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4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가. 재건주의란 무엇인가
나. 재건주의 교육이론
다. 재건주의 교육원리
라. 재건주의 교육이론 비판
- 본문내용
-
가. 재건주의란 무엇인가
-원래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일부. 프래그머티즘을 바탕으로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해야 한다는 교육사상. 즉 현대문화의 병폐를 정확히 진단하고, 교육을 통 해 멸망해가는 문화를 재건해야 한다는 것
-진보주의: 아동의 개성 강조
재건주의: 교육을 통한 사회 변화에 관심
☞무엇보다
-1930년대 경제공황을 겪으면서 진보주의자 중에서 미국 사회를 비판하며 교육과 사회 개 혁을 부르짖는 소위 “전위적 사상가”들은 새롭고 공정한 사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학교 가 앞장서야 한다는 주장. George Counts, Harold Rugg 등
-이차대전 이후 1950년대에는 Brameld가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를 비판:
*진보주의: 방법에는 강하지만 목표 제시못함
*본질주의: 문화의 보존에 치중하여 새로운 문화 창조에 무관심
*항존주의: 시대 역행적 이론. 비민주주적
⇒오늘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하나의 교육철학에 구애받지 말고 여러 교육철학의 장점을 절충적으로 흡수해야 함은 물론, 종래의 교육철학이 지니지 못했던 목표중심성과 미래지 향성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 ->재건주의
나. 재건주의 교육이론
-Thodore Brameld(1904-1987)의 재건주의 교육이론
*현대문명의 병폐 진단과 이의 교육적 수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