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중퇴청소년 사례연구와 문제점 해결방안j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퇴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 중퇴청소년의 개념
2) 중퇴청소년의 유형
① 능동형
② 도피형
③ 불가피형

2. 중퇴의 원인
1) 학교에 대한 부정적 인식 때문이다.
2) 청소년기의 특성상 권위에 저항하는 반사회적 성향의 청소년이 많다.
3) 낮은 자아존중감이나 높은 자기 기대 심리 등으로 오는 심리적 갈등이 있다.
4) 상상 속에서 위험한 행동들을 감행한다.
5) 신체적인 장애나 불편감이 부적응 요인이 되기도 한다.

3. 중도탈락 학생의 사례 및 분석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분석


4. 중퇴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1) 용돈을 벌기 위해서 성매매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 전국의 청소년 쉼터를 전전하는 아이들도 있다.
3) 본드, 환각제의 유혹에 빠진다.
4) 미혼모가 발생되어 문제가 나타난다.
5) 낙태 수술비를 마련하기 위한 원조교제도 늘고 있다.

5. 중퇴청소년에 대한 지원
1) 중퇴청소년의 복지권 보장
2) 비행의 확대 및 재발 방지
3) 사회적 비용의 절감
4) 가족기능의 회복 및 강화

6. 중퇴청소년을 위한 대책
1) 가정적 측면
① 가정복지사업의 강화
② 저소득계층 청소년에 대한 지원의 확대
③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강화
2) 학교적 측면
① 학교사회복지제도의 도입
② 학생징계제도의 개선 및 사후지도의 강화
③ 중퇴심의위원회 설치
④ 중퇴생 복교사업의 적극적 실시
3) 지역사회 및 국가적 측면
① 중퇴대책기구의 설치
② 청소년 종합정보센터의 설치
③ 청소년 직업훈련의 강화
④ 사회적 지원체계의 확립

7. 중퇴청소년의 문제점 해결방안
1) 학생들이 학교환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2) 자아존중감을 높여주는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
3) 지역속에서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
4) 삶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5)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해 종합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및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지역에는 주택가가 밀집해 있고 학교가 많다. 동네에는 식당가와 패스트푸드점이 있는데 그곳에서 배달하는 청소년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들의 조기 사회화는 올바른 성장기를 거치지 않고 건강한 성인으로 살아가기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부적응 행동의 대부분은 학교생활과 관련되어 있다. 학교 중퇴는 학교생활에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해 생긴 긴장을 없애기 위해 학교를 일탈하려고 하는 것이다. 학교 중퇴 행동은 학교폭력, 성 일탈, 자살, 학업 중도 탈락 등의 사회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소소하게 학급운영에 걸림돌이 되는 문제들도 있다. 사회적 문제가 된 행동은 학교관리자, 경찰, 청소년 지원센터, 금란교실 등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길이 있고, 많은 경우 문제 해결 매뉴얼이 갖춰진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잦은 지각, 수업 중 소란한 행위나 잠자기, 반항이나 불손한 태도 등은 교과 담임이나 학급담임교사의 개인적 지도역량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많은 경우 학교 중퇴 행동은 한 가지 상황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한 명의 부적응학생이 다양한 행동들을 복합적으로 보인다.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학생은 대부분 교복이 단정하지 않고 준비물을 챙겨오지 않는다.
학력이 중요시되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학업중퇴문제는 단순히 청소년이 학교를 졸업하지 못했다는 사실 이상의 심각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학교를 이탈함으로써 청소년 개인에게는 삶의 발달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습득 및 기회를 상실하고 다양한 위험상회에 노출되게 되는 것이다.
학업중퇴문제가 장기적으로 진로문제에 영향을 미쳐 안정적인 직업선택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부담을 가중시켜 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중등 우리교육 2007년 4월호, 별책부록
-공석영 저.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00
-김계현 저. 상담심리학. 학지사. 1998
-고미숙, ‘중학생의 중퇴 원인 지각과 원인귀속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김용훈, ‘학교 중퇴 청소년의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한국청소년상담터한국청소년상담원(http://www.kyci.or.kr)
-진로상담터커리어넷(http://www.careernet.re.kr)
-대학진학정보센터(http://univ.kcue.or.kr)
-인터넷중독상담센 예방상담센터(http://www.internetaddiction.or.kr)
-학습상담터아주학습능력개발연구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연구 사업을 추진하였다. 학교사회사업의 처음시작은 2개 학교에 불과하였지만 2004년 5월 까지 전국 78여 개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고 그 운영의 형태도 학교 자체 운영, 민간단체 지원, 교육청 및 교육인적자원부 등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따라서 본조에서는 학교사회복지란 무엇이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는지, 이것에 대한 미시적, 중도적, 거시적 실천 방안과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Ⅱ.

  • [아동복지론] 가출 청소년이 가출로 인해 겪는 문제의 해결방안 -자립
  • 해결될 일이 아닌 것 같아 교수님께 자문을 구하고 아이를 가출 청소년 쉼터로 보내주었다. 그러나 쉼터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다시 거리로 나와 돌아다니고 있다고 한다.사례2.두 번 버려진 아이들 실직 아버지 폭언에 가출 “꿈이요? 하루 끼니 때울 걱정뿐”중졸고교중퇴가 대부분 직업 갖기도 어려워사회적 안전망은 잠시 쉬어가는 ‘쉼터’가 전부가출 1년 새 2.5배 집에선 “데려갈 생각 없다”8일 오후 5시 거리가 어둑어둑해지고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빈곤과 아르바이트
  • 사례를 통해 현재 아르바이트 실태와 보편화되기도 했지만, 많은 문제점을 야기 시키는 사회문제로서의 관점에서 제도적 차원의 자료를 수집했으나, 내용이 무거워 좀더 쉽게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Ⅱ. 청소년 빈곤 1. 빈곤가정 청소년의 개념전통적으로 빈곤은 일차적인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를 뜻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빈곤의 개념은 대개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구분한다. 먼저 절대적 빈곤층은 최저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생계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폭력 실태와 예방
  • 사회복지적인 접근의 필요성과 가해 청소년과 피해 청소년들에게 주어진 환경과 폭력의 실태, 그들의 행동 유형, 특성, 폭력사례 등과 폭력에 대한 대처방법, 예방법 등을 알아보는 것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1. 학교 내 사회복지 기능의 필요성 김기환, 학교내 위기개입 서비스의 필요성과 실천방안의 모색학교가 교육적 기능 외에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적 기능을 수행하여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학생인권과 학생복지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사회 문화적 접근(2) 정신 심리적 접근(3) 철학적 접근(4) 다인적 접근2. 이론적 배경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1) 가정적 환경(2) 학교 환경(3) 사회적 환경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7. 학교폭력문제의 현황8. 학교폭력의 문제점1) 폭력의 이한 문제점2) 연구상의 문제점3) 예방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