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학교 활성화를 위한 요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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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 문제

Ⅱ. 정책 의도와 운영 현황
1. 방과후 학교의 실시배경
2. 방과후 학교 정책의 의도
3. 방과후 학교 운영 현황

Ⅲ. 성과 분석
1. 양적 성과
2. 질적 성과

Ⅳ. 학교 별 비교를 통한 방과후 학교의 활성화 요인 분석
1. 방과후 학교가 활성화 되고 있는 학교
2. 방과후 학교가 활성화 되고 있지 않는 학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오늘날 우리 교육의 과제는 조화로운 인간으로서의 전인교육을 기본으로 하되 학생들의 무한하고 다양한 잠재능력을 발견, 계발, 육성하여 앞으로의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며, 또한 풍요로운 삶을 이룩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발굴하고 육성하여 국가 경쟁력을 높이자는 것이 시대적 요청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학교와 사회는 특별한 지도 대책을 세우고 있지 못하므로 대부모의 학부모들은 학원과외나 개인 지도를 통하여 특기 지도를 하고 있다. 이러한 조기특기교육에 필요한 막대한 사교육비 지출은 학부모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더욱이 학부모간의 경쟁으로 학생의 소질과는 관계없이 여러 영역의 학원 과외를 시킴으로써 학교교육과정운영의 비정상화는 물론 학생들의 건전한 심신 발달을 저해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지나치게 과외교육에 의존함으로써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창의력 개발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런 현상 때문에 학원 및 과외교습소가 양산되고, 이들의 변칙운영이 심화되어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이 커지는 반면, 교원들의 사기가 저하되어 공교육의 위기론까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사교육비의 범람은 가계에 커다란 압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사교육비의 팽창은 가정경제와 국민경제에까지 심각한 문제점을 야기 시키고 있으며, 이렇게 형성된 사교육비가 지하경제로 유입되어 건전한 국민경제를 왜곡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학부모들이 부담하는 과도한 사교육비는 상당부분이 공교육과 중복되어 지출되거나 비생산적인 소모성 지출이 되어 매우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교육비의 과중한 부담은 상대적으로 저소득층 자녀의 사교육 기회를 제한하게 되어 국민들 간의 위화감을 조성하고, 사회계층간 교육기회격차를 더욱 벌어지게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학교에서의 방과후 교육활동에 대한 활성화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방과후 활동이 활성화 되는 학교와 활성화 되지 않는 학교의 차이와 실태, 각 학교 교사들의 의견 및 학생의 의견을 조사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의 개선을 위한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2. 연구문제
방과후 학교는 교육수요자(학생, 학부모)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교육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누구나 최고의 다양한 교육을’이란 비전을 가지고 실시되고 있다. ‘방과 후 학교’가 우리나라교육정책의 중요한 한 요소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활성화가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다. 따라서 ‘방과 후 교육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의 사례조사를 통해 ‘방과 후 학교’의 필요성 및 발전․장애요인, 물적요소와 인적요소, 그리고 방과 후 교육결과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수행하여 활성화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Ⅱ. 정책 의도와 운영 현황
참고문헌
• 방과후 학교 홈페이지 (http://www.bsafterschool.go.kr)
• 동아 일보 (http://www.donga.com)
•「방과후 학교의 운영체제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학회, 2007)
•「2006 방과후학교 성과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7)
•「초등학교에서의 방과 후 교육활동」 (淑明女子大學校 兒童硏究所, 1996)
•「방과 후 교육활동 활성화」 (한국교육과정학회, 1999)

※ 협조
• 구남중학교, 반송중학교, 주례여자고등학교, 하단중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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