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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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중세와 교육
나. 중세의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가. 중세와 교육

1) 시대적 특징
-시기 구분: 서로마제국 멸망(476) 이후 동로마제국의 멸망(1453) 시기까지의 약 1000년
-그리스․로마의 인간 중심적 문화와는 구분되는 신중심의 문화가 지배.
▶내세주의, 금욕주의, 초자연주의.
▶그리스․로마의 문화, 기독교문화, 게르만문화의 세 요소가 어우러져 중세문화를 형성했 으나 기독교문화가 지배적.
-장원제도와 봉건제도를 바탕으로 봉건국가 성립

-십자군전쟁(1096-1270: 8차례 원정)의 실패 -> 교황권/교회의 실추;
상업의 발달과 도시의 성장 -> 장원제도 붕괴 야기.


2) 중세의 교육
-기독교교육과 세속 교육으로 구분 가능

가)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의 목적: 신을 공경하고 신에게 절대 복종하는 기독교적인 인간 형성
문답학교
-이교도들을 개종시키거나 세례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 기독교 교리를 가 르쳐 세례를 받게 하는 것이 목적.
-기독교 교리의 문답과 기독교에 관한 간단한 지식
고등문답학교
-일명 문답교사학교. 문답학교가 늘어남에 따라 교사를 양성할 목적으로 설립
-신학, 그리스철학, 수사학, 천문학, 문학
본산/교구/주 교/감독학교
-성직자 양성 목적
-고등문답학교보다 훨씬 전문적. 성경, 신학, 철학, 과학, 그리스 문학이 주요과목.
*스콜라철학의 태동 배경. 스콜라철학은 본산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십자군전쟁 패배 이후 신앙의 맹목성이 도전받게 되자, 기독교교리의 우위성을 확보하고, 기독교 신앙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학문적 움 직임. 이성적으로 신앙을 정당화하려 함.
수도원학교
-수도원에 부설된 기관으로 수도사 양성 목적. 나중에 일반시민 자녀들 에게도 개방. 각각 초등과정과 고등과정을 둠,
-초등과정: 3R‘s, 성서, 음악
고등과정: 7자유학과(3학(trivium) -문법, 수사학, 논리학;,
4과(quadrivium) -산술, 기하, 음악, 천문학)


문답학교
-이교도들을 개종시키거나 세례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 기독교 교리를 가 르쳐 세례를 받게 하는 것이 목적.
-기독교 교리의 문답과 기독교에 관한 간단한 지식
고등문답학교
-일명 문답교사학교. 문답학교가 늘어남에 따라 교사를 양성할 목적으로 설립
-신학, 그리스철학, 수사학, 천문학, 문학
본산/교구/주 교/감독학교
-성직자 양성 목적
-고등문답학교보다 훨씬 전문적. 성경, 신학, 철학, 과학, 그리스 문학이 주요과목.
*스콜라철학의 태동 배경. 스콜라철학은 본산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십자군전쟁 패배 이후 신앙의 맹목성이 도전받게 되자, 기독교교리의 우위성을 확보하고, 기독교 신앙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학문적 움 직임. 이성적으로 신앙을 정당화하려 함.
수도원학교
-수도원에 부설된 기관으로 수도사 양성 목적. 나중에 일반시민 자녀들 에게도 개방. 각각 초등과정과 고등과정을 둠,
-초등과정: 3R‘s, 성서, 음악
고등과정: 7자유학과(3학(trivium) -문법, 수사학, 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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