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교육,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특성, 필요성, 기술과 멀티미디어의 동향 및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기능,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멀티미디어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제작]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효과,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정보기술 동향, 멀티미디어의 활용, 멀티미디어의 제작단계와 제작방법, 멀티미디어의 설계시 유의점, 멀티미디어의 미래 분석
- 만화 캐릭터 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세계사
- [중학교][중등][수학과][수학교육]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태,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심화보충형교육과정, 특별보충과정,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 평가,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천과제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목차
-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특성
Ⅲ. 멀티미디어의 필요성
Ⅳ. 멀티미디어의 기술
1. 대용량 파일 지원
2. 디스크 특성과 배치 기법
3. 파일의 구조와 디스크 배치
4. 버퍼 캐쉬
5. 실시간 스케줄링 알고리즘
6. 편집
Ⅴ. 멀티미디어의 동향
Ⅵ.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기능
Ⅶ.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Ⅷ. 멀티미디어의 교육의 방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디어(media)란 말은 매스 미디어라든가 영상 미디어 등 여러 곳에서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학교교육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에 전달 전수되는 메시지(message)를 담은 그릇과 같은 매체로써 영화, 슬라이드, 녹음자료, TV, 비디오, 컴퓨터 자료 및 각종 시청각 기교재 등을 말하고, 통신의 세계에서 말하면 음성 정보, 팩시밀리(FAX) 정보, 영상 정보, 데이터 정보 등 주로 사람의 시각과 청각에 관계되는 정보형태를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은 미디어들은 단독으로 혹은 대응 관계로 사용되거나 정보통신에 대하여 하나의 미디어만이 대응되는 케이스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있어서는 상대의 얼굴이나 자료 등을 보면서 이야기를 하거나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보통이다. 즉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의 정보를 주고받는 것은 멀티미디어로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싱글 미디어를 기본으로 하는 시청각교육 방법이나 전화, TV, 팩시밀리 등의 전기 통신 형태로서는 아직도 초보단계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와서 시청각 미디어의 조합 기술과 전기 통신의 발전은 화상전화나 화상 교육, PC통신, 인터넷과 같은 영상통신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은 종래의 싱글 미디어(single media)통신의 틀을 깨고 음성 정보, 영상 정보, 팩시밀리 정보, 애니메이션 정보, 동영상, CD 롬과 같은 컴퓨터 데이터 정보 등을 필요에 따라 임의로 조합해서 지정된 대상자에게 전달하거나 이용토록 하는 것이다. 즉 우리들 일상생활 상태와 가장 가깝게 이해되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지고 구성된 통신 세계가 요즈음 화제가 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또는 멀티미디어 통신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멀티미디어란 텍스트, 음향(오디오), 애니메이션(그래픽, 사진), 동영상(가상현실), 소프트웨어, 인터넷, 네트워크(LAN구축)등을 컴퓨터(server, dBASE)로 시스템화한 복합체를 말한다.
- 참고문헌
-
▷ 김대호, 멀티미디어 시대를 대비한 미디어 정책, 박영률 출판사, 1997
▷ 한국언론연구원, 멀티미디어, 언론연구원총서, 1995
▷ 김우룡,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나남, 1995.
▷ 박규석, 이헌, 멀티미디어 개념에서 활용까지, 기다리, 1997.
▷ 서영석 외, 교육용 멀티미디어 데이터 라이브러리 연구 개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6
▷ 오경아,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신지체아 언어 학습용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외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 이시훈, 광고와 뉴미디어 교수학습서,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중학교 수학과 멀티미디어,도형,수연산개념,수준별이동 지도자료(학습자료), 중학교 수학과 웹기반,기하와 함수영역, 모듈식 지도자료(학습자료)
- [학습방법][학습]토의학습, 3분연설학습, 전문가학습, 협동학습, 프로젝트학습, 자리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뉴스학습 분석
- [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목표,필요성,동향,내용체계, 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인터넷,문제점,교수학습방법
- [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개념,필요성,동향, 정보통신윤리교육 인식도,기본원칙,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방법,문제점,발전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 [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정의와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역사 및 인간게놈프로젝트의 국내외 현황 그리고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시사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