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피터 드러커 경영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7장. 기업의 목표
목표관리와 관련하여 오늘날 가장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논의는 단 하나의 올바른 목표를 탐색하는 것이다. 경영을 하는 것은 다양한 욕구와 많은 목표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을 위해 판단을 필요로 한다. 단 하나의 목표를 탐색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판단을 필요로 하지 않는 법을 찾는 것으로 이러한 방법은 언제나 잘못되게 마련이다. 판단의 범위와 사용가능한 대안들의 개수를 줄이고, 판단과정에 분명하게 초점을 맞추고, 사실에 기초한 합당한 근거를 제시하고, 효과와 행동과 결정의 타당성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잣대를 제공함으로써 판단을 쉽게 하도록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기업의 본질적인 성격상 복수의 목표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복수의 목표는 성과와 결과가 기업의 생존과 번영에 직접적이며,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분야에 필요하다. 그런 분야는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따라 영향을 받는 모든 분야이므로,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내릴 때는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목표는 사업을 경영한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결정하며, 사업 활동이 겨냥해야 할 결과가 무엇인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이런 핵심 분야의 목표들은 경영자가 다음의 다섯 가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① 사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환경을 몇 가지 일반적인 선언문 형식으로 구성하고 또 설명한다.
② 그런 선언문을 실제 경험으로 검증한다.
③ 필요한 행동을 예측한다.
④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그 결정들의 타당성을 평가한다.
⑤ 실무에 종사하는 기업인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결과 그들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사업의 성격, 경제적 조건, 규모, 성장단계의 차이가 있어도 사업의 핵심 분야는 같다. 성과목표와 결과목표를 설정해야 할 분야는 여덟 가지가 있는데 시장점유율, 혁신, 생산성, 물적 자원 및 화폐 자원, 수익성, 경영자의 성과와 경영자의 육성, 근로자의 성과와 태도, 사회적 책임이다. 그 중에서 경영자의 성과와 경영자의 육성, 근로자의 성과와 태도, 사회적 책임과 같은 추상적인 목표를 포함하는 데는 실질적인 반발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을 무시하면 머지 않아 시장점유율, 기술 리더십, 생산성과 이익 등에서 눈에 띄게 손실을 보게 될 것이고, 궁극적으로 는 기업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것이다.
기업은 사람들의 공동체다. 따라서 기업의 성과는 사람들의 성과다. 공통의 신념에 기초해 공동체는 설립되어야 하고, 공통의 원리를 준수함으로써 단합하고 있음을 표현해야 한다. 위의 세가지 분야가 구체적이지 못하다면, 자신의 행동을 통해 그것들을 구체화하는 것이 경영자의 역할이다.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우리가 목표를 결정하는 것보다 어려운 것은 어떻게 설정하는가 하는 것이다. 그것을 결정하는 단 하나밖에 없는 방법은 각각의 분야에 무엇을 측정해야 할지를 결정하고, 측정기준을 결정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가 사용하는 측정기준은 우리가 주의를 기울일 분야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주요 분야의 활동을 측정하는 도구들은 I.Q. 검사보다도 더 불안정하며, 오직 시장점유율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만 적합한 개념을 갖고 있는 정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피터 드러커의 `미래경영`
  • 피터 드러커의 미래경영을 읽고이번에 경영학원론 숙제를 통해서 처음으로 학교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리게 되었는데 피터 드러커의 미래경영이라는 책이다. 처음에 읽으면서 왜 이런 과제를 내주시는지 짜증이 났지만 읽어가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좋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피터 드러커의 미래경영은 변화를 이끄는 경영의 이론 조직 내에서의 올바른 자기경영, 미래 사회에서 지식인의 책임과 역할 이렇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영

  • [경영학 심화과정] 피터 드러커 미공개 강의 노트를 읽고 - 경영학의 패러다임 변화
  • 피터 드러커는, 경영학을 기업뿐 아니라 정부, 대학 그리고 모든 조직들이 연구할 가치가 있는 하나의 학문으로 창조해 낸 천재이자 말과 행동이 일치한 지식노동자였다. 피터 드러커, 서구 자본주의에서 경영학을 꽃피운 경영컨설턴트중의 컨설턴트가 아닌가 한다. 철저한 기업가치 분석을 통해 증권투자 분야에 한획을 그은 인물로 오마하의 현인 워렌버핏이 있다면 기업의 흥망성쇠를 지켜보며 실제상황에서의 변화무쌍한 기업경영에 대한 원리를

  • [독후감] 피터 드러커의 `미래경영`을 읽고...
  • 실제로 강의를 듣는 듯한 그런 기분까지 들더란다.안의 내용의 느낀 점을 일일이 얘기하자면 500장까지야 안나오겠지만 2장안에서 아주 간략하고 인상에 남은 부분만 감상을 늘어놓아야겠다. 현재 미국경영학의 골자가 된 산업혁명 이후의 기계적이고 체계화된 경영형태에서 현재의 지식기반의 형태까지 한국사람도 웬만큼은 알고 있는 대기업부터 잘 모르는 미국의 벤쳐 기업까지 솔직히 표현해 본다면 피터 드러커란 사람은 이렇게 하면 망한다나

  • [독후감] 피터 드러커의 [미래경영] 독후감[1]
  • 경영패러다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경영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려 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이전의 책들을 편집해서 저술된, 완전히 새로운 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제 갓 경영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는 그 무엇보다도 새로운 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 다루고 있는 논의들에 대해서 좀 더 본격적으로 살펴보겠다.Ⅱ. ContentsPart 1 Management - 변화를 이끄는 경영의 이론과 실제 드러커가

  •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A+ 감상문
  •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A+ 감상문1. 미래경영학자 피터 드러커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는 현존하는 경영학자 중에서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이다. GE의 전 회장인 잭 웰치도 자신의 자서전에서 가장 존경하는 경영학자로 피터 드러커를 꼽을 정도였다. 그가 이처럼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 것은 공교롭게도 그의 생애가 현대 기업의 성장과 맞물려 있고, 또한 자신의 연구와 실제 체험을 왕성한 저술 활동을 통해 널리 세상에 알렸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