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er의 동기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Keller의 동기설계이론
1. 동기의 특성
2. ARCS이론의 구성

본문내용
Keller의 동기설계이론
교수설계의 결과로 얻고자 하는 것은 교수에 있어서의 높은 효과성(Effectiveness), 효율성(Efficiency) 그리고 매력성(Appeal)이다. 이 중 매력성은 학습동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1. 동기의 특성
동기가 없이는 흥미를 가지지 못하며, 이는 주어진 학습과제를 완수하지 못하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교육학자들은 동기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환경의 조성에 노력하여 왔다. 켈러(Keller, 1983)는 동기를 사람들의 행동의 방향과 정도를 결정짓는 요인으로 보고, “사람들이 어떤 경험이나 목적을 추구할 것인지 혹은 회피할 것인지를 결정짓는 요인이면서 동시에 그들의 선택된 방향에 대한 노력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켈러는 동기에 관한 여러 이론과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동기와 학업성취 그리고 교수의 영향에 관한 그의 동기모델을 제시하여 교수설계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였다.

2. ARCS이론의 구성
(1) 주의력 획득 및 유지를 위한 전략
지각적 각성
흥미를 끌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새로운 접근을 사용하거나 개인적/감각적 내용을 넣어 주의집중 유도

탐구적 각성

탐구하는 태도를 어떻게 유발할까?
질문, 역설, 탐구, 도전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

변 화

주의집중을 어떻게 지속시킬 수 있을까?
자료제시 형식, 흥미 있는 실제 사례를 변화시켜 제시
▶주의집중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ARCS 모델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구체적 전략
① 교수자료의 제시기법을 다양하게 하기
예)인쇄물로 된 교수자료를 활용할 경우, 인쇄자료는 여백 두기, 굵은 글씨체, 제목 붙이 기, 밑줄 치기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
② 구체적인 예를 활용하기
-학생은 추상적인 것 보다 구체적인 것에 흥미를 느낌
-일반적이거나 가설적 사건에서의 인간성보다는 '실제의 사람과 사건'에 더욱 흥미를 느낌
-실물 예
-비유법
③ 특이한 상황이나 문제사태 제시
-특이한 영상자료나 음성자료 사용
-상반된 결과나 견해제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 듣기
-전문가의 상이한 입장 소개

-참신하거나 역설적인 사건 이용
-개념적 갈등을 일으키는 진술문으로 단원시작 - 예) 지구환경의 단원에서 "우리가 매일 숨쉬고 있는 공기중의 하나는 황산이다."와 같은 진술로 시작하여 호기심 유도
④익숙한 경험과 생소한 경험을 동시에 제공
⑤경험요소들을 비유적 방법으로 제시
-낯선 것은 친숙한 것으로 친숙한 것은 낯선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비유 사용
예) 제2차 세계대전에 관한 학습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학생의 주의력을 끌 수 있 음 → "신과 히틀러 중 누가 더 나은 유머 감각을 가졌는가?"

(2) 적절성의 유지전략
① 적절성이란
-학습과제와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다양한 흥미에 부합되면서도 학습자들에게 의미가 있 고 또한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점과 관련된 것
-교수계획에 있어서 학생들 각자에게 적절성을 지니고 있는 다양한 학습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개인적 요구, 관심, 흥미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함
-학생들의 과거 학습경험, 지금 성취하려고 하는 것, 미래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현재 학습하게 될 내용간에 서로 관련을 맺고 있을 때 그 학습내용이 적절성을 지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목 차Ⅰ. 서 론Ⅱ.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2. 학습의 위계 3. 학습의 구성요소4. 수업을 위한 원리5. 수업 전략 개발 ; Gagne-Briggs 수업체제 설계 모형 6. 이론의 의의 및 한계Ⅲ. Keller의 ARCS 이론1. ARCS이론의 개괄2. ARCS이론의 특징3. 동기의 정의4. 동기의 네 가지 요소 5. 동기요소에 따른 동기유발 전략Ⅳ. 이론의 적용 및 결론1. Gagne와 Briggs의 9가지 교수사태의 적용방안2. Keller의 ARCS 모형 적용방안3. 구체적 사례4.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목차1. 교수설계개념 3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 32) 학습이론 53) 교수설계이론 74) 가네이론의 의의 12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1) 이론적 배경 12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

  • 가네,캘러,롸이거루스의 교수설계이론을 바탕으로 수업 교수 설계하기
  • 이론: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수업자료: http://school.kerinet.re.kr/teach/s0319/main2.htm2.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모형학습영역진로의 선택과 직업윤리 (1)삶과 직업학습자분석․중학교 3학년 학생․자신의 삶에 대해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는 시기이다.․수업시간에 관련 자료를 보여줄 때 더 이해를 할 수 있다.․학생들은 이 수업시간이면 아침이라서 가장 집중을 한다. ․하루를 활기차게 보내도록 관련 애니메이션을 보여준다.학습목

  •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
  •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 ARCS이론의 배경▷기존 교육공학의 초점: 효과적효율적인 교수 상황의 설계 및 개발학습자의 동기가 고려되지 않음.→ 동기 설계 및 개발과정에 대한 체계적 접근 필요.▷켈러학습 동기 측정의 필요를 인식하고 이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동기의 정의 및 특성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와 이를 바탕으로 한 학습 동기 모델의 필요성 강조.※ 동기(motive) - 인간의 행동을 환기, 방향부여, 통합하는 내적 요인- 동기는 2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을 통합한 새로운 교수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정당화하시오.기본적으로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를 따라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1.주의력을 획득시키기가네에 의하면, 수업을 시작할 때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일은 바로 학습자들에게 주의력을 획득시키는 것이다. 주의력의 획득 방법은 다양한 사태를 사용할 수 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이것은 중요하다, 여기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길 바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