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 직업교육]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의의, 실시배경과 직업훈련(직업교육)의 현황 및 직업훈련(직업교육) 평가 그리고 직업훈련(직업교육)의 강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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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의의

Ⅲ.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실시배경

Ⅳ. 직업훈련(직업교육)의 현황

Ⅴ. 직업훈련(직업교육)의 평가

Ⅵ. 직업훈련(직업교육)의 강화 방안
1. 향상훈련 과정의 규정 교육시간 완화
2. 훈련과정의 인정 신청기한 단축
3. 훈련과정의 인정 신청기관 변경
4. 훈련비용 환급 기준의 개정(사업주 훈련비용 환급액 상향 조정)
5. 과정별 비용단가의 별도 적용
6. 학급정원의 확대 실시
7. 훈련시설 지정절차의 간소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문 기술직, 서비스직 및 제조업 분야에서의 다기능 기술인력 및 고급 인력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기술변화에 대응하여 근로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과 이를 통한 고용안정 도모의 필요성 또한 증대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경제환경의 급속한 변화의 와중에서 우리나라의 경제는 국제금융지원체제의 후유증으로 현재의 구조만으로는 더 이상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그래서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산업구조와 고용구조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약 100만 명이라는 대량의 실업자가 발생하였다.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실업대책의 일환으로 최근 정부가 발표한 공공근로사업은 저 학력 근로자나 기술이 없는 근로자의 일시적인 생계문제 해결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근본적인 실업대책은 되지 못하고 있다. 가장 실효성 있는 실업대책은 고용창출이다. 이를 위해서는 실업자로 하여금 취업 혹은 재취업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 대책 즉, 직업교육훈련 등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와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Ⅱ.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의의

최근 세계 경제가 급속한 글로벌화, 자유 경쟁 가속화, 정보화로 이행됨에 지식과 정보의 창출·공유·활용 능력이 경쟁력의 근원으로써 인식되고 있다. 한편 지식기반 경제사회로의 이행은 노동력 수급구조와 고용관행 등 노동시장에도 구조적인 영향과 변화를 초래하였다. ꡐ평생직장ꡑ이 ꡐ평생직업ꡑ 개념으로 변화하였고, 기업내부 구성원에 대한 장기고용관행은 노동시장의 유연화에 기반한 고용가능성(employability)으로 대체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기업 내부에서도 기존의 관료적·분업적 생산조직체계가 수평적·종합적 조직체제로 변화되면서 현장 조직구성원의 지적 능력의 제고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제체제 및 노동시장 구조의 변화에 근로자는 물론 기업이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업 또는 근로자 스스로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이러한 취지를 반영한 제도가 바로 직업능력개발사업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최성수, 직업훈련체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경제연구원, 1997
△ 최영호·홍선이·고혜원, 직업교육훈련 관련 법규의 국제비교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기본연구 00-16, 2000
△ 최종덕, 일본의 직업교육, 선진국의 직업교육, 세미나자료집, 대전: 주성전문대학, 1996
△ 최희선 외, 선진국의 교육관리 및 교육과정 편제, 성원사, 1991
△ 한국산업인력공단, 직업훈련교사와 직업훈련담당자 제도, 한국산업인력공단,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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