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Bruner의 교수이론의 이론적 변화와 함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장점,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특징,원리,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과정,내용,사례,실천과제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의,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유의점,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교육과정 2번항목]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목차
-
Ⅰ. 서 론
Ⅱ. 브루너 ( J. S. Bruner )의 교수이론
Ⅲ. 브루너 교수이론의 함의점
- 본문내용
-
Ⅰ. 서 론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인지발달 심리학가로 알려진 학자를 들라면 브루너(J.S.Bruner)를 빼 놓을 수 없다. 일년동안 삐아제(Piaget)과 함께 일해 본 경험도 가진 그는 삐아제의 영향을 많이 받기도 했지만, 또 삐아제와는 상당히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를테면, 삐아제은 어떻게 아동의 지적발달이 이루어져 나가는가 하는 발달 자체의 이해 문제에 관심이 있는가 하면, 브루너는 아동의 지적발달은 학습과 교수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하는 문제에 관심이 있다.
따라서 브루너는 발달이론이 교육과 상관이 없다면 이는 쓸모 없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또 다른 중요한 차이점은 삐아제은 학습이 아동의 인지구조가 그 학습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성숙되어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본다. 즉,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이 학습 가능한 것과 학습 불가능한 것이 있다고 믿는 반면, 브루너는 어떤 연령의 아동이든지 간에 그 연령에 맞는 언어로 표현되기만 하면, 어떤 과제이든지 학습이 가능하다고 전제하고 있다. 따라서 브루너는 나선형 교육과정을 제창하고 있다. 나선형 교육과정이란 모든 교과가 각 발달단계에서 그 연령에 맞는 언어로 가르쳐지는 것을 말한다.
Ⅱ. 브루너 ( J. S. Bruner )의 교수이론
1. 브루너의 주요 수업원리
브루너에 의하면 수업이론은 규범적․처방적이어야 한다고 한다. 그 이유로 아동들에게 학습할 지식이나 기능의 수준과 조건을 교과별로 학년에 따라 일일이 개별적으로 명시하는 것보다는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게끔 규범적인 성격을 가져야 하고 또, 그 지식이나 기능을 아동들에게 학습시키는 경우 가장 적합한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원리와 규칙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처방적인 성격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브루너 교수이론의 네 가지 요소는 학습의욕(경향성), 지식의 구조, 학습계열, 강화(상벌)이다. 이 네 가지 요소를 모두 이상적으로 조작한 수업방법이 발견학습 또는 탐구학습(훈련)이다.
1) 학습의욕(학습의 경향성)
학습의욕이란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으로 준비성 또는 출발점행동과 유사한 개념이다. 교수활동에서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는 경향'을 극대화하는 조건을 마련해 주어야 하는데,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학습의 경향성에 크게 영향을 준다. 가능성의 탐색을 자극하는 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수준의 불확실성'(호기심의 유발)이라는 것이다. 가능성을 탐색하는 활동이 방향감을 갖기 위해서는 학습과제가 어떤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다는 것과 진행중인 활동이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관련된다는 것을 학생들이 알아야 한다.
2) 지식의 구조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식을 체계화 또는 구조화하는 원리와 방법이 수업이론의 중요과제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지식구조의 세 가지 특징은 표현방식(mode of representation), 경제성(economy), 생성력(power)인데, 경제성이란 머리 속에 기억하고 있어야 할 정보의 양이 적은 상태를 가리킨다. 그리고 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