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의 e-learning현황과 성공전략] 국내 기업의 e-learning현황과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learning
1. e-learning의 개념
2 오프라인 교육과의 비교
3. e-learning의 효과 및 장단점
4. e-learning 컨텐츠의 설계
5. 지식경영과 e-Learning

Ⅲ. e-learning 현황
1.정부의 e-learning 정책추진 현황
2.대학에서의 e-learning의 현황
3.기업에서의 e-learning의 현황

Ⅵ.국내 기업 사례연구
1.LG인화원
2.삼성화재
3.삼성 SDS
4.한국생산성본부:KPC
5.POSCO
6.안국약품

Ⅴ. e-learning 성공전략
1. 기업 e-learning의 문제점
2. 기업 e-learning의 미래 정책
3. 기업 e-learning의 개선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 e-learning의 문제점
첫째, 인적 자원 측면에서는 e-Learning의 기획, 분석, 설계, 개발, 운영, 평가를 담당할 전문적인 인력의 부족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대체로 집합교육을 담당하던 인력이 기존의 업무와 더불어 e-Learning 관련 업무를 겸하는 경우가 많아 전문성 확보가 용이하지 않다. 많은 업무가 아웃소싱이 되고 있는 현실이나, 전문기관 역시 해당 분야의 전문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며, 기업 교육 담당자들이 아웃소싱에 대한 적절한 관리 능력 또한 갖추고 있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향후, e-Learning 관련 전문 인력 양성시스템을 기업 제도적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다.
둘째,e-Learning과정의 경우, 각 기업 고유의 HRD 비전·전략에 부응하여 과정 개발 및 운영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단순한 교육훈련의 양적 확대 수단으로 접근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e-Learning을 교육 훈련적 관점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기술, 매체적 관점에서 접근하기 때문이다.
셋째, 문화 및 제도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e-Learning이 정착할 수 있는 학습 문화가 구축되지 못하고 있으며, 제도적 지원 또한 미흡한 실정이다. e-Learning은 현장 및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학습문화를 기반으로 한다. 아울러,e-Learning의 활성화를 위해 인사제도를 비롯한 다양한 제도와 e-Learning의 연계를 시도하고 있으나, 자칫 이러한 외재적 접근을 통한 강제성 부여가 e-Learning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심어줄 수 있으며,교육훈련 소외계층에게 인사상의 불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e-Learning의 다양한 장점을 살린 좋은 교육훈련과정과 실제 현장에 도
움을 줄 수 있는 유익한 내용으로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보다 근본적인 접근이 시도되어야 한다.
넷째, 시설 및 시스템 측면은 현재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과도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현재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타사 또는 계열사 간 e-Learning 과정의 호환성 문제이며, 이러한 문제는 기업 중에서도 연수원, 특히 단일연수원보다는 그룹연수원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교육훈련과정 개발 및 시스템에 대한 표준화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나, 본격적인 논의가 이루어지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개별 기업 안에서도 각종 정보 및 자원을 효과적으로 교환할 수 있는 인사관리 시스템, 지식관리체계와 같은 타 시스템과의 연동 및 연계에 대한 관심은 높으나 아직 미비한 수준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e-Learning관련 시스템들이 거시적인관점에서 연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동시에 표준화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다만, 이러한 연계 및 통합 과정이 국내 개별 기업의 실정에 대한 명확한 분석을 토대로 합리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국내 e-Learning기업의 현황과 콘텐츠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권문주 저 |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기업 e-Learning에서 튜터의 학습동기유발전략에 따른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
양윤선 저 |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발행, 원격교육공학 전공

해외 사이버교육제도 도입방안 연구
정보통신부 저 | 정보통신부 발행

평생교육과 e-learning
한국평생교육학회 저 | 한국평생교육학회 발행

e-Learning 사이트에서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명무 저 |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성공적인 e-learning을 위한 컨텐츠 개발전략
전상국 저 | 연세대학교교육연구소 발행

기업 e-Learning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조성원 저 | 홍익대 교육대학원 발행

인력개발에서의 E-Learning 구현에 관한 연구
이상구 저 | 信興大學地域社會開發硏究所 발행

기업교육에서 e-Learning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인석 저 | 고려대 경영정보대학원 발행, 경영정보 전공

e-learning 도입 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분석 연구
김정란 저 | 한양대 경영대학원 발행, 경영정보 전공

e-Learning 운영기업의 성공요인 분석
강상민 저 | 경상대 대학원 발행, 경영정보학 전공

E-Learning의 동향과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성공요건에 대한 연구
이진규 저 | 홍익대 대학원 발행, 경영정보 전공

e-learning 산업에 대한 고찰
조흥연 저 |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발행, e-Business학 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마케팅] 모바일 컨텐츠 산업 컴투스 성공전략
  • 국내에서 수행할 수 없으므로 외국에 직접 나가서 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다. 4) 해외 모바일게임시장에서의 생존전략 한국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현지기업들이 외국기업들에 대해서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면들이 많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먼저 진출한 기업과의 마케팅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또한 한국기업이라는 이미지보다는 세계시장에서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을 부각시키는 것

  • [글로벌경영] 테스코의 인사관리전략에 대해
  • 국내 인사 관리 전략1) 인사를 중시하는 기업 문화삼성 TESCO는 유통기업, 미래기업, 합작기업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고객중시, 프로문화, 신바레이션 문화를 기업 문화의 세 가지 축으로 설정하고 이를 수행하고 있다. 삼성TESCO만의 독특한 기업문화인 ‘신바레이션(Synbaration)은 신바람(Synbaram)’이란 한국의 신명 나는 정서를 서양식으로 표현한 용어이다. 삼성TESCO 설도원 상무는 “삼성TESCO가 만들어 낸‘신바레이션’은 홈플러스의 성공요인을 분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기업의 6시그마 추진현황pp36⑤ 공공부문 및 서비스 분야로 6시그마가 확대pp36⑥ 서비스 (의료) 분야에서의 6시그마 확산pp36⑦ 학계에서도 6시그마 과정 개설 및 학회활동 활성화pp372) 6시그마와 한국pp373) 국내 공공부문

  • [마케팅] 메가스터디 마케팅전략
  • 대면식 인간관계의 부족과 강제성의 부족은 앞으로 해결해나가야 하는 문제이다. 또한 E-Lerning 시장에서 독보적 위치에 있음으로써 고객의 불만사항을 개선하는데 소홀해진 면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메가스터디는 다양한 패키지상품개발, 교재디자인 차별화. S&H (Study & Hobby) 서비스 제공과 같은 차별화전략을 강화해야 할것이고. 현재 최대강점인 동영상 컨텐츠의 품질을 유지하여 위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여야 할 것이다.

  • 이투스 성공전략
  • 기업과의 차별화 전략을 펼침으로써 업계 1위를 노려보고자 한다.이를 위해서 몇 가지 차별화 전략들을 구체적으로 제시 해 보고자 한다.< 1위 탈환을 위한 5가지 전략 > 1. UCC 동영상을 이용한 QnA 커뮤니티 형성2. Intelligent Agent를 이용한 강의동영상 추천3. Active-X를 이용한 동영상 재생 시 다른 행동 금지4. 사회, 과학영역 강의의 세분화5. SMS를 통한 고객관리⑴ UCC 동영상을 이용한 QnA 커뮤니티 형성현재 여러 e-Learning사이트에서는 각 강의마다 혹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