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학업 문제의 이해와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배경
1.2 학습전략의 개념
1.3 학습전략의 분류

Ⅱ. 학습전략
2.1. 인지 전략
2.1.1 기억력 증진 프로그램
2.1.2 노트 작성을 위하여 : 듣고 쓰는 방법
2.2 초인지 전략
2.2.1 효율적인 독서지도
2.2.2 시험관리 능력 향상을 위하여
2.2.3 자기조절 학습전략 프로그램
2.3 자원관리 전략
2.3.1 시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하여
2.3.2 집중력 향상을 위하여

Ⅲ. 사례분석
1. 문제 상황 제시
2. 문제 상황 분석
3. 상담 전략 수립
4. 상담과정 요약
5. 상담효과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배경
우리나라 학생들이 정신적 부담감과 압박감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은 학업문제이다.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7, p.85
1991년 청소년 연구원에서 중고생 2,030명을 대상으로 수행을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장 많은 36.3%가 공부, 성적 문제로 고민한다고 응답했으며. 그 다음으로 많은 25.7%는 진학 및 진로 문제로 고민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형태 외, “청소년 학업상담”, (재)청소년대화의광장, 1995, 19p
또한 한국청소년개발원이 96년 4월에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 김형태 외, “청소년 학업상담”, (재)청소년대화의광장, 1995, 20p의 내용을 재인용
에 따르면 응답자의 34%가 학업성적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업문제는 학업성적의 저하, 성취에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 다른 청소년 문제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김택호, “성적이 떨어지는 아이들”, (재)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4
하지만 현재의 학교실정을 살펴볼 때, 학업문제에 대해서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성인(특히 교사나 부모)들은 이에 대한 효과적인 도움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에 본고에서는 앞으로 학교 현장에 나갈 예비교사들을 위해 학생들의 학업문제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전략 프로그램과 학업상담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2 학습전략의 개념
학습전략이란 효율적인 학습 또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기억하는 데 필요하거나 도움이 되는 여러 종류의 기능, 능력, 계획, 또는 방법 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의 결정적 차원뿐만 아니라 학습실행과 관련된 모든 차원을 포괄하고 있는 것이다. 김동일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프로그램”, 학지사, 2005, p.

학업 성취의 결정요인으로 선수지식(스키마, 정신모델 등)이 중요하지만, 이것 자체가 효율적인 학습을 보장해주진 못한다. 즉 아무리 많은 지식을 기억 속에 저장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지식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전환할 수 없다면 소용이 없다. 따라서 학습문제, 학습부진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방법으로 '학습전략'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각 학자들이 정의한 학습전략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Dansereau(1985) : 정보의 획득, 저장, 그리고 활용을 촉진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
② Weinstein, Mayer(1986) : 정보의 기억, 획득, 재생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인지과정과 행동, 즉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까지의 정보처리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 이외에도 학습자의 감정상태 관리를 위한 정의적 전략, 동기화 전략, 학습의 사태를 유지하려는 전략(시간관리, 주의집중) 역시 넓은 의미의 학습전략 개념에 포함
③ Jones(1983) :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학습자가 사용하는 여러 가지 정신적 조작(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목적 지향적인 구체적인 행동)

1.3 학습전략의 분류
학습전략은 위의 학자들의 정의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김동일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프로그램”, 학지사, 2005, p. 26을 참고
Weinstein, Mayer(1986)는 학습전략을 기초적 시연 전략, 복잡한 시연 전략, 기초적인 정교화 전략, 복잡한 정교화 전략, 기초적인 조직화 전략, 이해모니터링 전략, 정의적, 동기적 전략의 8가지로 유목화하였다.
Dansereau(1985)는 학습전략을 목표정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 전략과 학습자의 인지기능수준을 향상시키며 정보 처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보조 전략으로 구분하여
참고문헌
구본용 외, "상담사례 연구집". (재)청소년대화의광장, 1995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7
김동일,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프로그램", 학지사, 2007
김영진, "효율적인 학습 상담법", 양서원, 1998
김택호, "성적이 떨어지는 아이들" (재)청소년대화의 광장, 1994
김형태 외, "청소년 학업상담". "(재)청소년대화의광장, 1995
심윤정,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이 학습부진아의 학습습관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한국청소년 상담원, http://www.kyci.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기말] 1.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 인간과교육 생활지도 2.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 인간과교육-2020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기말,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생활지도
  •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생활지도는 일반적으로는 ‘학교교육에서 교과지도나 학업지도 이외의 모든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생활지도 활동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을 극대화 시키고,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 즉 가정적, 교육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성격적인 여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인 활동이라고 할

  • 생활지도와 상담1
  • 문제가 발생하기 전 조치를 취하는 1차적 예방, .문제 발생 후 그 문제가 심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2차적 예방으로 나누어짐③ 교육으로서의 생활지도 : 학교교육을 통해서 발달시켜야 할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쳐주는 활동을 포함.④ 민주주의 교육철학으로서의 생활지도 : 생활지도는 민주주의적 철학과 절차를 그 과정 속에 철저하게 도입해야 그 목적을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2.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1) 학업문

  • [청소년 복지] 생활지도와 상담(개념, 원리. 기법,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생활지도의 개념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하기에 우선 생활지도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리를 이해하고자 한다. 생활지도라는 용어는 크게 두 가지 경로에 의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첫째는 미국의 ‘gui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여기서 guide는 방향을 가르치다, 안내하다, 이끌다, 감독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국의 학교에서 의미하는 ’guidance는 학생들의 학업, 진로, 인성 등의 영역에서 발달, 의사결정, 문제해결

  • 중등학교 생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생활지도의 개념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하기에 우선 생활지도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리를 이해하고자 한다. 생활지도라는 용어는 크게 두 가지 경로에 의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첫째는 미국의 gui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여기서 guide는 방향을 가르치다, 안내하다, 이끌다, 감독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국의 학교에서 의미하는 guidance는 학생들의 학업, 진로, 인성 등의 영역에서 발달, 의사결정, 문제해결 등의

  • [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생활지도의 개념(정의)과 발달, 생활지도의 필요성, 생활지도원리, 생활지도의 영역, 생활지도순서(단계)
  • 문제와 교육적이고 직업적이며 신체적이고 정서적이며 인성적인 문제 등을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여 개개인의 건전하고 효과적인 성장 ․ 발달을 이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직적인 봉사활동의 과정이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하나의 과정이고 노력이며 학생 개개인에 관심을 갖고 주위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의도적인 지도활동이라 할 수 있다.생활지도는 원래 실업상태에 있는 청소년을 위한 진로지도(進路指導)와 학업지도(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