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사회과에서의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행평가의 특징
2) 표준화된 평가의 장점은?
3) 수행평가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4) 좀 더 세부적으로 문제점 살펴보기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본문내용
잠깐 1)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는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를 가능한 한 실제 상황 하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교수 및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교수와 학습의 과정도 함께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는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 수행평가는 학생의 인지적인 영역(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포함)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 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운동 기능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 수행평가는 기억, 이해와 같은 단순 사고 능력보다는 창의, 비판, 종합과 같은 고등 정신 능력의 측정을 중히 여기는 평가 방식이다.


가. 등장 배경

① 선다형 평가, 표준화 검사에 대한 반성
- 표준화된 선다형 평가의 한계점 : 전체 학생 속에서 자신의 상대적 위치가 얼마나 되는가를 파악하는 데는 용이하지만, 학생 개개인의 특성, 강점과 약점을 고려한 맞춤형 처방은 내리기 어렵다, 표준화된 선다형 평가방식 하나만으로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정확히 파악해 내기 어렵다

②인지적 구성주의의 영향
- 인지적 구성주의 : 학습자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스키마와 외부 자극을 조화시키면서 학습이 일어나는 것,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오로지 그것을 기준으로 삼아 평가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학습목표에 스스로 도달하도록 자극하고 그 도달 여부 역시 (어느 정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수행평가와 구성주의의 공통된 입장
- 수행평가에서는 수업(학습)이 곧 평가이고 평가가 곧 수업(학습)인 경우가 많다.




나. 표준화된 평가와 수행평가 비교 (마토렐라(Martorella,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