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 & 입지 및 시설계획의 이해] 유치원 교육 & 입지 및 시설계획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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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유치원
1. 유치원의 개념과 제도
2. 유치원의 교육목표 및 내용

Ⅲ. 일본의 유아교육 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2. 유아교육의 체제 및 현황
3. 유아교육 프로그램
4. 유아교사

Ⅵ. 유치원의 시설 및 공간계획기준
1. 유치원 시설 기준
2 유치원 시설의 개요 및 법적 기준
3. 유치원의 실내시설계획
4. 유치원의 실외시설계획
5 유치원시설의 특성
6 유치원의 입지조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치원 시설에서 실외 활동 공간인 놀이터는 실내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고 자연 환경과 상호 작용 할 수 있는 교육적 공간으로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 유치원 시설에서 실외 놀이터는 협소하고 미흡한 것이 현실이지만 아동의 초기 경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할 때, 아동의 실외놀이 욕구 충족을 위해서 충분한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실외 활동은 상상적인 사고와 심미감을 느끼게 해주며, 스스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자유와 발견의 기쁨, 사물을 통해 깨닫게 되는 성취감, 또래와의 친밀감을 더욱 증가시켜 준다. 실외에 제공되는 놀이 환경은 아동의 사회적 상호 작용의 양과 질, 언어사용, 놀이 유형, 놀이 시간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실외놀이 환경은 놀이시설 및 설비, 안전, 그리고 기능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실외 놀이터에 있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놀이시설과 설비는 아동의 흥미와 감각을 자극하여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며 놀이 선택의 다양성을 넓혀 줌으로써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놀이 시설과 설비는 우선 신체놀이를 위한 시설(기어오르기, 뛰기, 기어가기, 흔들기 등), 자연 학습 자료(식물 및 동물 요소), 구성놀이(모래와 물, 나무 공예, 테이블, 이젤 등)와 극화놀이 도구(놀이집, 소꿉도구, 자동차, 배 등) 등이 있고 그 밖에 단순한 게임 공간과 조용한 활동을 위한 좁은 공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설 설비와 도구, 영역들은 교사와 아동들에 의해 교사와 아동들에 의해 가끔 변화되면서 발전시킬 수 있다.
놀이터에서 아동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기준에 따라야 한다. 즉 놀이기구 아래 바닥의 표면 처리, 노출된 나사못, 날카롭고 거친 가장자리, 삐죽 나온 모서리 등에 유의하여 안전하게 처리되어야 한다. 또한 시설물이 잘못 설치되거나 관리가 제대로 되지 못하였을 때 아동들에게 위험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시설물과 바닥면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시설물이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신체 크기에 맞지 않은 경우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한다.
놀이터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선진국에서는 놀이 시설을 생산하고 설치관리 할 때 아동 놀이 시설물의 안전과 관련된 국가 기준이나 유럽표준 위원회, 또는 국제 표준 기구에서 개발한 공동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놀이터의 기능은 아동의 놀이를 지지하고 격려하고 촉진시켜 주어야 하며, 아동과 아동들 간의 상호 작용, 아동과 사물간의 상호 작용을 유발하고 증가시켜 주어야 한다. 이와 같이 실외 놀이터는 아동놀이에 적합한 시설 설비와 안전이 확보될 때 제 기능을 발휘하며 아동의 실외놀이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기 위하여 실외 놀이터의 크기와 위치, 공간 구성에 주의를 기하여야 한다.
실외 놀이터의 크기는 국가와 학자들마다 다양하므로 전체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기준이 선택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유치원에서 최소의 실외 활동으로 제한되어지므로, 아동의 신체발달과 사회적 기술, 감각적 자극의 기회가 적어져 아동의 균형적 발달에 문제를 가져오고 있다. 즉 실외 활동을 통하여 얻어지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가 제한된다고 볼 수 있다.
실외 놀이터의 위치는 밝고 따뜻한 남향이 가장 좋으며, 실내와 연결이 용이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유치원의 경우 실내․외 공간을 배치할 때 실외 공간에 대한 사전 배려 없이 건물을 배치한 다음 남는 공간에 놀이 기구를 설치한다. 그러나 실외 공간은 처음 부지에 대한 기초 공사 때부터 실내와 실외가 서로 연계되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아동들은 실내·외의 연결이 용이하여 물건을 안팎으로 옮겨 다니고 화장실 사용이 편리해야 하며, 교사들은 실내․외로의 이동상황을 쉽게 지켜볼 수 있고, 감독이 용이하도록 실내에서 놀이터가 잘 보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가능한 자동차나 버스들이 달리는 길이나 도로와 떨어져 있어야 한다. 이것은 교통 위험뿐 아니라 소음과 매연으로 인하여 아동들에게 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①놀이터는 자동차나 다른 위험 요소로부터 아동을 보호 할 수 있는 곳에위치한다.
②놀이터는 주차장이나 차량 진입로와 확실한 경계로 구분되어야 한다.
③놀이터 입구를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아동들이 안전하게 놀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울타리 또는 낮은 나무 등을 이용하여 실외 놀이터를 외부로부터 구분시킨다.
실외 놀이터는 실내 공간과 마찬가지로 아동의 놀이 행동을 반영하여 영역을 구분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3세부터 5세까지의 유아의 경우 대근육 활동, 구성놀이, 극화놀이 을을 필요로 하며, 5세가 되어가면서 규칙이 있는 게임이나 쫓기 놀이를 하기 위한 넓은 개방 영역을 필요로 한다.
이상적인 실외놀이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동의 다양한 흥미 및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장난감과 시설이 제공되어야 한다. 놀이 영역은 아동의 놀이를 촉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며 기능적, 시각적 경계로 구분되어져야 한다. 또한 실외 놀이터는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을 위한 영역을 모두 포함해야하며, 집단 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사회적 공간도 갖추어야 한다.
참고문헌
유치원시설의 실내공간구성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강봉임 저 | 조선대 대학원 발행, 건축공학 전공

부산지역 유치원시설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李昌學 저 | 釜山大 産業大學院 발행, 건축공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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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은숙 저 | 연세대 대학원 발행, 건축공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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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維卿 저 | 崇實大 大學院 발행, 건축공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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