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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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2

1. 공무원 교육훈련의 실시이유 및 필요성 ….2

(1).공무원 교육훈련의 실시 이유
(2) 교육훈련의 필요성

2. 공무원교육의 목적 ….3

3. 공무원교육훈련의 과거….3
(1). 제 1기(1949년-1960년)
(2). 제 2기(1961년-1966년)
(3). 제 3기(1967년-1980년)
(4). 제 4기(1981년 - 1990년)
(5). 제 5기(1991년 - 1998년)

4. 과거 공무원 교육의 문제점….5

5. 현재 공무원교육의 특징….6

(1). 과거교육훈련에 대한 개선현황

6. 현재 공무원교육훈련의 문제점….7

7. 공무원교육훈련의 발전방향….7

(1). 전략적 개선방향
(2). 외국사례에서 찾은 방안
(3). 사이버 교육
(4). 기타방안

Ⅷ. 결론….11
참고문헌….11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지금 많은 경쟁을 요구하는 능력위주의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하여 많은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자신의 능력을 배양시키지 않으면 결국 뒤처지고 나중엔 낙오자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이것은 비단 민간조직에만 해당하는 사항은 아니다. 공공조직에서도 이와 같은 사회변화를 수용해 가고 있다. 공무원이라는 직업은 일단 임용이 되면 안정적으로 자신의 신분을 보장받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민간부분에 비해 사회변화에 좀 더 안일하게 대처해 왔었다. 하지만 지금의 시대는 행정수요의 변동에 따른 빠른 대처와 유동적인 태도를 원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공무원의 교육에 있어서도 이와 같은 영향을 받아 변화에 따른 특수적인 교육훈련이 요청되고 그 결과로 행정의 능률성과 봉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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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공무원 교육훈련의 실시 이유

교육훈련의 실시하는 이유에 대하여 다음 세 가지로 간략하게 설명될 수 있다.

첫째 본질적으로 완벽한 인간은 있을 수 없으며, 한시적으로 특정 상황아래 거의 완벽하다 할지라도 장기적으로 변동되는 미래 상황에 모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자는 없다는 점.
둘째 인간의 능력은 의식적인 노력을 통하여 개발될 수 있다는 점.
셋째 개인의 능력 발전은 자신은 물론 개인이 속해 있는 조직을 위해 바람직하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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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공무원교육훈련의 발전방향

(1). 전략적 개선방향

첫째 교육성과를 높이는 방식으로 교육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의 공무원교육은 성과중심적 성격과 결과지향성을 갖고 있는 듯하다. 성과의 중요성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대한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문제해결중심의 실천학습을 도입하여 소규모조직을 조직하여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적인 효과로 보고 그 학습을 통해 각 구성원들과 조직에 관한 혜택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실천학습의 주된 내용이다. 이렇게 이론 중심적인 강의에서 탈피하여 조직과 구성원 그리고 문제에 대해 생각하여 자신의 소속감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도입이다.
둘째. 핵심리더양성교육이다. 중심적인 리더로서 업무의 한 분야에만 전문성을 가지는 것이 아닌 여러 분야의 전문적 역량을 요구하는 인재이다.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여 많은 부분 리더로서 혁신적인 업무수행에 도움을 준다. 즉 전문적인 업무 역량과 조직 내에서 지휘적 위치에서 많은 구성원들을 목표달성을 위하여 응집시키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재는 교육을 통해서만 이루어 지지 않는다. 조직의 내부에서 여러 조직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된다. 그렇기에 조직의 내부에도 교육훈련프로그램의 구축을 하여 선진형 인재의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
이런 프로그램은 교육훈련에 대해 소외받아 오던 지방 공무원에 대해서도 자체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많은 리더를 양성할 수 있는 장점이 발생한다.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자율적 학습체제의 도입이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인해 정형화 되어있는 교육훈련 시스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 맞는 교육방식을 찾고 자신이 직접 진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수동적으로 학습정보를 받기보다는 자신이 능동적으로 학습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정보화 시대로서 많은 정보의 양이 빠른 속도로 움직인다. 여기에 맞춰 환경이 급변화 되는 것에 빠른 적응이 필요해지는데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체제가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이것은 교육의 패러다임이 가르치고 배우는 수동적인 훈련에서 스스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해 문제를 해결하는 자기주도형 학습으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하지만 업무의 과중과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자율적인 학습체계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을 때가 많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환경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조직 내의 구성원간의 상호연계와 부하육성책임제와 같은 요소가 성립되어야 하겠다. 또한 민간기업조직에서 많은 효과를 보고 있는 멘토나 코칭제도를 부분적으로 도입해 보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2). 외국사례에서 찾은 방안
1). New York Citywide Training Center: CTC
참고문헌
참고문헌(논문. 가나다순)
김귀영,「행정환경변화에 따른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제도의 개선방안 : 서울시를 중심으로」동계학술대회한국행정학 50년, 2006년.
노정현, 「공무원교육훈련체제의 발전방향」, 한국행정연구원, 1993년.
최월화, 「한국공무원 교육훈련 체제의 특성과 발전방향」, 춘계학술대회시민정신과 민주행정, 2002년
하미승, 「공무원 교육훈련시스템 재설계」, 한국행정연구원, 2004년

참고문헌(인터넷 웹 사이트)
중앙공무원교육원 : http://www.coti.go.kr/gate.jsp
중앙인사위원회 : http://www.cs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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