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수도, 프라이부르크에서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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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1.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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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에는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일반적 首都뿐만 아니라 環境수도도 갖고 있다. 그 환경수도는 프라이부르크라는 도시로 다른 도시에서 첨단화를 지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친화적인 환경보전적인 정책을 志向하는 곳이다. 프라이부르크는 인근에 흑림이라는 숲을 갖고 있는 오래된 역사와 함께한 관광도시이다. 이런 프라이부르크가 환경수도가 된 커다란 배경은 비일지대에 대한 原子力발전소 건설계획에 대한 반대로부터 시작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환경이 파괴된다는 이유로 集會와 시위를 벌였으며 나중에는 프라이부르크시도 동참하게 되었다. 이처럼 민과 관이 함께 환경보호를 위해 하나가 되는 모습이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주었다. 이런 시위가 단순 시위로서 그친 것이 아니라 과거의 자원 소비실태를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많은 운동으로 전환되어 지금의 프라이부르크가 생겼다고 말할 수 있다. 1970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 여러 가지 정책을 시행해 좋은 실효를 거두었다. 다른 도시들 보다 훨씬 빠른 70년대부터 환경을 생각하고 많은 示範적인 정책들을 내놓았다는 점 그리고 그 정책을 정부 혼자서 생각한 것이 아닌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인해 만들어 졌다는 것이 높이 평가할 수 있겠다.
앞의 계기가 되는 사건들로 인해 프라이부르크는 시민과 정부가 하나가 되어 환경보전에 대한 많은 努力을 기울이게 되었다. 이런 여러 가지 노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첫 번째로 자동차 抑制정책을 들 수 있다. 대부분의 나라들이 많은 고속도로를 확립하기에 바빴지만 프라이부르크는 오히려 자동차의 억제와 대중교통의 確立 더 나아가 주거지내에서의 제한 속도 30이라는 혁신적인 정책을 내놓았다. 자동차 배기가스는 대기오염의 主犯임을 다들 알고 있듯이 이 배기가스를 줄이고 또한 소음과 교통사고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시에서는 레기오카르테라와 파크 앤 라이드라는 시스템을 도입해 자동차 억제정책을 펼쳤다. 또한 여러 다양한 대중교통 獎勵정책과 자전거에 대한 여러 가지 지원 등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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