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과 객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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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뉴스 가치의 5대 요인
2. 뉴스가치와 객관성(objectivity)
3. 뉴스의 공정성
4. 뉴스의 전문주의(professionalism)
본문내용
- 저널리즘의 첫 번째 의무는 진실추구
- ex)베트남 전쟁과 백악관의 보고; 알권리
- 베트남 전쟁보도와 반전운동
- 이라크 전쟁보도 ; CNN


1) 여객기 추락 - 탑승자 300명 모두 사망
- 관제탑 실수로 잘못 유도 - 악천후를 무릅쓴 착륙시도

2) 여객기 추락 - 탑승자 300명 모두 사망
- 악천후를 무릅쓴 착륙시도 - 관제탑도 실수로 잘못 유도



* 뉴스 가치와 객관성, 공정성
- 객관성; 의견과 사실의 분리, 편견없는 사실의 보도
- 공정성; 한쪽의 견해나 주장에 치우침 없이 중립적인 입장에서 보도, 논평
- 객관성과 공정성은 동전의 양면
- 공정성의 하위개념으로서 객관성 or 객관성의 필요충분조건으로 공정성

1. 뉴스 가치의 5대 요인
- 시의성/시간성; 특종, 속보, 경제 현황, 계절적 보도 등
- 저명성; 파워, 권위, 지명도, 스타 등
- 근접성; 지리적,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요소
- 중요성; 누구에게 중요하느냐의 문제
- 인간성/흥미성; 인간적 요소, 예외성에 집착

2. 뉴스가치와 객관성(objectivity)
- 객관주의적 관행이 뉴스가치에 영향

1) 객관주의
- 객관성 이전; 당파적, 논쟁적, 에세이적, 선전적 저널리즘
① 1830년대 대중신문의 출현과 함께 등장(Schiller)
cf) 대중신문의 출현; 1833년 미국 뉴욕선
- 신문독자의 전환; 정치엘리트에서 일반 대중으로
- 사실(facts)에 대한 신뢰; 의견으로부터 분리된 사실들
② 1930년대 1차대전 이후
- 전쟁의 여파로 선전과 PR의 증폭
- 가치로부터 분리된 사실(facts)
- 사실이 중립적이지 않으며, 누군가의 이익에 봉사한다는 인식의 확산

2) 객관주의 확산의 이면
- 뉴스시장의 확대; 모든 사람의 만족 or 최소한 강한 반발의 회피
- 비용절감; 심층취재보다는 사실 전달 위주; 취재인력 및 시간 절감
- 조직의 안전; 심층분석으로 인한 논란의 부담과 명예훼손 위험의 회피

3) 객관성의 구성요소
- 객관성= 사실성(factuality) + 불편부당성(impartiality)
- 사실성= 진실성(truth) + 적합성(relevance)
- 불편부당성= 균형성(balance) + 중립성(neutr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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