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필요성, 이점, 장단점과 선진국과의 비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사례를 통해 본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기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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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필요성

Ⅲ.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이점

Ⅳ.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Ⅴ.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비교

Ⅵ.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사례
1. 회사소개
2. 현재의 마케팅 기법
1) SHOP MASTER란(딜러(Dealer)의 의미)
2) 딜러제의 성공 요인
3) 보수의 의미
4) 교육의 중요성
5) 마케팅 Head의 역할
6) Dealer판매의 문제점
3. 새로운 마케팅 기법의 시도
1) 판매망의 확보
2) 정보화
3) 전자상거래
4. 개선효과

Ⅶ.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기법
1. DBM 구성요소에 대한 정확한 이해
2. 목표, 전략, 실행 계획의 수립
3. 마케팅 분석을 위한 데이터 여과
4. 기존 데이터 자원과의 통합
5. 유용한 새 데이터의 추가
6. 분석 도구의 개발 방법의 선택
7. 시스템 운영의 효율성과 사용자 편의의 조화
8. 지식의 축적과 창조적 활용
9. 선진사례의 주체적 수용
10. 외부 전문가의 경험과 기업 내부 인력의 역할의 조화
11. 고객에 대한 본원적인 가치의 제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객의 평생가치를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와 분석적 Tool, 그리고 이에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고객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인 관계(Relationship)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제 활동으로 설명될 수 있다. Jutkins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고객과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최대한으로 모으고, 저장하고 이를 사용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유용성에 대해서, Hughes는 마케터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시장을 세분하고 소매 마케팅의 높은 비용 없이 고객들에게 많은 선택을 제공한다고 했고, 과거의 구매 이력을 통한 고객의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언급한다. Chandler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통해 어떤 종류의 촉진이 가장 효과적이며, 언제 해야 할 것인지, 그리고 누구에게 어떻게 다른 촉진을 수행할 것인지를 측정 가능하도록 한다고 언급했다. Johnson은 또한, 충성도 프로그램(loyalty program)같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고객의 이탈(customer attrition)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고객의 보유(retention)에 적절하며 또한, 과거의 구매 이력과 우편(mailing) 정보는, 과거에 구매했던 고객들 중 가장 유망한 고객을 마케터에게 제공한다고 했다. 결국 이러한 점을 종합해 볼 때, 고객의 평생가치의 극대화를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필수적인 수단이며, 고객 평생가치의 분석과 활용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이로부터의 유용한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한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바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인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기 위해 마케팅 믹스 전략의 적절한 활용이라는 면에서는 전통적인 마케팅과 동일하지만, 구체적인 방법적 측면에서는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인다.
참고문헌
ⅰ. 김영순, 디지털 시대의 경영 정보 시스템
ⅱ. 김수용,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한 효과적인 DB 마케팅에 관한 연구, 영남 경영대학원, 2002
ⅲ. 박승환 외, 마케팅원리와 전략, 도서출판 대경, 2006
ⅳ. 엄용환, 새로운 정보기술, 데이터 베이스, 행정과전산 82, 2000
ⅴ. 이정신, 보험회사의 CRM 성공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2003
ⅵ. 장대련․한민희 공저, 광고론
ⅶ. 하대용, 현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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