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A+ 레포트]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들어가는 말

Ⅱ 본론: ① 학습이란?
② 고전적 조건화
③ 작동적 조건화
④ 관찰학습
⑤ 인지적 학습
⑥ 강화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① 학습이란?

학습(學習:Learning)이란 새로운 태도나 행동의 버릇들이기를 말하며, 습관이 된 상태를 학습되었다라고 표현한다. 즉, 개인의 반복적인 연습(훈련)이나 경험에 의해서 이루어진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학습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ㆍ 신체발육과정(예, 하품을 하던 아이가 자라면서 하지 않음)은 학습으로 볼 수 없다.
ㆍ 일시적인 행동의 변화는 학습이 아니다. 예를 들면 건널목에서 무단 횡단하던 사람들이 교통경찰이 있으면 잘 지키는 것은 학습이라 볼 수 없다. 왜냐하면 단속이 없으면 다시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
ㆍ 질병이나 부상 등 기능적 변화에 의한 변화는 영구적이긴 하나 연습이나 경험에 의한 것이라 보기 어려우므로 학습이 아니다.
ㆍ 학습은 행동의 잠재력까지 포함한다.(성격, 판단, 태도, 동기, 의도 변화까지 포함한다.)

학습의 주요요소는 다음과 같이 4가지를 포함한다.

1) 행동변화 : 학습은 변화를 포함한다. 이것은 조직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변화도 포함한다.

2) 영구적 변화 : 변화는 상대적으로 영속적이다. 일시적인 변화는 단지 반사적일 뿐이며 학습을 대표하여 설명할 수 없다.

3) 연습과 경험 : 학습을 위해서는 일종의 경험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관찰이나 실행 등의 직접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독서 등의 간접적인 경험도 포함된다.

4) 강화작용 : 연습이나 경험이 영구적인 변화를 가져오려면 이들을 되풀이시키는 강화작용이 필요하다. 이러한 강화작용이 없으면 새로운 행동이 지속되지 못해 곧 소거되어 버린다. 그러므로 학습에는 반복적인 연습과 경험이 수반됨으로써 영구적인 행동변화가 정착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계충. 정범구(2003), 조직행위론 pp.203~216
이학종(2000), 조직행동론 제4판 pp.143~153
임창희(2005), 조직행동 제2판
우종하, 인간 심리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아동의 학습형성 관계 -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간주의, 사회적 학습이론
  • (A+ 레포트) 학습이론 -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간주의, 사회적 학습이론I. 서론 2II. 본론 21. 주요 학습이론에 대한 비교 요약 22. 행동주의 학습이론 3(1) 주요 학자 3(2) 행동주의이론의 기본 가정 3(3) 행동주의이론의 시사점 4(4) 행동주의이론의 교수-학습 방법 43. 인지주의 학습이론 5(1) 게스탈트(Gestalt) 행동주의 5(2) 내적 인지의 중요성 6(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학습 체계 64. 인간주의 학습이론 6(1) 인간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6(2) 인간주의 학습

  • (A+ 레포트)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I. 서론 1II. 본론 2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2. 사회학습이론의 발달과정 3(1) 초기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부터 숀다이크와 왓슨 3(2) 밀러와 돌라드 3(3) 반듀라 53. 관찰학습의 과정 5(1) 주의과정(attentional process) 5(2) 파지과정(retentional process) 6(3) 운동재생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 6(4) 동기유발과정(motivational process) 7(5) 관찰 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74. 사회적학습의 원리 85.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 (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 비교 분석하시오.
  • 학습은 외적 강화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고 본보기 행동이나 대리적 강화를 통해서도 새로운 행동의 학습과 창출이 가능함4.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1) 인간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은 환경적 자극임2) 강화를 변화시켜 인간행동의 변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간본성은 가변적이다. 3) 관찰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를 통하여 인간본성을 설명할 수 있음(2) 차

  • [기업경제학] 농협을통해 바라본 기계적 조직과 주조정 메카니즘
  • 조직한지 벌써 어언 한달이 훌쩍 지나갔다. 먼저 이런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신 김일태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팀원모두가 하나가되어 맡은바 임무에 충실히 하였기에 이렇듯 보고서가 완성되지 않았나 싶다. 좀 더 완성적인 보고서가 나왔으면 하는 바램도 있지만 팀원 모두의 노력이 담긴 보고서여서 다른 어떤 과목의 보고서나 레포트보다 애착이 간다. 이번의 좋은 기회를 토대로 앞으로 많은 발전이 있었음을 밝히며 보고서의 본론에 들어

  • (A+ 레포트)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 학습과 나선형 조직에 대한 문제가 핵심적인 주제이다. 지식은 경험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상호관련 짓기 위하여 우리가 구성해내는 발명품이다. 그는 지식의 구조의 의미에 따르면 구조는 발견되고 습득되어야할 대상이지 만들어지거나 생성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았다. 지식의 구조는 학문의 기저를 이루는 근본적인 아이디어, 기본 개념, 원리의 관련성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련성, 즉 아이디어, 기본 개념, 원리의 관계를 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