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시] 이육사 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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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에 대하여
2. 시상전개
3. ‘강철로 된 무지개’의 의미 분석
4. 눈을 감는 행위에 대하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품에 대하여
이육사가 ‘저항 혹은 혁명시인’이었던 까닭으로 <절정>은 그의 <광야>나 <청포도>와 함께 식민지 의식의 극복을 보여 주어 ‘혁명시인의 삶’이 ‘가장 고도로 시화되었다’고 평가되어 왔다. 한용운, 이상화, 윤동주 등이 그러했던 것처럼 <절정>은 ‘광복운동선상’에서 ‘일제하 민족적 현실’을 가장 비극적으로 그려낸 작품이 되었다는 것이다.
물론 독립투사가 쓴 작품은 독립투사가 아닌 시인이 쓴 작품에 비해서 독립의식을 고취하는 내용을 시화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가능성이며 그것이 실제 작품상에 내적 증거로 나타나 있느냐 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그러나 이육사의 <절정>은 시인 자신이 ‘독립투사, 혁명가’라는 사실을 배제하고 작품 자체의 상상체계 만으로 볼 경우 ‘매운 계절의 채찍’이 일본 군국주의의 학정, 일제 식민지 통치의 가혹한 정황이라고 단정지어야 할 필연성을 발견하기 힘들다. 그리고 독자들은 텍스트를 대할 때 항상 작자를 미리 염두에 두어야 할 의무도 없다. 그러한 관전에서 <절정>은 일제하 민족 현실의 대변이라는 측면과 함께 한편으로 개인의 존재론적 삶의 지평을 시화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고 말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이 시의 내용 혹은 주제가 과연 일제하 민족 현실의 고발이냐 아니냐의 문제는 이 작품의 미학적 형상화에 있어서 실상 그렇게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 왜냐하면 작품의 우열은 주제나 시인이 지닌 신념의 우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광복의식의 표현으로서는 <절정>이 단제의 「조선혁명선언」에 비해 훨씬 저열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문학작품으로서는 전자가 후자보다 왜 위대한 것인가를 해명해야한다. 그것은 시에 담겨진 주제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주제를 어떻게 형상화시켰느냐 하는 것을 밝힘에 의해서 가능하다.

2. 시상전개
절정의 각 연은 횡적으로 대응하는 두 의미망에 의해 서로 연결된다. 이러한 이미지의 대응은 시상의 전개에 따라 종적으로는 일련의 점층적 체계를 이룬다.


내용
1연
2연
3연
4연
상 황
북 방
고 원
상 실
무지개
주체자의 행위
행 동
(휩쓸려오다)
정 지
(서 다)
침 몰
(무릎꿇다)
초 월
(눈감다)

참고문헌
오세영, 한국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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