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Bruner의 교수이론의 이론적 변화와 함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브루너 ( J. S. Bruner )의 교수이론
Ⅲ. 브루너 교수이론의 함의점
본문내용
Ⅰ. 서 론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인지발달 심리학가로 알려진 학자를 들라면 브루너(J.S.Bruner)를 빼 놓을 수 없다. 일년동안 삐아제(Piaget)과 함께 일해 본 경험도 가진 그는 삐아제의 영향을 많이 받기도 했지만, 또 삐아제와는 상당히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를테면, 삐아제은 어떻게 아동의 지적발달이 이루어져 나가는가 하는 발달 자체의 이해 문제에 관심이 있는가 하면, 브루너는 아동의 지적발달은 학습과 교수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하는 문제에 관심이 있다.
따라서 브루너는 발달이론이 교육과 상관이 없다면 이는 쓸모 없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또 다른 중요한 차이점은 삐아제은 학습이 아동의 인지구조가 그 학습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성숙되어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본다. 즉,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이 학습 가능한 것과 학습 불가능한 것이 있다고 믿는 반면, 브루너는 어떤 연령의 아동이든지 간에 그 연령에 맞는 언어로 표현되기만 하면, 어떤 과제이든지 학습이 가능하다고 전제하고 있다. 따라서 브루너는 나선형 교육과정을 제창하고 있다. 나선형 교육과정이란 모든 교과가 각 발달단계에서 그 연령에 맞는 언어로 가르쳐지는 것을 말한다.



Ⅱ. 브루너 ( J. S. Bruner )의 교수이론

1. 브루너의 주요 수업원리

브루너에 의하면 수업이론은 규범적․처방적이어야 한다고 한다. 그 이유로 아동들에게 학습할 지식이나 기능의 수준과 조건을 교과별로 학년에 따라 일일이 개별적으로 명시하는 것보다는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게끔 규범적인 성격을 가져야 하고 또, 그 지식이나 기능을 아동들에게 학습시키는 경우 가장 적합한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원리와 규칙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처방적인 성격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브루너 교수이론의 네 가지 요소는 학습의욕(경향성), 지식의 구조, 학습계열, 강화(상벌)이다. 이 네 가지 요소를 모두 이상적으로 조작한 수업방법이 발견학습 또는 탐구학습(훈련)이다.

1) 학습의욕(학습의 경향성)
학습의욕이란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으로 준비성 또는 출발점행동과 유사한 개념이다. 교수활동에서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는 경향'을 극대화하는 조건을 마련해 주어야 하는데,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학습의 경향성에 크게 영향을 준다. 가능성의 탐색을 자극하는 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수준의 불확실성'(호기심의 유발)이라는 것이다. 가능성을 탐색하는 활동이 방향감을 갖기 위해서는 학습과제가 어떤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다는 것과 진행중인 활동이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관련된다는 것을 학생들이 알아야 한다.

2) 지식의 구조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식을 체계화 또는 구조화하는 원리와 방법이 수업이론의 중요과제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지식구조의 세 가지 특징은 표현방식(mode of representation), 경제성(economy), 생성력(power)인데, 경제성이란 머리 속에 기억하고 있어야 할 정보의 양이 적은 상태를 가리킨다. 그리고 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이론 등이 대표적인 이론으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정하고 교육내용 및 방법을 모색하는 데 중요하

  • 초등수학 학습지도(6-나 2. 입체 도형)
  • 교수-학습 과정안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이 원리들은 수학학습에 폭넓게 적용 가능하나, 수학적․지각적인 경우, 너무 많은 제시는 도리어 아동들을 혼란시킬 수 있으므로 실천에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4. Skemp의 스키마 학습 이론Skemp는 영국의 수학교육학자로서 수학학습 심리와 수학교육 방법론에 관한 큰 연구업적을 남겼다. 특히 Skemp는 전직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하였기에 현장교사들로부터 설득력 있는 이론으로 높이 평가받고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교수이론이란 교육 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이론 등이 대표적인 이론으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이론행동주의 학습에서는 연구대상이 관찰 가능하고 측정이 가능하며, 비교 또한 가능해야 함을 가정한다.(1) 손다이크(E. L. Thorndike)의 시행착오설과 학습의 법칙가. 시행착오설 시행착오란 일정한 자극상태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가지 반응을 시도해 보다가 우연적으로 성공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이런 시도와 우연적 성공의 과정을 되풀이하면서 자극과 반응 간에 결합이 이루어져 문제해결 소요시간이 감소되고 방법도 개선되어 행동의 변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