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요점정리]역사수업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역사수업의 원리 책의 내용을 요약 정리했습니다
목차
머리말

1장 역사교육의 담론과 역사교육학

2장 역사변화의 인식과 역사교육의 역할

3장 역사수업이론의 재인식

4장 역사인식과 역사수업의 방법

5장 역사교육의 내용조직 원리와 유형

6장 역사수업내용의 재구성 원리

7장 역사과 교실수업 연구의 동향

8장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9장 역사적 사고력의 구성 요소와 역사 수업의 발문

10장 감정이입적 역사이해의 원리와 학습방안

11장 국사수업에 나타난 교사의 설명방식
본문내용
1장 역사교육의 담론과 역사교육학
1. 담론으로서 역사교육
① 해방 직후 역사교육에 대한 담론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국사교육의 중요한 방향으로 제시 됨
-남북분단과 한국전쟁 이후에는 권력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역사교육을 정책적으로 이용함
② 1955년 역사교육연구회의 창립 : 역사교육에 대한 논의 본격화!
- 역사교육의 이념과 방향보다는 역사교육의 실천성 강조, 이후 ‘역사를 가르치는 교수 기술’이나 ‘교수법적 원리’가 역사교육의 담론이 됨
- 역사교육을 학문보다는 현장의 문제라고 생각해서 경험을 중시 → 방법론에 대한 강조!
- 역사학과 교육학의 상호관련성과 보완성을 강조함 → 이는 ‘역사’와 ‘교육’을 내용과 방법으로 분리한 것으로, 특히 방법 우위에 주목
③ 이제까지의 역사교육에 대한 비판 :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은 대립적 존재가 아니라고 봄
참고문헌
김한종 <역사수업의 원리> 책과함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요점은 스탠스, 백스윙, 포워드, 타점, 임팩트, 뒷동작, 허리를 뒤로 젖힘, 시선, 접촉, 팔로스로 등. 4. 지식구조 분석의 틀 : 구조도 작성(기능적 영역)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 개발 절차 방법 >1. 학습 전이 개념 : 1) 습득되고 사용된 지식은 새로운 상황에서 사고, 개념 및 기술을 이해하는데 효율적이다.2) 각 기술 관계는 생리적/역학적 원리에 근거. 기술은 운동 생리적 조건에 의하여 순서 지어진다. ex).

  • 제품 디자인 교과 수업연구 지도안 - 디자인의 분야
  • 요점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답 : ➁ ➀ 안전성 ➁ 내구성 ➂ 사용 편리성 ➃ 안락함질문.다음 중 산업 기기 디자인의 요건으로 알맞은 것은? 답 : ➂ ➀ 많이 쓰지 않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일 가치 낮다.➁ 위험성은 줄이되 실수는 가끔 봐준다.➂ 유지, 수선, 보수가 간편하고 공구의 탈착이 쉬워야 한다.➃ 휴대가 간편하고 소음과 진동이 클 때 사용자가 감수해야 한다. 답 : ➂ 답 : ➂ 답 : ➄ Ⅴ. 학습자료 1. ICT 활용 자료 2. 모의고

  • 역사과교육(역사교육)목적,방법론, 역사과교육(역사교육)지역화,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적사고력, 역사과교육(역사교육)동향,학습방법 분석
  • 교육(역사교육)의 목적1. 우리의 사회와 국가 및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한다2. 역사 학습은 인간과 인간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준다3. 역사 학습은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기여한다4.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포함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5. 역사 학습의 부차적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Ⅱ.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방법론1. 실증주의적 연구(과학적 행동주의)1) 목표2) 방법3) 요점4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역사, 열린교육의 필요성, 기법,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 학습효과, 열린교육의 전략, 시사점 분석
  • 교육의 필요성, 열린교육의 기법,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 열린교육의 학습효과, 열린교육의 전략,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열린교육의 정의Ⅲ. 열린교육의 역사1. 소수 중심의 초기 도입 : 1980년대 중반 이후2. 현장 적용을 통한 모형 개발 : 1990년대 초반 이후3. 교육개혁과의 결합 : 1990년대 중반 이후Ⅳ. 열린교육의 필요성Ⅴ. 열린교육의 기법Ⅵ.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1. 소집단 협력(Jigsaw)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2. 협

  •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의,방법론, 국사과교육(국사교육)지역사인식,맞춤학습,사료학습, 국사과교육(국사교육)유의점, 국사과교육(국사교육)방향
  • 교육현상 참여자간의 상호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가.2) 방법참여 관찰, 면접 조사 주로 이용.행위자의 관점에서 교육 현상 이해.3) 비판객관성, 타당성, 일반화 빈약.4) 대응모든 연구 행위의 시각은 주관적.5) 가치론적 태도연구 대상의 고유한 환경에 관심.6) 경향대안적인 접근 모색.최근에야 방법론적으로 인정받음.체제 개혁적 성격, 일탈적 연구 중시.Ⅲ.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지역사 인식사회과목 역사영역 내용구성의 원리에 다음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