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신제품개발과 제품수명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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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1.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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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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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제품 수용과 확산
2. 제품수명주기와 단계별 마케팅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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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제품 수용과 확산
▪ 수용과정(adoption process)모델
- 소비자가 최초로 신제품 또는 혁신에 노출되는 순간부터 최종구매에 도달할 때까지 여러 단계의 심리적 과정을 거치게 됨
▪ 신제품확산
- 신제품이 표적시장 소비자들에게 확산되는 과정
1.1 수용과정모델
① 인지(Awareness)
- 소비자는 광고 또는 구전에 의하여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처음으로 접하게 됨
- 이 단계에서는 추가적인 제품정보를 탐색할 만큼 그 제품에 대한 충분한 관심을 보이지 않음
② 관심(Interest)
- 소비자는 신제품 광고나 구전에 반복 노출됨에 따라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게 됨
- 신제품이 어떠한 혜택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탐색함
③ 평가(Evaluation)
- 소비자는 신제품을 구매할 가치가 있는지 그리고 신제품이 자신의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켜 줄 것인지를 판단하게 되며, 이러한 판단에 의해 신제품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고 시용구매의 여부를 결정함
④ 시용구매(Trial)
- 신제품 구매시 소비자는 구매에 수반되는 위험을 인식하기 때문에 신제품의 성능에 대한 확신이 설 때까지 시용구매를 하게 됨
⑤ 수용(Ado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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