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리론] 사무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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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무의 개념
2. 사무의 본질
3. 사무의 기능
4. 사무의 종류
5. 사무의 본질적 구성요소
6. 사무에 대한 견해의 변화
본문내용
1. 사무의 개념
1) 여러 학자들의 견해
- 레핑웰(Leffingwell, 1925) : 사무를 세 가지의 과업, 즉 서술(writing) 또는 면담 (interviewing), 회계계산(computing), 분류(classifying)와 정리․보관 등으로 나누 어 정의
- 힉스(Hicks, 1956) : 사무를 기록과 보고서의 준비, 기록의 보존, 계산, 의사소통 등 네 가지로 나누어 정의
-『사무능률핸드북』(1962) : 조직체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행하여지는 각종 활 동에 질서와 감독을 부여하는 일이라고 정의
- 다케나카(1976) : 사무의 개념을 사무 그 자체와 사무가 가지는 기능으로 나누어 생각하 여야 명확해진다고 주장하면서 사무 그 자체를 작업이라고 봄
․사무의 기능 - 기록, 계산, 면담, 분류, 의사소통
- 고바야시(1977) : 사무를 종래에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로 보았으나 이것은 사무 의 모든 것을 받아들인 표현으로서는 부족하고 더욱더 넓은 포괄적인 개념이 요구된다며 사무를 좀더 광범하게 정의하여야 한다고 주장
- 나미키(1992) : 경영활동에 필요한 정보의 전달과 처리를 수행하는 일
- 김태극(1995) : 사무를 주로 종이 위에 기록하는 문서 작업으로 보고, 이 작업도 사무소 라는 일정한 장소에서 작업대에 해당하는 사무책상 위에서 하는 작업으로 생각하였으며, 이들 기록을 보존하는 일까지 사무에 포함
- 테리(Terry, 1980) : 사무에서 차지하는 가장 큰 자원은 정보라고 주장

2) 사무의 개념 정의
- 관청이나 기업 등과 같은 조직체의 조직원이 맡아서 하는 일, 책상에서 서류 등을 처리하 는 것으로 해석
- 사무는 조직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생산․전달하고, 정리․보존하는 작업이라고 정의
- 과거 : 사무를 종이 위에 기록하는 문서작업으로 파악
- 현재 : 단순한 문서작업뿐 아니라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창출과 처리까지 포함(사무=정 보처리활동)
→사무는 조직의 목적달성이나 업무수행을 위한 수단일 뿐 사무자체가 목적은 아님.
▶ 총괄적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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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업무와 사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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