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화 위험한 아이들 속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 영화가 가진 가치

(2) 줄거리

(3) 영화 감상-영화에서 보여지는 교사의 자세를 중심으로

- 우리를 단정짓지 마세요.

- 함께할 수 있는 수업 찾기

- 신뢰없는 교육은 앙꼬 빠진 찐빵

- 공유하지 못하는 교육이라면 교육이 될 수 없다.

(4) 우리도 교사가 되면 가질 수 있는 질문들

Q. 신임 여교사 존슨이 교직생활을 시작하면서 어떤 점에서 겪은 어려움

Q. 여교사 존슨이 학생들과의 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시도한 방법

Q. 여교사 존슨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일깨워주고 싶었던 점

Q.일종의 특수학급인 “아카데미 클래스”에 속한 학생들이 교실상황으로 가지고 들어온
Q. 그들 자신의 삶의 경험들은 학교에서의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Q. 학교에서 강조되는 가치체계와 학생들이 속한 일상적 삶 속에서 강조되는 가치체계의 차이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Q.“아카데미 클래스” 학생들에게 “학교”란 어떤 의미인지

Q. 학교는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가? 영화 속의 배경 이 되는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발견되는 교육의 문제들을 예로 들어..

(5) 나가면서

본문내용
(1) 이 영화가 가진 가치
<위험한 아이들>은 1995년에 만들어진 조금 오래된 영화다. 그러나 맨 처음 우리가 발제를 준비할 때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이미 봤을 것이라는 상상과는 달리 생각보다는 많지 않은 학생이 아직 이 영화를 접해 보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 영화는 교직을 이수하는 학생으로서 한번쯤은 보고 생각해보아야 할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이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한 영화로써 그 의미는 더욱 크게 다가온다. 영화의 주인공인 여교사는 ‘루앤 존슨’로 실제 모델의 이름을 그대로 땄다. 그녀는 한때 미 해병대의 여군 장교였다가 영어교사로 전업한 사람이다. 루앤 존슨은 자신의 학교생활을 담은 ‘내 패거리는 숙제 따윈 하지 않는다’라는 책을 출판하였고 이를 영화화 한 것이 <위험한 아이들>이다. 실제로 한 여교사가 모든 선생님들이 외면하는 아이들을 성실함과 진실함으로 올바른 교육을 했다는 점이 대단하게 느껴졌다. 또, 문제아들을 올바른 길로 선도한다는 종류의 이야기는 영화에서나 가능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났다는 점이 놀라웠다. 이런 영화 속 현실이 우리에게 놀라움으로 다가온다는 사실 자체가 안타까운 현실이기는 하지만 이런 현실 속에 그것이 정석이든 아니든 우리는 한번 되짚고 넘어가야한다.
영화 <위험한 아이들>은 실제 미국의 교육현장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교사가 학생을 대하는 태도와 자세를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보통의 아이들과는 다른 아이들, 학교의 체제와 교육과정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교육하는 교사가 어떻게 학생들을 가르치는지, 그리고 바람직한 교사의 자세는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얘기하고 있다. 우리조가 이번에 교생실습을 해보면서 이 영화 속에 표현하지 못할 정도로 교육의 현장은 더욱 복잡미묘한 상황이다 그리고 교사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며, 어떻게 학생들을 대하고 가르쳐야 하는지, 어떠한 관계를 맺는 것이 좋은지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실제 교사가 성공한 실례를 바탕으로 한 것이므로 영화 속에서 보여지는 교사상이 본받을 만한 점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이다. <위험한 아이들>을 통해서 교사의 역할과 자세 그리고 교사-학생간의 관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보겠다.

(2) 줄거리
제목 : 위험한 아이들 (Dangerous Minds, 1995)
감독 : 존 N. 스미스
루앤 존슨(Louanne Johnson: 미쉘 파이퍼 분)은 9년 간 미해병대 복무를 한 후 영어교사로 전업한다. 그녀는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교생실습을 받던 중 아카데미 클래스의 담임으로 배정 받는다. 처음에는 아카데미 클래스가 어떤 것인지 몰랐으나, 첫 수업을 들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죽은 시인의 사회`
  • 위험하면서도 아름다운 길로 내몰았던 것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인지적 발달 과정인 자아정체감 확립이며 그들은 그러한 발달 과정을 무시한 채 자신을 자신으로 인정하지 않았던 현실에 강력한 대항을 한 것이다. ♣결론♣지금까지 죽은 시인의 사회의 개략적인 내용과 감상, 그리고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에 대하여 이야기했다. 이제 이 글을 마치면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과연 우리 나라의 교육현실은 영화에 드러나는 교육의 현실과

  • [교육심리] 위험한 아이들 교육심리학적 감상문
  • 영화 속의 교사는 사실 제대로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임시교사에 지나지 않았고, 다른 교사들에 비해 더 나은 실력을 갖춘 교사도 아니었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 이 교사는 다른 여러 교사들이 포기한 소위 문제아 학급의 아이들을 자신만의 탁월한 방법으로 잘 가르쳤다. 이 영화에 나오는 학생의 태도는 과거와는 다르다. 아니 흔히 모범생이라고 불리는 학생들의 태도와는 다르다고 봐야 정확할지도 모르겠다. 칭찬과 보상이라는 교육학적 개념이 여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

  • [교육학] 영화 `코러스`를 통한 학생분석
  • 아이들 속에는 참된 그 무언가가 있는데 억제되어서는 안되며 마음껏 발산되어야 하는 것이다. 교사들에게 있어 아이들은 곧 그들의 신앙이며 지상의 존재로 보는 것이다. 아이들이 잘못된 길로 걸어가도 잘잘못의 기준만을 찾으며 아이들의 편에 선다는 교육관이다.4. 캐릭터 분석을 통한 학생 분석4. 1 몽항쥬몽항쥬는 합창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정체성을 찾아가는 학생이다. 영화 초 대표적인 문제아였던 그가 합창단 활동을 통하여 변

  • [여성과 교육] 영화 더 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한나 슈미츠를 중심으로 본 여성과 교육)
  • 속한다. 같은 시대를 산 사람들이지만, 그들의 삶의 모습이나 운명은 너무나도 다르게 영화 속에 그려진다.이 영화를 본 후 여성이고 노동자이면서 사회적 약자인 한나는 문맹일 수밖에 없었을까? 같은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임에도 불구하고 영화 속의 각 인물들의 삶의 모습과 운명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문제를 교육학적으로 생각해보면, 결국 교육과 사회적 제도에 문제가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즉, 한나가 문맹이 아니고, 충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