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bk21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소개
Ⅱ. 1단계 BK21사업내용 및 추진과정
Ⅲ. BK21 사업 평가
Ⅳ. 2단계 BK21사업의 방향
Ⅴ. 논의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Ⅰ. 소개

1. 개요
가. 개념
-Brain Korea 21. 교육부가 21세기를 선도할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1999년부터 7개년에 걸쳐 시행하는 교육개혁정책.
-21세기 지식기반사회 대비 고등인력양성사업(Brain Korea 21) 의 약자로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창조적 고급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세계수준의 대학원 및 지역우수대학 육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시행계획.

나. 추진배경
-'90년대 말 시대적 여건
IMF 직후 각계 구조조정과 함께 조기퇴직ㆍ명예퇴직 발생
-'90년대 말 교육 여건
일류대, 인기학과 위주의 대입경쟁과 초ㆍ중등 교육의 파행
-90년대 말 대학원 여건
석ㆍ박사과정의 정상적인 코스윅과정의 미확립
고용부문 해외의존도 심화
:경상수지적자 13억불(대학부문 7억불)
대학의 낮은 국제 경쟁력 - IMD 47위/47개국('99)
⇒ 우수인재양성을 위한 전략적 접근 필요

다. 단계별 중점 추진목표
1단계 BK21사업
2단계 BK21사업
-우수한 교육ㆍ연구 집단에 우수한 석ㆍ박사 학생 배치 (집중화)
 :고등인력 양성 체제 구축
-대학교육 정상화와 안정된 교육ㆍ연구 여건 조성
 :대학정원 감축, 문호개방, 연구경쟁 분위기 조성
-우수한 교육ㆍ연구 집단에 우수한 석ㆍ박사 학생 배치(집중화)
 :탈락ㆍ재진입의 경쟁적 인력 양성 체제
구축
-대학원 특성화 촉진과 경쟁적 연구 분위기 조성
 :평가관리체계 혁신, 선택과 집중 원칙
-산학협력, 국제화 및 국가균형 발전 중시


라. 추진기구
․ 구성
-두뇌한국 21사업 추진단은 기획조정위원회, 분과 위원회 및 해외자문단으로 구성.

2. 계획 및 현황
가. 개요 및 필요성
1) 개요
-사업기간: 2006~2012년(7년)
-사업규모: 연 2,900억원. 총 2조 300억원
-사업내용:

사업분야
예산
전국단위 사업단(팀)수
지역단위 사업단(팀)수
과학기술
1,738억
99개
59개
인문사회
305억원
44개
17개
핵심(소형 사업팀)
572억원
188개
137개
전문 서비스
220억원
25개
글로벌 캠퍼스
20억원


운영비 등
45억원



2900억원
244개 사업단, 325개 사업팀
총 74개 대학 569개 사업단(팀)


2) 필요성
-1단계 사업성과를 토대로 연구중심대학 체제의 안정적 정착 가속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영유아 교육론] 유아지도와 교사
  • 유아지도와 교사또래관계는 유아가 가족과의 관계에서 벗어나 갖게 되는 최초의 동등한 사 회적 관계로 유아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래관계를 통하여 자아중심 성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며, 또래관계에서 나타나는 다양 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또한 또래관계는 유아에게 새로운 행동 형태를 가르치고 상황에 따라 어떠한 행동이 적합한지를 알려주 며 자신의 유능성을 평가할 수

  • (A+ 레포트,시험대비) [영유아 교육론] 유아평가와 교사
  • 유아평가와 교사유아를 평가한다는 것은 결과가 아닌 과정에 근거하는 평가로서, 활동 중의 일시적 상황을 평가하기도 하고 또는 유아의 생활과정을 전체로 묶어 지속적 으로 평가하는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로 설명할 수도 있다. 이때 평가에서 의 과정이란 한 유아를 이해함에 있어 목표에 도달하게 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아들은 자신의 지식을 신체적으로 표현하거나 행동함으로써 더 잘 보여줄 수 있고, 자기들이 알

  • (A+ 레포트,시험대비) [영유아 교육론] 영아평가와 교사
  • 영아평가와 교사영아 평가를 위한 주요 관점은 인지수준이나 학습속도보다는 생리적 활동의 적절성, 신체발달의 활동성, 감각활동의 민감성 등에 대한 발달의 방향성이나 진행과정에 대한 평가가 주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기본 능력의 발달이 우선되어야 이후 유아기에 요구되는 활동에 대한 평가가 자연스럽게 연계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초기 영아기, 걸음마기 후기 영아기의 발달과업을 중심으로 영아의 수준을 평가하여야 한

  • (A+ 레포트,시험대비) [영유아 교육론]영아지도와 교사
  • 영아지도와 교사월령의 변화가 다른 시기에 비해 현저히 두드러지는 영아기에는 지도교사의 역할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므로 교육기관의 매일 프로그램에는 영 역별 활동과 그에 따른 세부적인 목표를 중심으로 연계되는 통합적 과정이 요 구된다 이때 영아교4 그들이 교사에게 다가오거나 자신의 요구와 메시지 를 전달하기 위해 보내는 다양한 신호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여 하루일 과중의 개별적 욕구를 충족하고 조

  • [A+레포트] 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을 비교해서 설명하고 각 교육론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
  • 과목명 : 성인학습및상담지도교수 : 교수님강의교수 : 교수님학습자 : 아이디 : 과제주제 : 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을 비교해서 설명하고 각 교육론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 비교를 통한 장단점 분석<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의 개념이해1-1. 성인교육론1-2. 아동교육론2. 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의 특징2-1. 성인교육론의 특징2-2. 아동교육론의 특징3. 성인교육론과 아동교육론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