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폭력과 집단 괴롭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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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폭력과 청소년 괴롭힘의 정의와 유형
2. 학교폭력의 실태
3. 학교 폭력의 원인 및 배경
4. 학교폭력과 청소년 괴롭힘의 해결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폭력과 집단 괴롭힘이 교육현장의 큰 문제로 대두된지 이미 오래다. ‘왕따’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선 신조어가 아닌, 누구나 그 뜻을 알고 있는 단어가 되었다. 이는 학교폭력과 집단 괴롭힘이 교육현장의 보편적 문제현상이 되었음을 뜻한다. 이를 아이들끼리 함께 생활하며 발생할 수 있는 보통의 문제로 생각해 버리기에는 심각성이 너무 커진 상황이다. 학생이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자살하는 일이 일어났고, 아이들의 폭력이 피해학생을 죽음으로까지 몰고 가는 사고도 발생하였다.
우리는 청소년 폭력과 괴롭힘의 실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여 더 이상 문제가 커지지 않도록, 나아가 그것을 근절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청소년 폭력과 괴롭힘의 실태를 기존의 연구 자료를 통해 알아보고,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Ⅱ. 본론
1. 학교 폭력과 청소년 괴롭힘의 정의와 유형
1) 학교 폭력의 정의
학교 폭력을 행하는 주체를 학교 내의 학생으로 한정할 것인지, 전체 청소년으로 광범위하게 볼 것인지,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모든 폭력 행위를 포괄하여 교사와 학생 간 및 학생 간의 폭력을 모두 포함시킬 것인지 등 학교 폭력의 개념 및 범주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큰 논쟁거리이다. 즉, 학교폭력이라는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자에 따라 그 개념에 대한 접근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는 학교폭력의 범위와 규정이 시대 및 사회의 분위기, 문화 등의 차이를 보이는 데서 비롯된다.
1995년 이후 학교 폭력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면서 실시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의 개념을 일반적으로 가해자의 신분, 피해자의 신분, 폭력 발생 장소와 관련된 제반 사항, 폭력 행위의 네 가지 구성 요소와 관련하여 규정하고 있다.
2) 청소년 괴롭힘의 정의
최근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폭력적 행위를 지칭하는 이지메성 폭력, 집단 괴롭힘, 집단 따돌림, 왕따 등의 다양한 용어들은 명확한 개념적 정의가 없이 혼용되고 있다. ‘왕 따돌림’을 뜻하는 왕따는 청소년들 사이에 횡행하는 집단적 폭력행위다.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피해학생을 배제시키거나 괴롭히고,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행동은 또래폭력(bullying) 또는 집단 괴롭힘이라 불리고 있다. 집단 괴롭힘은 힘센 자가 힘이 없는 자에게 두려움, 고통, 해를 입히고자 하는 목적에서 신체적, 언어적, 심리적 공격 및 위협을 가하는, 힘을 남용하는 행위로, 같은 사람을 표적으로 지속, 반복되며, 한 아동, 또는 여러 명의 아동에 의해 실행되며 집단과정의 성격 또한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정의를 종합해 볼 때, 괴롭힘은 힘의 불균형 속에서 의도적으로 상대방에게 심리적, 신체적 해를 끼치기 위해 반복적으로 행하는 부정적 행동이라는 점에서는 의견의 일치를 보인다.
3) 청소년 괴롭힘의 유형
Olweus는 괴롭힘을 공격의 하위범주로 보았고, 괴롭힘을 직접적으로 피해자에게 공격을 가하는 ‘직접적인 공격’과 사회적 고립, 집단 따돌림, 집단활동에 참여시키지 않은 등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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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형일, 『학교폭력 실태의 이해와 진단』, 한국교육개발원, 2005.
금명자 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연계체제 구축 방안』, 청소년 상담연구, 2005.
김혜정, 「교사들이 가진 따돌림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 『월간 중등 우리교육』 , 2004.
이명우,『학교폭력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청소년 상담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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