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매너] 글로벌 매너와 의전 실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에티켓과 의전, 그리고 매너란?
2. 글로벌 매너란?
3. 세계 문화권별 특징
4. 글로벌 매너
5. 알아보는 의전 사례!
본문내용
1. 에티켓과 의전, 그리고 매너란?

󰀣 에티켓 (etiquette) :: 매너와 에티켓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혼동해서 함께 사용하는데 에티켓의 어원은 프랑스어로 estiquier (푯말). 베르사이유 궁내의 화원에 “다음사람을 위해서 꽃을 훼손하지 마세요.”라는 말이 에티켓으로 시작되었다고 함.

󰀣 의전 (protocol) :: 주로 공식행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로 의전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proto+kollen (the first contect) 라는 말에서 비롯되었는데, 그 뜻은 국가, 정부, 대표들이 행하는 공식행사에서 지켜야 할 행동양식을 뜻 한다.

󰀣 매너 (manners) :: 라틴어의 manuarius (행동, 습관) 이라는 말에서 시작. 일상생활에서 타인과의 만남에서 지켜야 할 행동양식.


2. 글로벌 매너란?

국제 매너란 다양한 문화권에서 온 전문인들과의 만남에서 상생의 마인드로, 열린 마음으로 융통성 있게 서로 배려하면서 각자의 목적한 바를 달성해 가는 행동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3. 세계 문화권별 특징

* 아시아
사회구조 : 질서와 통제에 대한 비중이 높음. 형식주의와 관료주의가 팽배함.
행동특성 : 집단에 대한 충성심과 동질성이 높음. 일에 있어 노력에 가치를 둠. 사업상 접대를 중요 시 함.
시간개념 : 시간개념이 정확. 인내가 중요
의사소통양식 : 공손한 모습이 중요. 논쟁을 피함. 감정표현을 자제. 상대의 체면을 고려. 비판은 금 물. 서열과 지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함.
 
* 아프리카
사회구조 : 대체로 엄격하지도 규제가 많지도 않음. 관료체제는 대체로 비효율적임.
행동특성 : 변화를 달갑지 않게 여김. 신뢰할 만한 우정이 형성된 후에 일을 시작. 인간관계를 중시 함. 잘난척과 불성실한 태도는 금물.
시간개념 : 시간관념이 약함. 서두르면 반감을 사거나 의심받을 수도 있음. 시계를 보지 말 고 그 지역의 전통시간에 따르는 것이 좋음.
의사소통양식 :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음. 상대방이 좋아하는 얘기만 하는 경향이 있음. 겸 손과 예 의를 중시.
 
* 라틴 아메리카
사회구조 : 모험을 기피함. 특수적인 상황과 보편적 상황 모두가 포함된 법률과 규칙이 존 재함.
행동특성 : 신뢰에 무게를 둠. 성실한 모습으로 신뢰를 구축해야 함.
시간개념 : 스케줄을 신축성 있게 세울 것. 역사와 전통을 매우 중요시 함. 시간관념이 유 동적.
의사소통양식 : 대화 도중 끼어들기를 잘함. 상대의 지위를 존중해야 함. 신체 접촉이 빈번.

* 북 아메리카
사회구조 : 불확실한 상황에 그다지 불안해하지 않음. 정책과 절차를 엄격한 체제로 여기지 않음. 상대에게 유연성을 보일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매너, 그리고 다양성과 개성을 더 중시하는 서양교육의 영향으로 ‘내가 먼저’가 아닌 ‘After You의 미덕과 강한 책임감 및 자립심을 배양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영어가 mother tongue인 나라일 경우, 세계 각지에서 영어를 배우기 위해 오는 사람들 덕분에, 대부분이 multi-cultural society입니다. 그래서 본인도 국제적인 매너와 예절을 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여행을 즐기시는 아버지를 따라 어릴 적부터 한국 곳곳을 여행 했던 탓인지, 줄곧 사람들과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매너, 그리고 다양성과 개성을 더 중시하는 서양교육의 영향으로 ‘내가 먼저’가 아닌 ‘After You의 미덕과 강한 책임감 및 자립심을 배양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영어가 mother tongue인 나라일 경우, 세계 각지에서 영어를 배우기 위해 오는 사람들 덕분에, 대부분이 multi-cultural society입니다. 그래서 본인도 국제적인 매너와 예절을 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여행을 즐기시는 아버지를 따라 어릴 적부터 한국 곳곳을 여행 했던 탓인지, 줄곧 사람들과

  • [서비스경영] 신라호텔 서비스경영 사례
  •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서비스 운영 전략의 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Ⅳ. 참고문헌1. James A. Fitzsimmons and Mona J. Fitzsimmons, 글로벌 시대의 서비스 경영, 한국맥그로힐(주), 20062. KMA CS위원회, 고객의 꿈을 만드는 사람들, KMAC, 20063. http://www.shilla.net/ - 신라호텔4. http://www.ermedia.net/ - 이코노믹리뷰 5. 이화인 저 . 호텔 마케팅 - 학현사6. 최복수.이석규 공저 사례로본 호텔프로젝트 - 백산출판사7. 김도희 저 . 관광학개론 - 백산출판사

  • [마케팅] 신라호텔 서비스 전략
  • 실수로 손님의 옷에 커피를 쏟았다면 직접 옷을 사주기도 하고, 물품에 착오가 있었다면 정중한 사과의 의미로 손님에게 선물을 할 수도 있어야 한다. 이처럼 신속하게 사과의 표시를 하고 적극적으로 불만을 처리한다면 고객의 기분도 좋아지고 그에 따른 매출신장이나 기업의 성장도 이루어 질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진다.그리고 고객의 기호 변화, 선택의 폭 다양화, 서비스 경쟁의 심화 등으로 이제는 고객 감동화 뿐

  • [서비스경영] 신라호텔의 서비스경영 분석
  • 실수로 손님의 옷에 커피를 쏟았다면 직접 옷을 사주기도 하고, 물품에 착오가 있었다면 정중한 사과의 의미로 손님에게 선물을 할 수도 있어야 한다. 이처럼 신속하게 사과의 표시를 하고 적극적으로 불만을 처리한다면 고객의 기분도 좋아지고 그에 따른 매출신장이나 기업의 성장도 이루어 질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고객의 기호 변화, 선택의 폭 다양화, 서비스 경쟁의 심화 등으로 이제는 고객 감동뿐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