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태권도장 운영 침체 요인과 활성화 방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만들어내느라 나름대로 심혈을 기울려 정성껏
요약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국기원 공인 태권도 승심단 논문입니다.
국기원 논문을 쓰시는데 참고 자료로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태권도장 운영의 개념

2. 태권도장 운영자의 효과적 리더십과 운영철학
1) 순수성을 지닌 도장추구
2) 끊임없는 자기 개발 필요성
3) 효과적인 지도자 리더십
4) 교육프로그램은 지도자의 개인적 성향과 능력에 부합
5) 교육내용은 교육적 가치 창출이 우선
6) 선진화된 교육시스템 구축
7) 동기유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차이가 많이 난다.

3. 태권도장 운영의 침체요인
1) 도장경영자들이 아직도 고정관념을 바꾸지 못하고 있다.
2) 도장운영자들이 상술 내지는 타도장의 흉내 내 경영하고 있다.
3) 태권도장 단합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4) 경기침체로 인한 태권도경영에 미치는 영향은 아주 큰 문제이다.
5) 고객을 위한 마케팅이 절대로 부족하다.
6)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큰 요인일 것이다.
7) 사회적 요인도 침체의 원인으로 작용 한다.

4. 태권도장 운영의 활성화 방안
1) 태권도장의 홈페이지 구축이 필요하다
(1) 도장 이미지 창출 역할
(2) 정보 제공 역할
(3) 통신 수단 역할
(4) 새로운 수요의 창출
(5) 도장에 대한 신뢰도 향상.
(6)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 표출과 참여의 장을 마련.
(7) 사범의 책임감 증대로 전문적인 교육서비스 유도.
(8) 교육 시설의 인터넷 활용으로 관련 시장 활성화.

2) 지도자의 연구와 실천이 중요하다.
3) 태권도라는 상품을 판매하는 일종의 서비스업이라는 것을 인지해야만 한다.
4) 태권도 교육내용은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5) 산학관의 협력적 접근을 통해서만 그 효과성을 극대화하여야 한다.
6) 수련대상의 다양화를 꾀하여야 한다.
7) 태권도의 사회적 공유가치를 확고히 다져야 할 것이다.
8) 유단자의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줌으로써 동기 유발을 자극시켜야 한다.
9) 내적 수양을 할 수 있는 과정도 교육프로그램에 넣어야 할 것이다.
10) 야외 레크레이션의 과정도 태권도장 운영하는데 도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11) 위치선정과 건물주와의 계약관계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2) 도장 마케팅을 실시하여야 한다.
(1) 상품(Product)
(2) 가격(Price)
(3) 홍보(Promotion)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행했던 운동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태권도라고 볼 수 있다. 현재 태권도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명실상부한 운동으로 지구촌 전역을 열광의 도과니 속으로 몰고 있다. 특히 올림픽에 문대성 선수의 발차기 기술을 세계인들의 깊은 인상을 심어주어 태권도에 관심을 갖게 한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외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부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 중 국내 태권도 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태권도 도장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문제로서 태권도 수련생의 유년화와 감소를 예로 들 수 있다. 이것은 경제의 악화로 인한 사교육비이 감소로 인해 태권도 도장의 관원이 전국에서 줄어드는 추세이고, 태권도 도장이 활성화 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도장 수련생의 다양하지 못한 연령 분포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 강진우 (1995).일부 태권도 도장의 운영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석사학위눈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 국기원 (1992). 국기 태권도 교본. 국기원.
3. 김광성,김대식 (1987).태권도 지도이론.나남출판사.
4. 김명수 (1992). 태권도의 스포츠제도화 과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5. 김종연 (1992). 태권도와 사회체육.크라운출판사.
6. 김치조 (1996). 스포츠 마케팅. 태근문화사.
6. 대한태권도협회 (1997).계간 태권도 (99호).
7. 문화체육부 (1996). 전국등록.신고 체육시설업 현황. 문화체육부.
8. 문화체육부 (19960. 체육관계 법령집. 문화체육부.
9. 양재근 (1993). 스포츠경영론. 도서출판 정담.
10. 이경명 (1997) 월드태권도 (9월호).
11. 이승재 (1996) 태권도 수련생들의 체육관 선정시 고려되는 중요요인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2. 장윤식 (1994). 태권도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눈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3. 태권도 지도자 연수원 (1994). 태권도 지도자 연수교재(2급). 태권도 지도자 연수원.
14. 태권도신문, 2006년 11월 06일, wtkd@paran.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싼만큼 값어치가 있습니다^^
  • nasai***
    (2010.08.05 23:13:00)
회원 추천자료
  • 6, 7단 :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
  • 운영하는 성인 시범단이 그나마 태권도 대중화를 위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2) 태권도장 수련생 감소 원인국내 태권도 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태권도장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문제로서 태권도 수련생의 유년화와 수련생 감소를 예로 들 수 있다. 이것은 경제의 악화로 인한 사교육비 감소로 인해 태권도장의 관원이 전국에서 줄어드는 추세이고, 태권도장이 활성화 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도장 수련생의 다양하지 못한 연령

  •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0k
  •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온라인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고등교육 중심의 원격교육에 대한 기존 논의를 중등교육 단계로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실용적학문적 의의를 지닌다. 정책적으로는 온라인수업 운영에 있어 향후 온라인 교과교사 확보 및 전문성 개발 방안 마련, 학습콘텐츠 확보 및질 관리 체제 구축, 학습관리시스템(LMS) 기능 개선, 학생의 수업 참여 자발성을 담보하는 온라인수업 운영 방안 마련 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한류열풍 K-POP의 경제적 효과 현황 및 나아갈 길0k
  • 요인, 현대경제연구소, 2011.2.15 손승혜, 유럽의 한류와 K-pop 팬덤 형성 과정과 그 의미, 정태수, 아이돌 그룹이 이끄는 新한류시대, 삼성경제연구소, 2010.10.14 장후석 외, 경제의 새로운 동력, K-POP 열풍, 현대경제연구소, 2011.7.19 이현우, 전세계가 ‘소녀시대’ 매력에 빠졌다, MK 뉴스, 2011.11.2 이선희, 2012, 쿠기뉴스, 한국 아이돌 해외 음악차트 ‘신한류’ 열풍 확산 K-POP, 미주유럽남미서도 “GOOD”이한우. 2002. “베트남에서의 한류, 그 형성과정

  • [태권도승단] 중고등학교(청소년) 수련생을 위한 태권도장 프로그램 구성(개발)
  • 태권도장 침체의 원인으로 태권도장의 과밀한 분포와 초등학생인구감소를 들을 수 있다. 이중에서 태권도장 운영형태나 학부모의 태권도장에 대한 만족도는 태권도장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그러므로 효과적으로 태권도 수련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수련생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설비를 잘 갖추어야 하며, 기존의 태권도장들보다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하여야 한다. 교육내용

  • CJ헬로비전 자기소개서 거래선개발 일반영업 사업기획 콘텐츠개발 R&D(연구개발) 방송기술 0k
  • 활성화를 통해 요금 인하와 서비스 품질 개선 등 이용자의 편익을 제고하기 위해 인터넷전화번호 이동성 제도와 긴급통신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가입자가 급격히 증가4) 광고 2000년 이후 성장세를 이어온 종합유선방송광고 시장은 2008년 이후 인터넷과 모바일 광고의 증대로 성장폭은 감소되고 경쟁은 더욱 치열 방송산업은 경기 침체에 따른 방송광고 시장 등의 축소로 방송 시장의 전체적인 매출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경기변동에 다소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