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종일제 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종일제 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
1) 종일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종일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 종일제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1) 교육과정
2) 일과 운영
3) 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관리
3. 종일제 운영을 위한 시설・설비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1. 종일제에 관한 부모 인식 및 요구
1) 종일제의 필요성
2) 종일제가 필요한 이유
3) 종일제 운영의 문제점
4) 종일제 운영의 곤란점
5) 종일제 운영의 보완시설
2. 종일제에 관한 교사 인식 및 요구
1) 종일제 운영을 위한 재교육 희망 여부
2) 재교육 희망 내용
3) 바람직한 종일제 운영체제
4)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5) 종일제 운영 시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
3. 종일제 운영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Ⅳ.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표 목차
Ⅰ. 서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산업화를 거쳐 지식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 사회에 이르기까지 정치, 경제, 사회 부분에서 구조적변화 및 인구통계학적 변화가 시작되었다. 가정생활 및 가사노동에서의 간편화와 기계화, 빈곤층의 증가, 가구당 평균 자녀수의 감소, 맞벌이를 통한 사회 경제적 지위유지 , 여성의 고학력화와 성 평등 의식 등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증가시켰으며, 특히 90년대 이후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감성적이고 유연한 특성을 지닌 여성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증가는 여성의 사회 경제활동을 더욱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가정의 기능 및 책임, 특히 부모의 교육적 기능의 약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유아교육도 변화를 수반하게 되었다. 즉 인간의 인성 및 지능이 유아기에 거의 발달하거나 형성된다고 하여 인간발달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아기 교육을 담당할 전문적인 유아교육기관 기관의 다양화가 불가피하게 된 것이다. 종래의 유아교육기관은 주로 반일제 유아교육운영으로 부모, 유아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사회적 변화와 가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과 보호 사회서비스 , 영양 및 건강을 포함하여 유아기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기 원하는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는 종일제 운영의 필요성을 느끼고 되었고 이에 종일제 유아교육프로그램은 이러한 사회의 분외기와 학부모의 요구로 1991년 영유아 보육법이 제정되었다.
이를 계기로 단순한 탁아가 아닌 교육이론을 근거로 한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및 연구의 필요성이 증가되었고 그 후 1992년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종일제 운영에 대한 지침이 제시되면서 국가적 차원의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으며 1995년3월부터 ‘지역특성, 유치원실정, 교육적 필요’등에 따라 종일제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됨으로써 유치원에서의 종일제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다. 1998년 제6차 유아교육과정에서는 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 학부모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하루 교육시간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되었고 2000년부터 시행된 제6차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 유치원교육운영시간의 다양화를 위한 구체적 지침서가 마련되었고, 교육부의 교사용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 참고문헌
-
교육부 (2000a).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 서울 : 멀티넷
교육부 (2000b). 유치원 교육 활동지도 자료 12. 『종일반』.
김미숙 (2005). 유치원의 종일제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태희 (1995).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의 실태분석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선희 (1998).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종숙 (2002). 유치원의 종일반 현황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성주 (1994).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요구 조사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은희 (1998).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영희 (1989). 유치원에서 종일반 실시를 위한 부모들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진옥 (2002). 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요구분석.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미숙 (2004). 유아교육기관의 종일제 운영에 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조사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0). 2~3세 유아를 위한 종일제 교육프로그램.
서울 : 한국어린이육영회.
자료평가
-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 ks2love***
(2016.04.11 02:43: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