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사회과에서의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유형, 사회과(사회과교육) 일반사회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경제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리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국사영역의 수행평가
-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지도내용,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
- 수행평가 특징,등장배경,원리,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의의,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방법,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사례,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과제
- [사회과][사회과학습][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 교육)의 목표,원리,교육체계, 사회과(학습, 교육)의 수행평가,창의성교육,열린교육,교수학습방법
- [중학교 사회과교육]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수준별학습자료,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수행평가와 지도방법
- 목차
-
1) 수행평가의 특징
2) 표준화된 평가의 장점은?
3) 수행평가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4) 좀 더 세부적으로 문제점 살펴보기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 본문내용
-
잠깐 1)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는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를 가능한 한 실제 상황 하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교수 및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교수와 학습의 과정도 함께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는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 수행평가는 학생의 인지적인 영역(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포함)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 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운동 기능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 수행평가는 기억, 이해와 같은 단순 사고 능력보다는 창의, 비판, 종합과 같은 고등 정신 능력의 측정을 중히 여기는 평가 방식이다.
가. 등장 배경
① 선다형 평가, 표준화 검사에 대한 반성
- 표준화된 선다형 평가의 한계점 : 전체 학생 속에서 자신의 상대적 위치가 얼마나 되는가를 파악하는 데는 용이하지만, 학생 개개인의 특성, 강점과 약점을 고려한 맞춤형 처방은 내리기 어렵다, 표준화된 선다형 평가방식 하나만으로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정확히 파악해 내기 어렵다
②인지적 구성주의의 영향
- 인지적 구성주의 : 학습자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스키마와 외부 자극을 조화시키면서 학습이 일어나는 것,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오로지 그것을 기준으로 삼아 평가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학습목표에 스스로 도달하도록 자극하고 그 도달 여부 역시 (어느 정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수행평가와 구성주의의 공통된 입장
- 수행평가에서는 수업(학습)이 곧 평가이고 평가가 곧 수업(학습)인 경우가 많다.
나. 표준화된 평가와 수행평가 비교 (마토렐라(Martorella,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징과 목표,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10,11,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과 수행평가
- [사회과수업][사회과학습][사회과교육]사회과수업(학습, 교육)특성,형식,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수행평가,정보화교육,사례,모형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과정 배경과 특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선정과 내용조직,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평가 분석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성격,목적,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편제,경제교육,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논쟁문제학습, 사회교육과정 과제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