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소비자행동] Bluesumer(블루슈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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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블루슈머란 경쟁 없는 시장인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란 뜻인 ‘컨슈머(Consumer)’가 합성된 말로 경쟁자가 없는 시장의 새로운 소비자를 의미한다. 블루오션이라고 하는 것은 비경쟁품목을 선택해서 무한시장을 잠식하겠다는 의미로 차별화와 저비용을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는 경영전략이다.

푸른 바다, 즉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 공간을 의미한다. 유혈 경쟁으로 물든 핏빛 ‘레드오션(Red ocean)’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가치 도약을 통해 새로운 비(非)경쟁 시장 공간을 창출해냄으로써 경쟁 자체에서 벗어나려는 전략이다. 2005년 김위찬 유럽경영대학원(INSEAD) 교수와 그의 학문적 파트너인 르네 마보안 교수의 공저 ‘블루오션 전략’에서 유래됐다. 블루슈머란 이러한 블루오션의 소비자를 뜻하는 말로 현재 창업시장에서도 블루슈머를 주 고객으로 하는 업종이 주목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통계청에서는 2007년, 기업인이 주목해야 할 2007 한국의 블루슈머 6을 발표했다.( http://gis.nso.go.kr/bluesumer/)


통계청 관련자료 1



블루오션 소비자 즉, 미개척 특별계층 소비자들인 ‘블루슈머(Bluesumer)’들을 목표고객으로 한 틈새업종 창업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상품의 질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가격 경쟁으로는 한계를 느낀 기업들이 선도적 지위와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신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트렌드를 기반으로 할지라도 성공을 담보할 수는 없다. 먼저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한 블루슈머를 탐색하고 목표고객 욕구 및 소득수준, 소비성향 등을 분석해 아이템을 결정해야 한다. 블루슈머는 기존 고객들 중 시대 흐름에 따라 생겨난 소비자층이다. 사회 트렌드에 따라 수요자 측면에서 탄생한 특정 고객층이라고 보면 된다. 현대 사회의 특징은 전문화·세분화·속도화이다. 이 점을 감안할 때 블루슈머 시장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본다. 그러나 성급한 기대는 말아야 한다. 블루슈머도 세월이 바뀌면 변하고 세상 속도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블루슈머의 6가지 개념과 정의와 특성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소비현상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참고문헌
류양희 기자 : yoopen@thinkfood.co.kr

자료 : 식품음료신문 2007.03.27

http://www.thinkfood.co.kr/main/php/search_view.php?idx=21865

출처 http://blog.naver.com/byinc?Redirect=Log&logNo=150015997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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