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학] 청소년 복지사업의 분류와 실천방안j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청소년 복지의 특성

2. 청소년 복지사업의 분류
1) 청소년 활동
(1) 학교연계
(2) 동아리 육성
(3) 자치조직
2) 청소년 문화
(1) 대 회 (2)행 사
(3)캠프 (4)탐 방
(5)체 험
(6)학교 밖 열린 교실

3) 청소년 복지
(1)청소년 지원
(2) 청소년 지킴이
4) 청소년 상담 사업
(1) 상담프로그램
(2)가족상담 프로그램
(3)학교연계프로그램

3. 청소년 복지 실천방안
1) 청소년 인권옹호사업의 생활화
2) 청소년복지의 향상을 위한 청소년복지지원법을 제정해야 한다.
3) 청소년 복지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4.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성적·신체적·심리적·지적으로 현저한 변화와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로서 자기의 참모습을 주관적인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자각하게 되며, 부모의 보호나 통제로부터 점차적으로 벗어나 독립된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받고 불안정한 생활에서 안정된생활로 재구성해 가는 시기이다. 청소년복지란 청소년의 인권보장과 가족구성원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의 지원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청소년들이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공적·사적 복지서비스를 실천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 복지정책의 개념은 “국가가 만 9세에서 24세의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청소년 자신은 물론 그들의 가족까지 원조하고 사회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시키도록 하는 사회적 서비스와 프로그램”이라고 규정될 수 있다.
청소년은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로서 그들에 따라 대한민국의 장래가 좌지우지 될 만큼 청소년의 역할은 지대하다. 그러나 사회적인 분위기는 청소년의 복지에 불충분 상태에 처 해 있다. 특히 최근 가출, 약물남용, 학교 폭력, 청소년 매매 춘 문제, 자살 등의 다양한 청소년 문제들은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성은 물론 청소년의 개별적인 욕구와 그들이 처한 상황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보다 청소년이 누구이며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느냐에 대한 관점, 국가의 전반적인 복지수준 그리고 청소년 정책의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청소년복지는 국가가 청소년복지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과업이나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책임 있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모 외(1991), 청소년정책연구,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문화관광부(1998), 청소년백서.
이영숙 외2인(1993),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이용교(1993),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이종복 외(1998), 현대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이태수 외(1997), 소규모 아동복지시설연구, 인간과 복지.
홍봉선, 남미애, 청소년복지론(양서원), 저자
한국청소년개발원(1994), 청소년복지론, 인간과 복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식][가족관][진로의식성숙]청소년의식과 가족관, 청소년의식과 진로의식성숙, 청소년의식과 노인관, 청소년의식과 놀이문화, 청소년의식과 가치관, 청소년의식과 컴퓨터, 청소년의식과 통일의식 분석
  • 사업실천과 비교해 볼 때, 자신에 대한 타인의 지각과 반응을 알고자 하거나 알아야 될 경우와 특히, 대인관계에서 자신감과 사회기술을 습득하는 경험이 필요한 경우에 더욱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조건없이 인격적으로 존중받고 수용되는 사회복지사와의 일대일의 관계보다 집단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상황은 참여자들에게 실생활에 가까운 대인관계 속에서 자신을 실험하고 경험하는 기회를 더 많이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청소년에게 집단사회

  • 청소년복지의 개념,특성,이론,준거,발달특성,정책,현장,사회복지사역할,청소년복지프로그램,사회이슈,발전방향 개괄 후 느낀점
  • 청소년복지 정책과 실천1) 청소년 권리와 참여 증진2) 청소년 활동 지원3) 청소년의 건전한 사회환경 조성5. 청소년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1) 청소년활동시설2) 청소년보호시설3) 청소년복지시설4) 기타 실천 현장6.이슈로 본 청소년복지&정책7.청소년 실천 현장에 여러 직업들 자격조건들8.사회복지의 사각지대1) 소년보호(청소년교정)2) 청소년성소수자(동성애자)9.다양한 제도와 프로그램들10.청소년수련관 운영 활성화 방안11.다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청소년 폭력의 보호요인14. 학교폭력의 피해자 및 가해자의 특성1) 피해자 및 가해자가 되기 쉬운 일반적인 특성2) 피해자 및 가해자 특성15. 학교폭력의 징후 및 문제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징후2) 학교폭력의 문제16. 학교 폭력의 실태 및 사례1) 학교폭력의 실태17.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복지정책18.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1)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현황2) 학교폭력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대책19. 학교폭력의 대

  •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 실천 장소인 학교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의 달성을 도와주고 사회복지실천의 주요한 기능인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문제의 예방, 해결을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사회복지 교유의 관점에 기반하여 학생 개인뿐 아니라 학교, 가정, 지역사회라는 환경에 대한 개입을 동시에 고려하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이다.5. 아동복지, 청소년복지와 학교사회복지아동복지아동의 보호와 양육을 위한 지지적, 대리적, 보충적 서비스와 제도적 방안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관련법과 행정체계
  • 청소년을 복지의 주 대상으로 다루었으나 오늘날에는 전체 청소년은 물론이고 그 가족까지도 정책대상자에 포함시켜 이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켜주는 프로그램들을 개발, 실천함으로써 긍정적인 청소년발달을 꾀하는 것이 주목표이다. 청소년복지정책의 객관성과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정책 대상의 설정, 그에 따른 정책 내용 및 전달체계의 마련,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재원확보 방안 등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