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놀이지도] 과거와 현대의 놀이문화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Ⅱ. 본론
1) 과거의 놀이문화와 현대의 놀이문화의 비교
2) 장난감 박물관
· 장난감 박물관 소개
· 과거의 장난감과 현대의 장난감 비교
① 대근육 장난감
② 조작영역 장난감
③ 음률영역 장난감
④ 미술영역 장난감
⑤ 역할놀이 영역 장난감
3) 과거 놀이문화의 우수성
· 발달적 특성
① 정서발달의 긍정적인 측면
② 사회성발달의 긍정적인 측면
③ 언어발달의 긍정적인 측면

Ⅲ. 결론
1)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놀이는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세대가 거듭 될수록 그 형태와 종류, 기능이 자연스럽게 변화하였으며, 그 변화는 현 유아들의 정서, 신체적 발달이 과거의 유아와는 다르다는 점에 상당한 상관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과거의 놀이문화는 현대의 놀이문화 만큼이나 다양한 종류와 활용법을 갖추고 있으며 유아의 정서,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킬 만큼의 자극요소를 갖추고 있었다는 점에서 과거 놀이문화에 대한 선입견을 바로잡아야 한다.

과거 놀이문화의 우수성을 유아교육 현장에 임하고 있는 유아교육․보육 교사를 비롯한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성인들에게 각인시키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연과 놀고 자연을 먹으니 ‘건강한 동심’
[교실 밖 교실] 영어·한글 같은 공부는 안 가르쳐흙·모래 장난감 삼고 산책도 맘껏친환경 먹거리로 아토피도 사라져
(한겨레 신문)
“우선 2000년 이후 아토피를 앓는 아이들이 급격하게 늘었다. 또 아이들의 모습을 과거와 비교해 보면 갈수록 몸을 움직여 노는 것을 싫어하고 산만해지고 있다.”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병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어린이집의 교육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 아이다움을 되찾아 줘,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비가 오든, 날씨가 춥든 매일 2~3시간씩 이뤄지는 바깥놀이는 이 어린이집의 철학을 잘 보여 준다. 바깥놀이 시간에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놀잇감은 흙과 모래, 물이다. 집에서 가져온 찌그러진 냄비와 후라이팬 등에 모래를 퍼담거나 흙에 물을 뿌려가며 놀다 보면 아이들은 어느새 흙투성이가 된다. 아이들이 맘껏 모래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해마다 학기 초에 바깥놀이터에 8톤 트럭 한 대 분량의 모래를 깔아 준다. 덕분에 아이들의 옷과 신발에는 늘 모래가 가득하다. 놀이터 한가운데에는 학기 초에 흙으로 산을 만들어 놓는데, 8월께가 되면 다 무너져 내려 흙산을 다시 쌓아 줘야 할 정도로 아이들 ‘등쌀’에 ‘몸살’을 앓는다.

참고문헌
1. 자연물을 이용한 전통놀이가 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손혜영(2007) /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2.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신명숙(2007) / 한성대 교육대학원 석사
3.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김정숙(2003) / 남부대 교육대학원 석사
4. 전통놀이가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김맹순(1999) / 청주대 학위논문 석사
5. 전통놀이 활동경험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이서현(2007) / 학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6. 초등학생의 민속놀이 활동 참여 실태 및 참여 장애 / 김용부(2007) /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7. 아동놀이의 실태와 활성화에 관한 연구/ 조성환(2002) /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석사
8. 아동의 대인관계 성향에 따른 놀이유형과 자아효능감과의 관계/ 장보경(2006) / 한남대 대학원 석사
9. 단독놀이 행동과 유아의 기질 및 창의적 사고/ 심화섭(2005) / 숙명여대 원격유아교육정보대학원 석사
10. 놀이 중심의 자기표현훈련이 고립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홍종숙(2005) /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유아에게 전국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자장자장’은 아기를 잠재우기 위하여 어머니의 무릎이나 잠자리에 누인 뒤 편안하고 평화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역할을 한다.2) 유아기의 교육 유아기는 만 1세에서 6세 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유아기에도 영아기의 지도방법이 그대로 적용되었으나 연령에 따른 특징적인 교수학습방법이 있었다. 이때에는 특히 성격교육에 관심을 많이 가져,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에서 볼 수 있듯이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2D형Ⅰ. 서 론21세기는 정신적 물질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어 아동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사회인지 면에선 많이 뒤처지고 있다. 즉, 물질이 풍부해지고 도덕이 문란한 현대에서는 자녀 교육이 보다 어려워지게 되었다. 특히 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의 문제에 있어서는 그 어려움이 갈수록 심해지는 경향이다. 유아기 사회성 발달에 있어 과거에는 자신의 부모의 교육방법을 본보기로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론적 준거틀: 생태체계론2. 아동복지의 기본 조건(1) 가정과 부모(2) 경제적 안정(3) 교육받을 권리(4) 보건 및 의료 혜택(5) 놀이 및 여가 문화(6) 유해한 노동으로부터의 예방 및 보호(7) 특별보호3. 아동복지의 범위와 대상 4. 아동권리의 개념(1) 아동권리의 개념1) 수동적 권리2) 능동적 권리5. 아동복지정책과 관련법(1) 아동복지 정책1) 아동복지정책의 개념(2) 아동복지 관련법1) 아동복지법2) 아동복지 관계법6. 아동복지의 역사적 배경(1) 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이론가주장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이론가주장0k유아교육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인 학습을 계속하는 학습 선상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A유형]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시오.
  • 문화 확대 보급3) 보육교사양성과정 정비, 보육교사 신분보장 및 처우개선4)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국가정책차원 실시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영유아교육에 대한 접근과 기대는 현대의 시대 및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종래와는 다른 시각에서 새롭게 접근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영유아교육에 대한 우리의 사회적 인식과 준비는 아직도 미약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유아는 놀면서 배우는 존재이기 때문에 놀이 중심의 교육이 적합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