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과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나. 이해의 방법
다. 해석학과 교육학
라. 비판
본문내용
가.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1) 개념
-Text 이해에 관한 학문.
ꀲ넓은 의미의 언어로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 기호 또는 상징. 문학, 예술작품, 습관, 사회 조직, 문화적 표현 등을 포함한 모든 인문․사회과학은 해석학의 대상이 됨. 보다 광범 위하게는 우리의 모든 경험의 대상을 의미

-해석학개념의 이중성:
해석학은 학문의 대상이나 이론에 관한 학문이 아니라 학문의 방법에 관한 이론.
해석의 기술

2) 해석학의 전개
-Hermeneia 또는 Hermeneuen에서 나온 용어로 Hermes에서 유래
*해석이라는 용어는 Aristoteles가 저서 『진술에 관하여』에서 처음 사용
*오늘날의 해석학개념은 1654년 Danhauser가 그의 글 속에서 “성서 해석 혹은 성서의 글 귀를 해석하는 것”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서 출발

-해석학의 유형
*언어학적-역사적 해석학: 문학 작품/ 역사적 사실 해석
*신학적 해석학: 성서의 내용을 당대에 맞게 해석
*법률적 해석학: 법률 조항을 구체적인 사건에 적용


☞각 해석학들은 나름대로의 영역을 다루면서 그에 유용한 기법 가짐.
Schleiermacher가 이러한 개별 해석학들의 배후에 있는 많은 규칙들을 찾는 이해의 기예 (技藝)론으로서의 일반해석학을 발전시키려함
->현대 해석학은 Schleiermacher와 Dilthey에 의해 시작되어 후기 Heidegger, Bultman, Ricoeur, Gadamer 등에 의해 발전

-이와 같은 현대해석학은 사회과학을 지배해온 실증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출발. 자연 현 상은 보편적으로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실험을 통해서 그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 가능하 지만, 역사적인 사회현상은 반복이 불가능한 일회적인 성격을 본질로 하기 때문에 그 의미 구조를 통해서 이해해야 한다.
⇒그러나 역사적인 사회현상은 자연현상에 비해 너무 복잡하고 막연하기에 연구대상으로 서 고정적으로 파악되지 않음. 그래서 연구자의 역사성 속에서 연구대상을 구체적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보나치수열 & 황금비
  •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점항상 무심코 지나쳤던 자연현상 속에 수학과 관련된 것이 무수히 많은 것을 알고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피보나치수열이야말로 가장 간단하고 단순하면서도 심오한 이론을 가진 수열임을 알 수 있다.이렇게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 피보나치수열은 중고등학생들에게 큰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교육체계 때문에 묻혀지나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니 너무 안타깝다. 수학이 설

  • 평생교육방법의 성립배경 및 발달과정
  • 평생교육방법의 성립배경 및 발달과정을 간단히 조명하라.Ⅰ.서 론 1)우리 사는 사회는.현대사회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 과거 그 어느 시대보다도 급격한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구성원들을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도록 부단히 강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 적응하지 못하는 사회구성원은 그 사회의 낙오자로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해 갈 수가 없게 된다. 이러한 시

  •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2008년 1학기 교육사회 Take-Home Test (담당교수: 오 석연)학 과 : 학 번 : 성 명 : 1. 약술 및 논술 문제에서 교재와 교수학습시스템의 과목 홈페이지 자료 또는 인터넷의 자료를 충분히 활용할 수는 있으나, 그대로 옮겨 적으면 점수를 전혀 받지 못합니다.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자신의 말로 표현해야 합니다. 여기 저기서 따와서 짜깁기한 내용의 경우 조금만 자세히 보면 각 문단의 문체가 다르고 문단의 흐름이 매끄럽지 않아 쉽게 판별을 할

  • [유전자공학]생물정보학의 정의와 활용방안
  • 교육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수학/전산학/통계학 등이 크게 결핍되어 있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소위 분자생물학자들은 이러한 지식들에 대해서 대학학부를 지나면서 거의 담을 쌓고 지내게 되고, 또한 이러한 수리적인 지식과 사고능력은 젊은 시절부터 차근히 쌓아가지 않으면 체득하게 되기가 상당히 힘든 것인 점도 있다. 그 다음 문제는 기존의 생물학 교육과는 상당히 이질적인 것들을 포함한 교육을 해낼 수 있는 시스템을 실제로 만

  • 교육사회학의 발달.
  • 교육을 비판한다. 2.2. 미시적 접근이론사회란 개인을 떠나서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의 합에 불과한 것이므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개인의 사회적 행동이건 개인의 본질적인 행동이건을 막론하고 개인부터 파악하려는 접근법이다.2.2.1. 해석학적 접근이론(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사회생활은 상호작용의 맥락속에서 이루어지므로, 상호작용에 임하는 사회성원 각자의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하 이해와, 자신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