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감정노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Ⅱ. 본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객서비스는 전문적인 능력과 기술만큼이나 감정적인 접촉과 친절한 미소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감정은 조직생활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재인식되어가고 있다. 인적서비스는 다른 노동과는 달리 감정노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어 직원들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자발적일 때 효과적이며, 고객에 대한 서비스 또한 다양해야 하므로 다른 업종에 비하여 조직 구성원 각자의 자발적 내지 직무외적 행위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요구된다.
서비스 산업의 성장은 많은 직원들이 고객과 더욱 빈번히 접촉하게 만들었으며, 서비스 영역의 확대에 따른 경쟁의 심화는 기업으로 하여금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하였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에게 행동하거나 말하는 방식이 경영관리의 중요한 관심사항이 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조직에 의해 정해지고 요구되는 감정표현이 직원들에 의해 수행되어야 할 직무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역할을 수행하는 종업원들은 자신의 감정을 조직이 요구하는 방식대로 표현할 것을 요구받는다. 항공사의 승무원들은 승객들에게 언제나 밝고 상냥한 미소를 전달해야 하며, 카드회사의 연체금 수금사원들은 화가 난 목소리로 고객들과 통화하기를 기업으로부터 요구받는다. 백화점 판매사원들, 놀이동산의 직원들, 손해보험회사의 보상담당 직원들, 제조업체의 애프터서비스 담당 직원들 등 고객과 직접 대면하거나 직접 통화 해야 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종업원들은 조직의 감정표현규범에 부합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야만 한다. 몇몇 연구들이 이러한 감정노동이 직무 스트레스를 높이고 직무에 대한 만족을 줄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감정적 부조화는 조직 구성원의 감정적 고갈상태를 가져올 수 있으며, 강하고 지속적인 감정 부조화는 타인에 대한 무관심, 성취감 결여 등 종업원의 행동 성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대처하는 직원들을 준비하고 관리하는 것에 대한 이해가 경영관리의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업무에 대한 효율성을 최대화시키기 위해서도 이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서비스업 근로자들의 정신적 스트레스는 날로 심해지면서 우울증이나 대인 기피증으로 발전한다. 이것은 개인적인 문제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구성원들이 심리적으로 탈진하게 되고, 조직성과도 하락. 구성원들은 업무 의욕이나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잃게 되면서 조직이 몰락하게 되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다.
감정 노동을 없앨 수는 없다. 따라서 기업과 개인차원에서 감정노동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서비스업 종사자들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와, 기업체로부터 요구사항 등을 파악해서 어떤 식으로 감정노동 문제 해결에 접근해야 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 한국에서의 사례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감정부조화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 사례를 찾아 기업의 업무량 조절과 ‘직원 만족’을 통해 감정 노동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감정적 부조화가 직무만족과 정신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 김우진 (2000)
서비스 상호작용유형에 따른 감정노동차원에 관한 연구 / 안준수 (2004)
서비스 직원의 감정 부조화가 부정적 직무성향에 미치는 영향 / 장민경 (2005)
외식사업에서 감정노동이 감정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나태균, 박인수, 전경철 (2005)

+ KBS 감정노동 취재내용
SBS 그것이 알고 싶다 - 웃다가 병든 사람들, 감정노동을 아십니까?
www.gondola21.com - 스튜어디스의 눈물, 감정노동 (이송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정 노동자 레포트
  • 감정노동의 개념감정은 크게 심리학적인 정의와 사회학적인 정의로 구분될 수 있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감정은 ‘육체적 변화를 동반하는 유기체의 상태이며, 강렬한 느낌과 충동에 의해 나타나는 흥분 및 동요의 상태’로 정의 된다. 즉 감정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심적 동요 및 무분별 성을 나타내며, 마치 동물들의 두려움, 놀람과 같이 외부의 위험이나 자극에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현상으로 본다. 이 입장에서 보면 감정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 감정노동(emotional labour)과 정신건강
  • 노동의 대상이 고객이나 소비자로 인간이라는 점이다.산업보건의 관점에서 볼 때 여기서 중요하게 부각되는 것은 노동자와 고객의 관계가 노동과정이 되고 여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건강상의 문제이다.노동자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의 특성을 감정노동이라 하며 최근 사회학, 조직학등에서 10년 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해 오다 서구의 경우 산업보건의 관점에서 도입하고 있다 .조직학에서의 관심은 조직구성원들이 다양한 노동

  • [방통대]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보건교육 C형)
  •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C형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Ⅰ. 간호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Ⅱ. PRECEDE-PREOCEDE 모형의 적용제 1 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제 2 단계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제 3 단계 행위적 ∙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제 4 단계 : 교육적∙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제 5 단계 : 행정적 ∙ 정책적 진단(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제 6 단계 : 수행제 7 단계 : 과정

  • [조직행동론]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 조직행동론 1.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2. 그들의 이론적 상관관계3.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사례4. 이론과 사례의 비교※참고문헌1.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감정노동이란?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은 일반적으로 배우가 연기하듯 타인의 감정을 맞추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통제하는 일을 일상적으로 하는 노동형태를 말한다. 이 개념은 1983년에 처음 제기됐다. 미국 UC 버클리대 사회학교수인 알리 러셀 혹쉬차일드(Hochschild) 당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C형]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C형,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C형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C형 학습지도계획서
  • 감정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환자, 간호사 그리고 간호조직 및 성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의 감정노동의 부정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관리방안으로 “감정노동 간호사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 지금부터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여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작성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감정노동이란?감정은 크게 심리학적인 정의와 사회학적인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