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락앤락의 해외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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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전략 레포트 자료입니다.
락앤락의 소개와 중소기업에서 해외로 진출하기까지의 과정과
그들의 전략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LOCK & LOCK 의 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LOCK & LOCK 의 경영전략
4. 경쟁사 분석
5. 해외시장진출 전략
6. 당면과제 및 극복방안
7. (주) 하나코비가 나아가야 할 방향
8. (주)하나코비 입사 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LOCK & LOCK 의 선정이유
락앤락은 국내 주부들 사이에서 99%라는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세계 4대 무역전시회라 일컬어지는 시카고, 프랑크푸르트, 도쿄, 홍콩 전시회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신개념 밀폐용기"로 세계의 극찬을 받고 있다.
따라서, "락앤락"을 만든 ㈜하나코비는 소비자들이 연상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브랜드 Name을 만들고, 확실한 제품 차별화를 통해 고가격임에도 불구하고 기능성이 뛰어나고 고급스러운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제조뿐만 아니라 소비자들과 다양하게 접촉할 수 있는 마케팅활동을 펼침으로써 현재 국내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 기업소개
하나코비는 'Be the one, Be the hana' 라는 모토 아래 '경영이념은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 으로 고객을 평생가치로 생각하는 기업이다.
또한, ㈜하나코비의 '하나'는 글자 그대로 '하나로 단결되어 나타나는 시너지효과'를 의미하며, 코비는 Corporation Business를 의미하는 말이다. 작은 하나인 개인이 협력, 협동을 통해서 큰 하나가 된다는 의미이다.

3. LOCK & LOCK 의 경영전략
(1) 선택과 집중
주방· 욕실· 도시락용기 등 600여 가지의 생활용품을 생산해온 하나코비는 97년 회사 정책수정으로 생산제품군을‘락앤락’하나로 통합하고 연구개발, 영업 등 모든 활동을“락앤락”에 투자하였다.
락앤락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현재 70% 수준이다. 제품 출시 이듬해인 1999년 51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은 해마다 200% 안팎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하나코비의 이런 성공 배경에는‘선택과 집중’이란 경영전략이 주효했다. 경쟁력이 없는 제품을 과감하게 정리하고 “락앤락”이라는 단일 제품군을 기업의 주력으로 삼운 것이 락앤락의 ‘(주)하나코비의’ 성공요인이라 할 수 있다.

(2) 위기를 기회로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주 락앤락 - 김주일, 한국노동연구원, 2007
인터랙티브 마케팅 - 신병철 살림BIZ, 2007.
글로벌 파워 마케팅 - KOTRA, 중앙books(중앙북스), 2008.

〈 URL Site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www.fss.or.kr
락앤락 홈페이지, http://www.locknlock.com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Kbs 1TV 신화창조의 비밀, http://www.kbs.co.kr
지퍼락 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ziploc.co.kr
코멕스 홈페이지, http://www.komax.net
타파웨어 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tupperware.co.kr
하나코비 홈페이지, http://www.hanacob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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