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종일제 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종일제 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
1) 종일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종일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 종일제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1) 교육과정
2) 일과 운영
3) 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관리
3. 종일제 운영을 위한 시설・설비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1. 종일제에 관한 부모 인식 및 요구
1) 종일제의 필요성
2) 종일제가 필요한 이유
3) 종일제 운영의 문제점
4) 종일제 운영의 곤란점
5) 종일제 운영의 보완시설
2. 종일제에 관한 교사 인식 및 요구
1) 종일제 운영을 위한 재교육 희망 여부
2) 재교육 희망 내용
3) 바람직한 종일제 운영체제
4)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5) 종일제 운영 시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
3. 종일제 운영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Ⅳ.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표 목차
Ⅰ. 서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산업화를 거쳐 지식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 사회에 이르기까지 정치, 경제, 사회 부분에서 구조적변화 및 인구통계학적 변화가 시작되었다. 가정생활 및 가사노동에서의 간편화와 기계화, 빈곤층의 증가, 가구당 평균 자녀수의 감소, 맞벌이를 통한 사회 경제적 지위유지 , 여성의 고학력화와 성 평등 의식 등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증가시켰으며, 특히 90년대 이후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감성적이고 유연한 특성을 지닌 여성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증가는 여성의 사회 경제활동을 더욱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가정의 기능 및 책임, 특히 부모의 교육적 기능의 약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유아교육도 변화를 수반하게 되었다. 즉 인간의 인성 및 지능이 유아기에 거의 발달하거나 형성된다고 하여 인간발달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아기 교육을 담당할 전문적인 유아교육기관 기관의 다양화가 불가피하게 된 것이다. 종래의 유아교육기관은 주로 반일제 유아교육운영으로 부모, 유아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사회적 변화와 가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과 보호 사회서비스 , 영양 및 건강을 포함하여 유아기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기 원하는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는 종일제 운영의 필요성을 느끼고 되었고 이에 종일제 유아교육프로그램은 이러한 사회의 분외기와 학부모의 요구로 1991년 영유아 보육법이 제정되었다.
이를 계기로 단순한 탁아가 아닌 교육이론을 근거로 한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및 연구의 필요성이 증가되었고 그 후 1992년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종일제 운영에 대한 지침이 제시되면서 국가적 차원의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으며 1995년3월부터 ‘지역특성, 유치원실정, 교육적 필요’등에 따라 종일제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됨으로써 유치원에서의 종일제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다. 1998년 제6차 유아교육과정에서는 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 학부모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하루 교육시간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되었고 2000년부터 시행된 제6차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 유치원교육운영시간의 다양화를 위한 구체적 지침서가 마련되었고, 교육부의 교사용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참고문헌
교육부 (2000a).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 서울 : 멀티넷
교육부 (2000b). 유치원 교육 활동지도 자료 12. 『종일반』.
김미숙 (2005). 유치원의 종일제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태희 (1995).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의 실태분석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선희 (1998).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종숙 (2002). 유치원의 종일반 현황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성주 (1994).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요구 조사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은희 (1998).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영희 (1989). 유치원에서 종일반 실시를 위한 부모들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진옥 (2002). 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요구분석.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미숙 (2004). 유아교육기관의 종일제 운영에 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조사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0). 2~3세 유아를 위한 종일제 교육프로그램.
서울 : 한국어린이육영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 ks2love***
    (2016.04.11 02:43:27)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
  •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 보내고 있다. 이에 따라 부모를 대신한 보호기능이 요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양질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로 인해 교육적인 부분이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유치원은 연장제와 종일제를 활성화하고, 어린이집은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시켜 두 기관은 그 역할과 기능에서의 차이가 줄어들어 결국 두 기관은 은연중에 통합 모형으로 변모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양질의 보육을 위한 향후 유보 통합시 유치원과 어린

  • [유아교육] 영아교육에 대해서
  • 서론최근 유아교육 대상의 하향화 추세에 따라 영아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영아교육에 대한 요구는 취업모의 증가와 함께 더 확대되었으며, 최근에는 영아기의 중요성이나 핵가족화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요성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영아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종일제 유치원, 국 공립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영아기및 걸음마기 영

  • 종일제_프로그램
  • 종일제 프로그램종일제 프로그램이란?유치원 교육 과정은 반일제, 시간연장제, 종일제로  운영될 수 있다. 여기서 반일제는 1일 3시간이상 5시간미만의 교육과정, 시간연장제는 1일 5시간이상 8시간미만의 교육 과정, 종일제는 1일 8시간이상의 교육 과정을 말한다. 1.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적요구종일제 영유아 프로그램의 증가 원인-유아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증가-핵가족화와 기혼여성의 사회활동증가-유아교육대상 연령의 하향화-

  • 보육 과정의 이해1
  • 과정이란 영유아가 성취해야 할 분명한 교육목적 하에 보육기관에서학습 해야하는 교육내용과 학습해가는 전 과정을 의미1) 유아교육 대 보육구분보육유아교육대상연령출생 ~ 만 5세만3세 ~ 만 5세기관명칭어린이집유치원주무부서보건복지가족부교육과학기술부해당법영유아보육법교육법운영시간종일제 중심반일제 중심*보육과정의 개념- 1. 보육과정의 개념2) 보육프로그램 대 보육과정한국.미국 유아교육협회- 유아교육과정을

  •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의 개발배경과 목적, 필요성, 보육내용 및 운영특징과
  • 교육이 가능하고, 둘째, 각 교사의 전문분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질적 수준이 높은 교육과정의 운영이 가능하며, 셋째, 다양하고 풍부한 학급자료가 준비되어 창의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 4. 현장에서 진행된 사례개방주의 프로그램의 현장 진행 사례로는 연세대학교의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을 들 수 있다.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에서 반일제는 유아반 만3세, 유아반 만4세, 유치반 만5세를 모집하고 있고, 종일제는 만3세, 만4세, 만5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