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아리안느 므누스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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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아리안느 므누슈킨에 대해
2.태양극단에 대해
3.<1789> 영향을 준 것들
4.프랑스혁명
5.<1789>
6.<1789>극의 특징
본문내용
1.아리안느 므누슈킨에 대해..



<아리안 므누슈킨>
"연극의 본질은 아시아에 있다”
아리안 므누슈킨은 역대 유럽연출가상 수상자들인 피터 부룩, 피나 바우시, 레프 도진 등과 함께 유럽에서 가장 널리 존경받는 연출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연극의 거장이다. 연극을 통해 민중을 일깨우며 윤리와 도덕의 문제를 환기시킨다는 점에서 서사극의 창시자인 베르톨트 브
레히트를 닮았다. 1939년 러시아 출신의 유명 영화감독인 알렉산드르 므누슈킨의 장녀로 파리에서 출생한 그녀는 1959년 파리 대학생 연극
회를 창설하고 1961년 앙리 보쇼의 ‘칭기즈칸’을 연출하면서 본격적인 연출가의 길로 접어들었다. 아리안 므누슈킨의 작업은 64년 극단
설립 이후 ‘연극의 본질’에 대한 물음으로 끊임없이 새롭게 전개되었다. 신화적 작품이 된 ‘1789’와 ‘황금시대’는 ‘환경연극’이라
는 양식과 공동창작의 완성도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1980년대 초반 셰익스피어 연작들을 통해 다문화 또는 간문화적 연극의 가치를
제시했다. 므누슈킨이 특별히 아시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아시아적 표현을 즐겨 사용하는 것도 단순히 이국적인 취향을 차용하는 것이 아
니다. 그녀는 연극의 본질이 아시아에 있다고 믿는다. “서양연극의 형태로는 더 이상 관객을 감동시킬 수 없다”고 말하며 틈날 때마다 배우
들과 함께 아시아 여행에 나서는 그녀는 60년대에 한국에서 1년 정도 살기도 했다.

2.태양극단에 대해..

파리의 뱅센 그 곳의 명물 '카르투슈리극장촌'에는 뱅센공원내에 웅장한 규모의 극장단지로 유럽공연계의 지성 아리안느 므누슈킨과 그의 극단 태양극단이 위치하고 있다.37년 전통의 태양극단의 힘은 그들이 끊임없이 연극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는데서 나온다.연극에 대해"관객으로 하여금 여가나 기분전환용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 전개되는 실제적인 생활의 연장선으로대하게 하고 이를 통해 작품 이면의 의식의 긴장상태를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생활=공연"임을 강조하기 위해 연극무대라는 선입견을 주는 프로시니엄무대(객석으로 튀어나온 아치형무대)를 지양하고 객석과의 구별을 짓지 않는 무대를 자주 사용해왔다. 또 마을행사나 축제라는 생각을 갖도록 연출자가 공연시작 한 시간전부터 극장 문 앞에 서서 일일이 손님맞이를 하고 관객들에게 배우들이 직접 만든 음식을 나누어 먹게 한다. 또 분장실과 무대를 포함해 관객들이 극장 곳곳을 둘러보며 배우의 분장장면을 보게 하고 소품도 만질 기회를 준다. 자신들의 철학에 합당하다고 판단되면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 각국의 공연양식을 적극 도입하며, 특히 한 작품 내에 다국적인 문화가 전혀 이질감 없이 맞물려있어 경탄을 자아낸다. 경극,가부끼 그리고 한국의 사물놀이에 영감을 받은 아리안느므누슈킨은 한국에 내한되었던 작품 99년 초연된 '제방의북소리'에서 배우들을 직접 삼국에서 1개월이상씩 머무르게하여 생활방식을 익히게 하였고 한국적인 요소를 녹이기 위해 우리나라 사물놀이 연주자를 6개월동안 프랑스에 초청, 레슨을 받고 남대문시장에서 한국옷과 옷감을 구입하고 문화와 관련된 영문, 불문서적도 수 백권을 구입해 읽는 등 노력을 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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