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지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인학습 프로그램 개발
2. 성인학습 지도법
3. 성인학습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본문내용
1. 성인학습 프로그램 개발

1) 성인학습 프로그램
(1) 성인학습 지도의 개념
■ 성인학습이란 - 평생학습의 전체 체제 하에서 연령과 사회적 역할, 심리적 성숙도에 따라 성인으로 간주되는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다.
■ 성인학습 지도란 - 성인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어 성인의 학습활동을 촉진ㆍ조장ㆍ지원하는 것에 관련된 모든 행위를 이르는 말이다. 성인학습자의 학습가능성과 상호작용을 통한 변화가능성을 전제로 그들의 생활경험을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



2) 성인학습의 지도
■ 성인학습 지도는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실제로 학습지도 활동을 전개하는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1) 성인학습 지도원리
■ 학습활동을 안내, 지도하는 실제적 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 원리는 다음과 같다.

원 리
내 용
① 자발성의 원리
자기활동의 원리라고도 하며, 학습자가 지도자의 강요나 간섭 없이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하여 학습활동을 능동적으로 전개시켜 나간다.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참여 동기를 인정하자는 원리이다.
② 개별화의 원리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과 개인차를 토대로 그들의 요구와 능력에 알맞은 학습활동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③ 직관의 원리
직접경험의 원리라고도 하며, 사물이나 실물을 통한 직ㆍ간접의 경험을 중시한다.
④ 목적의 원리
설정된 학습목표가 명확하고 학습자가 그에 대해 동의할 때, 학습은 적극적으로 진행되며 조직화된다.
⑤ 사회화의 원리
학습자가 경험한 사실을 구체화하고 적절하게 재구성하는 과정을 거쳐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로 투입됐을 때, 적절한 사회적 활동을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⑥ 통합화의 원리
교육은 지식이나 기능보다 전체로서 통합된 전인적 인간을 만들기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 하나의 수업에서 여러 가지의 원리들을 한꺼번에 적용할 수 없으므로 학습에 따라 어떤 원리가 적합한가를 구분하여 상대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2) 성인학습 지도에서 유의할 사항
① 도입단계의 지도기술 - 학습자가 해당 시간에 펼쳐질 학습활동 전반을 이해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갖도록 학습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