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문화] 디자인과 문화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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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1.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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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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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 현대문화의 변화와 문화정체성
2. 문화정체성논의의 문제점.
3. 다(多)문화주의 시대의 문화정체성 논의방향
4. 신(新)조형문화를 통한 전통의 창조와 문화정체성 형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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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 현대문화의 변화와 문화정체성
유전공학, 나노기술, 디지털혁명 등의 현대사회 발전상은 근대적 인간상과 세계상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으며, 국가와 문화에 대한 정체성도 변모시키고 있다. 전 지구적 자본주의화, 시장통합, 신자유주의 세계화, 네트워크화, 대량 소비성향의 문화산업 등장 등 일련의 변화를 통하여 민족문화는 해체위기에 놓여지고, 또 국내적으로도 사회구성원의 변화, 세대교체 등을 통하여 폐쇄된 통제 국가가 아닌 이상 기계적인 전통 보존마저도 어려운 상황이다.
박정희
한국적 민주주의
한국
김일성
우리식 사회주의
북한
마하티르
아시아적 가치
말레이시아
아세아적 가치
싱가폴
이광요
수카르노
교도민주주의
인도네시아
모택동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중국
장개석
손문의 삼민주의
대만
독재정치하의 지역적 특수성강조 구호들
디자인에 있어서도 디지털화, 네트워크화를 통해 근대적 개념의 디자인관(패키지, 하우징)을 탈피, 점차 그 물성은 사라져가고, 문화적 속성의 점점 강해져 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대사적 흐름의 가운데 디자인계의 문화정체성 논의 방향은 피상적인 전통소재의 차용을 벗어나서, 새롭게 변화되어야 하며, 궁극적으로 정체성 논의의 목적도 새롭게 정의되어야 함은 자명한 일이다.「국제화와 문화적 민주주의 참고」, 창비 94년 22호 70~87쪽, 강명구(서울대 언론정보학)
2. 문화정체성논의의 문제점.
1) 특수성과 보편성
‘한국적 민주주의 우리땅에 뿌리박자’
(사진출처:정부수립 40년,문공부,1988.)
6-70년대 개발독재시대로부터 현재에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논의 중 하나가 ‘한국적 특수성’이다. 비단 사회, 문화, 정치 전역에 걸쳐서 유행한 한국적 가치 논의는 당시 독재정치 상황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한 정치적 구호였고 민족주의를 교묘하게 활용한 하나의 이데올로기였는데, 이러한 경향은 한국사회뿐만 아니라, 독재정권을 가진 주변 아시아지역에서도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민족주의를 강조하고, 동아시아 지역의 특수성, 동양․한국문화의 특수성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인류문화의 보편성을 희석하고, 독재정권에 당위성을 부여하려는 일련의 논리는 지배 이데올로기로 사용되어 온 것이다. 문화에 있어서도 이러한 논리가 적용되어 전통문화, 민속문화의 특수성과 고유성을 강조, 예찬하며, 우리문화를 세계화하자는 주장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되고 있고, 디자인계의 ‘한국적 디자인’ 논의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가 있다. 또한 80년대 이후에는 이러한 논의가 ‘시장개방’과 ‘세계화’, ‘문화산업화’ 논의와 뒤섞여 ‘우리 고유전통문화를 문화산업화시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선진국으로 진입하자’라는 확장된 ‘한국적 디자인’ 논의로 변모하였고, 이러한 경향은 현재에까지 계속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주장에는 여러 가지 모순이 내포되어 있다.
우선은 정말로 우리만의 ‘고유’한 전통문화가 존재하느냐 하는 질문을 해볼 수 있고, 또 한국의 고유한 전통문화가 세계화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만한 우수성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질문을 해볼 수 있다. 고유하다는 말은 보편적이지 않다는 뜻도 된다. 한국만의 고유한 문화란 세계사의 조류 속에서 보편성을 갖지 못한, 한국이라는 지역의 특수성에 맞는 문화양상, 지역적 문화라는 말이기도 하다. 또 전통성을 강조하며 독자적 문화, 고유한 문화를 유독 강조, 고무하는 일은 한편으로는 폐쇄된 사회, 정체된 사회였음을 반증이다. 정말 고유의 전통문화가 우수한 문화였었다면 문화의 속성상 인근문화권으로 영향을 주고 전파되는 등의 인류 보편적인 가치가 인정되었어야 한다.
과거 중국은 종이, 인쇄술, 나침반, 화약 등 세계 4대 발명품을 통하여 세계 문명사를 바꾸고 세기가 바뀐 지금까지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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