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디자인] 동양과 서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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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패러다임의 변화
1. 인류학과 문화의 상대성
2. 심리학과 동양사상으로의 회귀
3. 현대물리학과 신과학운동
2. 문화중심주의와 지역정체성의 대두
1. 패러다임변화에 따른 역사해석의 변화
2. 세계화와 지역화
3. 지역경제활성화와 경제블럭화
4. 다원화와 다문화주의
3. 동양의 사상과 조형의식
1. 동양과 서양
2. 동양 사상과 물질관
3. 동서 물질관과 조형원리의 차이
4. 동서 물질관과 조형원리
5. 문화적 차이에 따른 현대디자인 행태
본문내용
2. 시대변화와 동서문화비교

2.1. 패러다임의 변화

2.1.1. 인류학과 문화의 상대성

∙문화의 상대성 (Cultural Relativity) 인간이란 무엇인가?. 장회익외 공저, 민음사, 1991. 참조요약.

“자기 문화와 다르다는 이유와,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타문화에 대한 잘못된 생각(misconception)을 가지고, 다른 문화를 "원시적이고, 비도덕적이며, 비윤리적인" 것으로 규정하는 것을 "자민족중심주의" 또는 "자문화중심주의"(ethnocentrism)‘자문화중심주의’라고 한다. 이러한 태도는 자신이 익숙한 생활양식이 "최선의 것", "정당하고도, 옳바른"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다른 방식의 문화는 우리 것보다 못하거나 심지어는 열등한 것이라는 태도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태도나 생각은 다른 문화를 "개조 또는 개종", “계몽”시켜주어야 하는 것을 자기네들의 의무로 착각하기도 한다. 다른 문화에 대한 몰이해에 기초하여 피지배문화에 대해 강제적 "개발계획"이라는 명목으로 변화를 추진한 결과, 토착민 사회에 예기치 못한 엄청난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한 사례는 전세계적으로 무수히 많았다.(Woods 1975: 40-43)”

근대 이후 인류학자들은 다른 문화를 이해함에 있어서 "모든 문화는 그 사회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 '비교문화 접근방법'의 입장을 새롭게 받아들이고 있다. ‘자문화중심주의’를 피하고 ‘문화의 상대성’을 존중하는 인류학자들의 이런 접근태도는 1920년대에 들어와서, 이전의 19세기말에 지배적이였던 진화론적인, 우생학 근대사회와 과학. 김영식 편역. 내용참조
적인 접근에서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이후 각 학문의 여러분야와 예술,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모든 문화는 하나의 공통된 평가기준에 의해 평가되어야할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라는 입장을 취하는 바이며, 이것은 어떤 문화요소나 문화특성이든간에 그 문화의 맥락에서는 의미있는 것이고, 나름대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입장으로, 예술에 있어서도 이런 시대적 흐름과 호흡을 같이 하여, 여러 가지 반 모더니즘적 경향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단지 모더니즘, 혹은 국제주의 양식에 대한 반기로서 등장한 경향이 있는가 하면, 문화의 이해에서 비롯된 자문화에 대한 자긍심의 재확인의 결과이기도 하다.

2.1.2. 심리학과 동양사상으로의 회귀
문화적 상대주의의 등장이후, 진화론적 관점-이성중심의 서구우월주의는 수그러들기 시작하고, 또 많은 부분에서 서구적 진보관이 환상에 지나지 않음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데카르트에 의해 분리된 이성은, 칸트와 헤겔에 이르러 완성된 서양철학의 관념론은 ‘순수이성’, ‘절대정신’이라고 하는 순수한 이성의 체계로 완성되었으며, 이 당시까지도 이성, 인식의 문제, 주체의 문제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고전적인 방식을 답습하고 있었다. 하지만, 18세기에 이르러, 의심할수 없는 신의 영역을 의심하며, ‘신은 죽었다.’라고 외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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