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피터브룩의 한여름 밤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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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피터 브룩 소개 (Peter Stephen Brook. 1925~)
Ⅱ. 본론
1. 피터 브룩의 연극 사상
2. 피터 브룩의『한여름 밤의 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피터 브룩 소개 (Peter Stephen Brook. 1925~)
피터 브룩은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현대연극의 급진적 정신의 표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60년 이상 된 무대 경력을 통해 브룩은 스타니슬라브스키, 크레이그, 메이어홀드, 아르토 혹은 그로토프스키 같은 현대연극의 개척자들 못지 않게 연극 예술계에 진정으로 충격을 가했으며, 새로운 변화를 이루었다. 그는 연극의 의식을 변화시켰고, 연극으로 하여금 더 어려운 질문을 던지게 했으며, 연극과 언어, 문화, 신화와 지성의 연계성을 증명하였다. 흥행을 목표로 한 쇼적인 작품에서부터 가장 고상한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가 시도한 모든 종류와 장르의 공연들은 풍부한 연극 경험으로 축적되어, 후반기에 더욱더 정련된 실험 작업을 하기 위해 취사 선택할 수 있는 재료가 되었다. 연극의 관한 그의 글, 특히 그의 저서『빈 공간』에서 제기한, 연극의 본질에 대한 의문은 연극을 만드는 이들에게 새로운 활기를 촉발시켰다. 지난 30여 년 동안 서로 다른 문화를 넘나들며 시도했던 그의 크로스 컬처 작업은 전통적 사회와 현대성, 그리고 우리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들의 한 중심으로 연극을 끌고 들어왔다.
1925년 3월 21일 런던에서 러시아계 유태인의 아들로 태어나 옥스퍼드 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브룩은 1945년 버밍햄에 있는 레퍼토리 시어터에서 처음으로 연출가로 계약을 맺는다. 50년대 초반부터 세익스피어 작품에 대한 작업이 브룩의 작업의 중심이 된다. 1961년 로열 세익스피어 컴퍼니에 입단, 1962년부터 1971년까지 그는 영국의 ‘로열 세익스피어 극단’의 공동 연출자로 있으면서 「리어왕 」「마라/사드」「태풍」「한여름밤의 꿈」「마하바라타」를 연출하면서 명성을 떨쳤다. 그는 「오거스트」를 가지고 페르스폴리스(이란)에서 열린 시라즈 축제에 참가한 후 중앙 아프리카 순회 공연을 한 바 있으며「IK」(코린 턴불의 소설「산사람」을 각색한 작품)을 가지고 런던과 미국 순회 공연을 한 바 있다. 또한 그는 영화「파리대왕」을 연출하였고, 1968년에는 현대 연극계에 영향력이 있는 저서 『빈공간』을 썼다.
그는 이러한 공연들에서 대담한 실험성과 고전에 대한 현대적 해석 태도, 언어에 대한 대담한 실험성과 고전에 대한 현대적 해석 태도, 언어에 대한 예리한 연극적 감각과 동시에 언어를 넘어서는 순수 연극적 지향성, 제의로서의 연극행위와 이 시대의 부조리에 대한 연극적 표현으로서의 폭력. 광기. 잔혹성 등의 강조 등에 이르는 연출적 특성을 보여주었다.
그는 브레히트의 서사극적 방식, 아르토의 비언어적이고 탈 이성적이며 제의적 연극의 이념, 미국의 급진적 연극 실천자 줄리언베크의 리빙씨어터, 그리고 그로토프스키의 연출이념 등을 비롯한 당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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