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동기이론 -인지적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지적 동기이론의 개념
2. 기대×가치 이론
3. 자기효능감
4. 목표와 목표지향
5. 귀인이론
6. 자기결정이론
본문내용
동기의 인지적 접근

인지적 동기 이론 (cognitive motivation theory)

학습자의 신념과 기대, 질서, 예측능력, 이해에 관한 욕구에 초점을 맞춤
세상을 이해하려는 인간의 선천적 욕구에 의해 동기가 부여됨
인간행동의 다양성 설명 (행동주의, 인본주의의 한계극복)

기대×가치 이론


인간은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성공에 대한 개인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된다. (성공에 대한 기대 × 과제가치 = 동기화의 정도) 세상을 이해하려는 인간의 선천적 욕구에 의해 동기가 부여됨\

성공에 대한 기대 : 과제 난이도에 대한 인식(과제가 어려울수록 기대감 하락)과 자기도식(자신에 관한 정보망, 자아개념, 사람들에 대한 믿음 => 자기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 믿음. 긍정적일수록 기대감상승)에 영향을 받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에 대하여 형태주의 이론의 기초정보처리 학습이론
  • 학습(潛在學習:latent learning)이라 불렀다. 이 밖에 정보이론이나 확률론을 적용하여 학습의 수학적 모형을 연구하는 경향도 있다. (1) 번스타인(Bernstein) 의 사회적 학습이론 각각의 사회구조(사회계층)에는 그 독특한 구어(口語) 의 형식이 있고, 이 구어의 형식은 각각 특수한 인지적, 정의적 표현방식 및 평가적 표현방식을 나타내고 있으며, 아동은 이 형식을 매개로 하여 그 사회구조를 내면화한다. 그리고 이 구어 형식은 교육적 성취 및 직업적 성취,

  • 사회과학 사회학습이론
  • 이론*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그것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결정된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다.* 외적강화가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학습이나 수정도 이루어 질 수 없다. 즉, 인간은 어떻게 행동하도록 강화되었느냐에 따라 행동하며 인간행동의 차이는 강화역사의 차이이다.2) 반듀라의 학습이론*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다른 내적

  • 202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