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로마
로마의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로마

로마문화는 그리스문화와 함께 오늘날 서양문화의 기본이 되었고, 기독교문화 확립의 동기(motive)가 되었다. 처음 티베르강의 언덕 위에 세워진 조그마한 도시국가였던 로마는 왕정에서 출발하여 B.C. 509년부터 공화정으로 바꾸고 이탈리아반도를 통일한 후 차츰 세력을 확장하여 마케도니아, 그리스, 소아시아, 시리아 등을 정복하여 대제국을 건설하게 되었다. 로마가 이렇게 세력을 확장하게 된 배경은 실리주의적 정치수완과 끈질긴 투지, 애국심의 덕택이었다.
로마인의 특징을 살펴본다면,
1. 실제적이고 현실적 : 목적에 수단을 행함으로써 구체적인 효과를 올리었다.
2. 일상 생활에서 근면 검소
3. 도덕과 법률을 중시
4. 부모와 국가에 복종하는 기풍을 확립
5. 조직과 응용
으로 정리할 수 있다.

다비드손(Thomas Davidson)은 그의 교육사에서 「아테네로부터 로마로 옮가가면 시로부터 산문에로 옮기며, 예술가의 산책에서 사무적 가정으로 옮기는 기분이고, 다시 현재를 아름답게 하고 이성적으로 고상하게 향락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으로부터 장래의 철저한 생활을 준비하고, 현재를 권위 있게 영위하려는 근엄한 사람으로 바꾸어 대하는 것같이 된다.」고 아테네인과 로마인의 성격을 비교하고 있다.

공화정 시대의 교육(509~27 B.C.)
공화정 시대의 교육은 B.C. 146년에 그리스를 정복하기 이전까지 즉 그리스 문화를 수입하기 전의 교육을 말한다. 이 시대에는 이웃 도시나 국가와의 끊임 없는 전쟁에서의 승리를 위해서 애국심으로 무장된 강력한 군대와 질서 있는 시민이 요구되었다. 용감한 병사, 의무관념이 강한 국민을 만들기 위한 국가적 이익 때문에 개인의 자유를 억제하였다. 따라서 교육의 이상은 강한 의지와 실천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 즉 전쟁 중에는 강력한 군인으로, 평화시에는 근면하고 책임감이 강한 애국 시민으로, 로마의 전통을 이어갈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고자 했다.
학교 교육을 할만한 학교다운 학교는 별로 없었으며, 주로 귀족 상층사회의 가정에서 가정교사를 두고 몇 사람의 어린이들을 모아서 배웠거나, 개인이 경영하는 루두스(Ludus)라고 하는 보잘 것 없는 사숙의 초등교육기관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생기게 되었다. 루두스는 원래 유희, 경기 등의 의미를 가진 단어였는데, 시장이나 길목같은 데서 행해진 아동교육기관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게 된 것이다. 또한 공화정 말기에 이미 그리스의 시와 문법을 배우는 문법학교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학교로서 틀이 잡히기에는 아직 미흡했다. 교육내용은 읽기·쓰기·셈하기와 12동판법 및 체육(주로 군사훈련)이었다. 12동판법은 현존하지 않는데 교육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B.C.449년이 정해졌다. 원래 사법권을 독차지하고 있던 귀족이 관습법을 악용하여 평민을 억압하였으므로, 민법상 귀족과 평등한 권리를 보장하였다. 공사간의 관계와 각 개인의 권리, 재산 등을 명백히 한 것으로 로마의 청년들은 자기생활에 있어서 이것이 실제적 안내가 된다고 생각하여 누구나 암송하였다.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장찬익·노진호, 백산출판사
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 남궁용권, 학문사
위대한 교사들, 성기산, 문음사
교육의 역사 및 철학적 기초, 조영일, 형설출판사
서양교육사, 한규원·이항재, 교육과학사
교육사교육철학강의, 조무남·피정만·김기수,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이디푸스콤플렉스에 관하여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관하여이유 : 지난 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 범위에 프로이트의 발달이론이 있었다. 교수님께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하여 별로 설명을 붙여주시지 않으셔서 오이디푸스가 무엇인지 전자사전으로 검색해 보니 너무 짧게 나와 궁금하던 차에 기말 고사 레포트를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졌다. 만약 중간고사 시험을 보기 전에 그리스 로마신화를 제대로 봤다면 프로이트 이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을 것 같

  • 2020년 2학기 교육사 기말시험 과제물(서양의 교육사조)
  •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고찰 - 정의, 성격구조, 인식의 수준, 갈등, 성 및 공격성
  • 교육적인 부분과 어떤 연관이 있을지 궁금하여 이 정신분석이론에 대해서 레포트를 쓰게 되었다. 이번 레포트가 다분히도 개인적이고 주관적이고 또한 여러 가지 잘못알고 있는 점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객관적으로 접근하려고 노력을 하였고 여러 가지 흩어져 있던 정신분석이론들이 이번기회를 통해 다시 한번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굉장한 뿌듯함을 느끼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정신분석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자원봉사론_자원봉사와 관련된 책을 1권 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십시오
  • 레포트를 작성하면서 노인자원활동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현대사회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산업화 발전, 의료산업의 발전 등 다양한 이유로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21세기의 고령화 사회에서는 가족과 공동체의 해체, 노인에 대한 부양의식 부재, 인간성 상실, 가치관의 변화, 개인의 이기심 등으로 우리 사회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 결과로 노인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차가운

  • 2023년 2학기 서양복식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박물관 유물의 복식 양식 추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