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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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하워드 슐츠의 생애
2. 스타벅스 소개

Ⅱ. 본론
1. 스타벅스 시장 환경 분석
1-1. 창업 당시의 시장 환경
(1) 외부 일반 환경 분석
1-2. 현재의 시장 환경
(1) 미국의 시장 환경
(2) 한국의 시장 환경
2. 스타벅스 경영 정보 시스템
3. 스타벅스 경영 전략
3-1.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
(1) SEGMENTATOIN
(2) TARGETING
(3) POSITIONING
3-2. 스타벅스 마케팅 믹스 (5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EOPLE
3-3. 스타벅스 마케팅 전략
(1) 경험 마케팅 전략
(2) 전략적 공격 경영
(3) 스타벅스 상점의 디자인
(4) 스타벅스의 독특한 미학적 이미지 창출법
(5) 적극적인 소비자 의견 반영
(6) 현지화 전략
(7) 표준화된 품질
(8) 스타벅스만의 고유 문화
(9) 광고 전략
(10) 복지 사업
(11) 제휴를 통한 전략

Ⅲ .결론
1. 커피가 아닌 문화를 팔다
2. ‘인간’에 주목하다
3. 끊임없는 혁신
4. 지역사회와 환경사업에 투자
본문내용
Ⅰ. 서론

1. 하워드 슐츠의 생애 - 빈민가에서 태어나 기업가가 되다.
하워드 슐츠는 1953년 뉴욕 브루클린의 빈민가에서 태어났다. 빈민가 아파트에서 자란 그는 열두 살 때부터 신문배달을 했다. 불우한 시절 그는 이웃 아이들과 운동하는 것을 위안으로 삼았고 이 덕분에 미식 축 구 특기생으로 대학에 진학했다.
노던 미시건 대학교에서 비즈니스학으로 학사 학위를 받은 그는 그 후 3년간 제록스사에서 판매원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다. 제록스사 에서 인정을 받은 그는 해마플라스트사의 부회장에까지 오르게 된다.
연봉 7만 5000달러라는 고액의 연봉과 안락한 생활에 안주하기 쉬운 상황이었지만 1981년 우연히 시애틀의 스타벅스를 접하고 신대륙이라도 발견한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는 스타벅스에 대한 생각을 멈출 수가 없었다. 하지만 그것은 7만5000달러의 연봉과 다국적 기업의 부회장이라는 권위, 그리고 회사에서 제공하는 승용차 등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했다. 또한 그것은 4800킬로미터나 떨어져 있는, 조그만 소매업체에 합류하는 것을 의미했다. 하지만 그는 변화를 선택했다. 1982년 슐츠 회장은 마케팅 부문 책임자로 스타벅스에 합류했으며 1987년에는 스타벅스의 6개 점포와 상표권을 380만 달러에 사들였다.
그는 종업원과의 신뢰를 중요시 했으며 종업원을 동업자로 인식했다. 그는 ‘회사의 최우선 순위는 종업원들이며 그 다음 순위는 고객만족’이라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다. 파트타이머들에게까지 제공한 의료보험 혜택과 ‘빈스톡’이라는 스톡옵션을 제공하며 종업원을 직원(employee)가 아닌, 파트너(partner)라 부르며 그들의 열정적인 헌신을 이끌어내었다.
또한 그는 ‘커피만이 아니라 문화도 함께 판다’는 남다른 전략을 내세워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만나 낭만을 즐기고 문화를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그 결과 스타벅스는 1996년 매출 10억 달러의 고지에 올랐으며 현재 전 세계 40여국에서 총 9000여개 점포를 운영하는 성공신화를 이루어 냈다.
위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이렇다.
1953년 - 뉴욕 브루클린 빈민가 출생.
1975년 - 노던 미시건 대학교에서 비즈니스학으로 학사 학위를 받음.
그 후 3년간 제록스사에서 세일즈와 마케팅 분야에서 일함.
이후 가정용품을 생산하는 스웨덴 회사 해마플라스트의 부회장 취임.
1982년 - 부회장으로서 연봉 7만5000달러, 회사에서 제공하는 승용차·판공비, 1년에 네 차 례의 스웨덴 방문을 포함한 무한정의 여행권 등 그가 이룩한 것을 박차고 당시 오직 4개의 스토어를 갖고 있던 작은 커피 회사 스타벅스에 마케팅 책임자로 합 류.
1987년~ - 스타벅스 인수, 회장 겸 최고경영자가 됨.
‘커피를 통한 문화판매’라는 전략으로 현재 스타벅스는 9,000여 스토어를 갖고 있는 세계 최고의 커피 브랜드로 성장함.
2. 스타벅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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