[교육행정]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j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jo



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
2. 행동주의 학습이론들
(1) 고전적 조건화이론 (classical conditioning theory)
(2) 시행착오이론 (trial and error theory) : 연합주의 학습이론
(3) 작동적 조건화이론 (조작적 조건화이론; operant conditioning theory)
(4)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Ⅱ.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인지이론적 접근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
2. 인지주의 학습이론들
(1) 통찰학습이론(insight learning theory)
(2) 장학습이론(field theory of learning) : 장이론
(3) 기호-형태 학습이론(sign-gestalt learning theory)
(4) 정보처리적 학습이론(information-processing learning theory)
(5) 신경망 학습이론(neural network learning theory)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Ⅲ. 인본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인본주의적 접근
1.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
2. 인본주의 학습이론들
3.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본문내용
학습이란 인간발달에 있어서 재체계화 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이 생활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새로운 관련이 생기고 이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가 일어나며 그 결과 인간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는 것으로 정신구조에 변화를 초래하며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이론은 어떠한 심리적 기제로 이루어지며 어떠한 힘이 학습을 성립시키는가를 해명해 주는 법칙이나 이론의 체계이다. 즉 경험에 의해 새로운 능력과 행동특성을 획득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법칙이나 이론이 학습이론이다. 학습이론이란 학습의 과정과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 체계이다. 따라서 학습이론은 교사가 교육의 목적과 교수내용의 성격, 그리고 학생들의 지적 특성에 맞는 교수 방법을 선택하거나 고안하는데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의 이론을 체계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실험연구가 이어져 오고 있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지고있는 이론·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학습이론이란 학습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가를 설명해 주는 법칙이나 이론의 체계를 말한다. 이제까지 제안되어 온 학습이론은 다양하다. 이들 학습이론들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그리고 이 두 이론을 절충하려는 인본주의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각 이론들이 실질적으로 너무나 다른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론들을 비교하는 일이 가치있는지 의심스럽지만 그러한 비교를 하는 한가지 이유는 어떤 이론이 어떻게 작용하며, 어디에 초점을 두는지를 봄으로써 다른 이론들에게 추구할 만한 가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함께하는 교육학 전태련 저
임규혁. 『 교육심리학 』. 학지사. 1996.
진위교 외. 『 현대수업의 원리 』. 정민사. 1996.
노은호 외. 『 교수-학습 방법론 』. 동문사. 2000.
김영환 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지사. 1996.
박성익. 『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1),(2) 』 .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의,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유의점,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학습과정의 검토 Ⅸ.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발전 과제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1. 객관주의2. 구성주의참고문헌Ⅰ. 개요지난 100년 동안 교육 패러다임에 관한 관점을 교수 ․ 학습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적 테두리 속에 20세기 전반기 내내 지속되어온 ‘반응의 강화(response strengthening)로서의 관점이 그 하나이고, 그 후 1950년대 미국의 인지혁명과 함께 시작된 인지

  •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심리]인지심리학의 개념, 인지심리학의 역사, 인지심리학의 연관성, 인지심리학의 합리성, 인지심리학의 요인, 인지심리학의 영역, 인지심리학의 접근, 인지심리학의 문제점 분석
  • 인지심리학의 개념, 인지심리학의 역사, 인지심리학의 연관성, 인지심리학의 합리성, 인지심리학의 요인, 인지심리학의 영역, 인지심리학의 접근, 인지심리학의 문제점 분석Ⅰ. 서론Ⅱ. 인지심리학의 개념1.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2. 구성주의(Constructivism)1) 구성주의의 의미2) 객관주의와 비교한 구성주의의 특징3) 구성주의 학습원칙3. 초보전문가 모형(novice-to-expert model)Ⅲ. 인지심리학의 역사Ⅳ. 인지심리학의 연관성1.행동주의2.인지이론

  • [교육학]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 인지를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자신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자신의 필요에 맞도록 가공,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급격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문제 해결능력,인지적 전략)이 필요하다. 구성주의는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요즈음의 원격교육체제를 고려하는 때는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이론적 근거다. 구성주의에서는 인간의 학습은

  • 유아의 발달과정 행동과 성격의 특징 및 이해
  • 유아의 발달과정 행동과 성격의 특징 및 이해Ⅰ. 인간의 성장 발달 1. 발달 이론의 기초 심리학의 발달은 유아교육의 가능성과 중요성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즉, 유아 발달의 성격, 유아 발달의 이론, 유아의 학습의 원리, 유아의 욕구가 어떤 것인가를 발견한 것은 심리학의 몫이다. 발달 이론은 성숙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 등이 유아의 발달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성숙이론은 인간의 성장 발달은 유전적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경험 중심 교육과정1. 기본 관점1) 교육과정의 중점을 학습자에 두고, 아동의 성장을 조성하는 학습에 둔다.2) 교재는 학습의 현장에서 결정되고, 모든 학습자의 협력 참가로 수업이 진행한다.3) 개인차와 개인의 능력 중시하며, 창조적인 성격을 기르는데 있다.4) 교육을 경험, 생활 즉, 성장의 과정으로 본다.2. 등장배경 1) 20c 초 실용주의 철학의 발달(1) 실용주의란 모든 진리는 그것이 실제적으로 어떤 효과 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