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실과] 용돈 아껴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단원의 배경
단원 내용의 구조 및 목표
1. 용돈 기입장 적기
용돈기입장이 필요한 이유
저축, 꼭 해야 할까?
용돈 예산서
본문내용
단원의 배경

초등학교에서 경제교육으로는 사회 과에서 기초적인 생산 및 유통 과정을 다루고 있으나, 소비 활동에 대해서는 본 단원이 유일
용돈을 기록하는 소극적 차원의 교육 활동을 넘어서서, 자신의 의사 결정에 따라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함
어릴 때부터 금융 기관을 이용하는 법을 익혀 소비 생활을 규모 있게, 편리하게 할 수 있게 하며 나아가 합리적 경제 활동에 도움이 되게 함
인터넷 뱅킹, 텔레 뱅킹 등 다양한 금융 거래 서비스를 알고, 이용할 수 있게 함

단원 내용의 구조 및 목표

용돈 아껴쓰기

1.용돈 기입장 적기

용돈 예산서 작성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
용돈 결산서 작성하기

2.금융 기관 이용하기

입금표/출금표 작성하기
은행을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조사하고 경험하기

<단원 목표>
용돈 사용을 계획하여 실천하며, 금융 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 용돈 기입장 적기


차시 교수학습 내용과 활동
1-2 용돈 기입장의 필요성 알기
-용돈 마련 방법 발표
-용돈 기입장 사용의 편리성
이 달에 예상되는 나의 예산서
-예상 수업과 지출
용돈 예산서 만들기
-양식 만들기
-수입/지출 내용 적기
용돈 기입장 적기
용돈 결산서 만들기
한 달 이상 용돈 기입장 적기 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소비자교육
  • 용돈 출납부 적기5학년만들기바느질(박음질, 단추달기)로 용품 만들기건사하기 식품 고르기컴퓨터 관리하기6학년건사하기음식 보관하기설거지와 뒷정리하기※ 실물제시법에 의한 지도계획안 예시⑴ 대상 학년 및 교과 : 초등학교 5학년 실과⑵ 교과서 관련 단원 : 내용영역 / 건사하기대단원 / 식품 고르기⑶ 주제 : 식품 고르기 가. 주제 설정 이유 - 학생들이 쉽게 직접 구매하는 품목으로 식품을 골라, 그 실물을 보면서 구매의사결정 능력

  • [졸업][소비자학] 초등학생의 소비자교육을 위한 학교홈페이지 개발
  •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내용을 분석하는 기준으로 제시된 내용영역과 내용요소의 틀에 입각해서 작성한 것이다.내용영역소비자교육 내용요소상위하위차원소비자의식소비자개념내용 없음욕구와 희소성내용 없음소비가치와 생활양식내용 없음사회성원으로서의 소비의식내용 없음금전관리화폐와 구매력화폐의 의미와 종류소득(용돈)의 소비용돈기입장, 용돈아껴쓰기, 가정의 경제생활저축과 신용은행의 종류와 하는 일, 저축종류와 필

  •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초등학교 병설유치원(1996),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형성, 강원도교육청* 김명환(1999), 학교가정간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바른 경제생활습관형성, 현장교육연구보고서* 임한섭(1998), 바른생활태도 함양을 위한 기본생활습관화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안병자(2004), 초등학생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실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린이 육영회부설연수원(1992),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 서울

  • 수업설계안-용돈계획하기
  • 초등학교 5학년 재학사회경제적 위상 - 경제적으로 부모 밑에서 종속되어 있지만 자신이 받은 용돈 내 에서는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는 소비자사회적 배경 - 자유민주주의, 자본주의 사회인 한국에서 태어나고 성장해 옴3) 환경 분석(Context Analysis)용돈 기입장 사용 방법 같은 경우에는 배우고 적용하기가 쉽지만 금융기관 이용법 같은 경우에는 자신이 직접 체험해봐야 확실히 알 수 있는 내용이다. 따라서 체험학습으로 과제를 내는 것으로 보충할 수

  • [초등실과교육및실기]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실과 수업은 단원 내용에 따라 지나치게 학습량이 많다든지 학습량이 적은 것 같다. 교육실습 대표수업으로 실과 수업을 진행했었는데, 반 아이들에게 설문조사를 했던 적이 있었다. 실과수업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았는데 그 이유는 ‘재미가 없어서’였다. ‘유능한 생활인을 기르는 것’이 목적인 실과과의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려면 학습자에게 ‘보다 흥미 있는 활동을 제공하는 것, 배운 내용을 가정 혹은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