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시] 이육사 절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작품에 대하여
2. 시상전개
3. ‘강철로 된 무지개’의 의미 분석
4. 눈을 감는 행위에 대하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작품에 대하여
이육사가 ‘저항 혹은 혁명시인’이었던 까닭으로 <절정>은 그의 <광야>나 <청포도>와 함께 식민지 의식의 극복을 보여 주어 ‘혁명시인의 삶’이 ‘가장 고도로 시화되었다’고 평가되어 왔다. 한용운, 이상화, 윤동주 등이 그러했던 것처럼 <절정>은 ‘광복운동선상’에서 ‘일제하 민족적 현실’을 가장 비극적으로 그려낸 작품이 되었다는 것이다.
물론 독립투사가 쓴 작품은 독립투사가 아닌 시인이 쓴 작품에 비해서 독립의식을 고취하는 내용을 시화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가능성이며 그것이 실제 작품상에 내적 증거로 나타나 있느냐 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그러나 이육사의 <절정>은 시인 자신이 ‘독립투사, 혁명가’라는 사실을 배제하고 작품 자체의 상상체계 만으로 볼 경우 ‘매운 계절의 채찍’이 일본 군국주의의 학정, 일제 식민지 통치의 가혹한 정황이라고 단정지어야 할 필연성을 발견하기 힘들다. 그리고 독자들은 텍스트를 대할 때 항상 작자를 미리 염두에 두어야 할 의무도 없다. 그러한 관전에서 <절정>은 일제하 민족 현실의 대변이라는 측면과 함께 한편으로 개인의 존재론적 삶의 지평을 시화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고 말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이 시의 내용 혹은 주제가 과연 일제하 민족 현실의 고발이냐 아니냐의 문제는 이 작품의 미학적 형상화에 있어서 실상 그렇게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 왜냐하면 작품의 우열은 주제나 시인이 지닌 신념의 우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광복의식의 표현으로서는 <절정>이 단제의 「조선혁명선언」에 비해 훨씬 저열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문학작품으로서는 전자가 후자보다 왜 위대한 것인가를 해명해야한다. 그것은 시에 담겨진 주제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주제를 어떻게 형상화시켰느냐 하는 것을 밝힘에 의해서 가능하다.
2. 시상전개
절정의 각 연은 횡적으로 대응하는 두 의미망에 의해 서로 연결된다. 이러한 이미지의 대응은 시상의 전개에 따라 종적으로는 일련의 점층적 체계를 이룬다.
연
내용
1연
2연
3연
4연
상 황
북 방
고 원
상 실
무지개
주체자의 행위
행 동
(휩쓸려오다)
정 지
(서 다)
침 몰
(무릎꿇다)
초 월
(눈감다)
- 참고문헌
-
오세영, 한국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