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M.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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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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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작가소개
2. 배경
3. 극적 구조
4.오리엔탈리즘 깨뜨리기
5.인종적 정체성
6.다문화주의
7.나비 전형 깨기
8.대사들로 되 집어 보는 갈리마르와 송의 인물 분석
9.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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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작가소개
극작가 데이비드 헨리 황(1957~)은 로스앤젤레스 교외 샌가브리엘 지역에서 태어났다.75년 법학을 공부할 생각으로 스탠퍼드대에 입학했으나 점차 연극과 아시아계 미국인의 종족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연극과 음악 그룹에 참가하면서 음악을 사랑해온 열정으로 극작품 제작 시 음향효과에 전문가적 재질을 발휘하게 되었다. 그는 어린 나이에 이미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매료되었으며 <꽃 북 노래>에 완전히 반했다. 그러나 <꽃 북 노래>가 아시아적 요소가 다분히 생략되고 거의 미국화 되었음을 알아냈고 그 극을 헨리 황이 각색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다.
2. 배경
‘엠. 나비’ 는 실화에 근거 한다. “저자의 노트(Playwright's Notes)” 에 의하면, 데이비드 헨리 황(편의상 황이라 하겠음)은 친구와의 식사에서 남자를 여자로 20년간 착각하고 사랑에 빠진 프랑스 외교관 브리스코의 이야기를 우연히 듣게 되었다고 말한다.
브리스코는 중국의 경극 배우 겸 공산주의 중국 스파이인 시 페이-푸와 사랑에 빠져 20여 년간 정치적 정보를 넘겨주었으며 이 혐의로 징역 6년 형을 받게 되었는데, 놀랍게도 그가 사랑한 대상이 여성이 아니라 남성이었다.
황은 이 놀라운 사건이 동양에 대한 브리스코의 환상 때문이라고 보고,
“나는 의도적으로 더 이상 알아보지 않았다. 나는 다큐 드라마를 쓰는데 별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솔직히 나는 사실이라는 것이 내 자신의 사색에 끼어들게 하고 싶지 않았다.”
고 밝힘으로써 이 작품을 쓰게 된 동기가 작품의 개연성이나 리얼리스틱한 양식, 인물들의 심리, 실화에 재현이 있는 것이 아님을 지적하고 있다. 서구의 문화 속에 너무도 확고하게 뿌리내려져 있는 동양/서양, 남성/여성에 대한 허구적 신화를 해체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황은 이러한 방법으로 극에 지아코모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 의 플롯을 병행시킨다.
푸치니의 ‘나비부인’ 은 밀라노의 라스칼라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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