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녀에 대한 부모의 성교육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교육이란?
1) 성의 의미
2) 성교육의 의미
3) 성교육의 본질
(1) 생물학적 측면에서의 성교육
(2) 전통적인 문학 측면에서의 성교육
(3)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성교육
(4) 심리적인 측면에서의 성교육
4) 성교육의 목표
2. 자녀 성교육의 필요성
1) 자녀 성교육 왜 필요한가?
2) 자녀 성교육을 할 때는
3. 유아 성교육
1) 유아 성교육의 필요성
2) 성교육의 방법
(1) 친구와 대화하듯이 풀어간다.
(2) 아이의 질문에 정확한 명칭을 알려 준다.
3) 유아 성교육의 가능성
4) 유아 성교육의 목적
5) 성교육 프로그램 활동 전개시 유의점
6) 가정과의 연계
4. 성교육에 임하는 부모의 태도
1) 성교육을 위해 부모들이 먼저 변화해야 한다.
2) 최고의 멋진 모델은 일상생활 속에서의 부모의 모습이다.
3) 자녀들에게 자신은 물론 이성의 성발달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4) 자녀들의 성적 성숙을 인정해야 한다.
5) 성에 관한 질문에 솔직하고 적극적인 답변을 해야 한다.
6) 부모가 자녀들에게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7) 성교육은 올바른 지식과 사회적, 윤리적인 면을 함께 가르쳐야 한다.
5. 부모님이 알아두셔야 할 수칙
6.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성은 인간이 느끼는 기본욕구의 하나이며 인간의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에 관한 관심은 모든 인간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동서를 막론하고 성은 감추어져 있었고 드러내놓고 논의하는 것은 퇴폐나 부도덕한 부분에 국한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으며 성을 공론화 하는 것 자체가 금기 시 되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성의 공론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서 성을 아름답게 표현하려는 노력이 있는가 하면 성의 개방화 물결과 함께 청소년들의 성문제도 많은 사람들에 의해 제기되어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최근 청소년 성 문제가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청소년에게 성교육을 통해 올바른 성지식을 전달하고 성태도를 확립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청소년의 성 문제가 사회면의 뉴스거리로 등장한지 오래고 사회문제화 되어가는 현시점에서 이제는 자녀들의 성 문제를 드러내놓고 좀 더 개방적이고 진지하게 논의할 때다. 과거에는 성교육이란 말조차 생소하고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제대로 된 성교육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의 청소년들은 성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고, 학교에서도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체계적이고 바른 성교육이 자리 잡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 사회는 유교적 전통에 젖어 성교육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여 왔으며 성을 은폐하고, 남녀에게 각기 다른 이중적 성윤리를 적용하는 성문화를 가지고 있다. 특히 성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는 터부시하고 수치스러운 것으로 여겨 감추거나 금기로 간주하였다. 이와 같은 사회적 풍토는 성교육을 학교교육과정에서 제외시키게 된 하나의 근거가 되어왔다. 그러나 정상적인 인간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는 이러한 문제가 도외시될 수는 없으며 더욱이 급속한 사회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관심도가 날로 높아 가고 있는 시점에서 청소년들이 원만하고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하고, 성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정하성. 청소년과 성. 「한국청소년문제연구소」. 1992
황희숙, 성교육 유아성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연구
한국 교육개발원, 사회공동체 기초역량 함양을 위한 성 의식 및 성교육 실태조사 연구.
교육부 성교육교사용홈페이지(www.edugender.or.kr)
이화여자대학교인간발달연구소. 「성교육」. 교육출판사. 1971
한국성폭력상담소. 「성교육교사프로그램」. 2000
한국교육개발원. 「우리는 예비 어른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자료]」.1996
한국여성개발원. 「'94 연구보고서 200-1 중학생학부모용 성교육 읽기 자료 개발」.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토론)사회복지실천론_인권에 대해 정의하고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권을 왜 존중해 줘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가
- 기업가치 평가 지배구조 특성 한국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지배구조 평가기준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사협회가 사회복지사를 위해 하는 일들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지위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가 해야 할 일들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실패로 인해 국가복지가 확대된 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한 후, 두 이론 중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한국어 연결어미 중 아서 어서 여서 에 대한 설명을 사전, 문법서, 한국어문법서, 한국어교재(둘이상참고)에서 나타난 의미를 정리하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를 가장 먼저 가르치면 좋을 지 결정하고, 그 으미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의미에 해당하는 예문을 5개 제시하십시오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