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관광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일본의 관광

Ⅱ. JNTO (Japan National Tourist Organization, 일본 국제관광 진흥기구)

1. 설립배경
2. 역할
3. 주요 활동내용

Ⅲ. 일본의 기존 관광정책

1. 관광 진흥 행동계획 (TAP 90's : Tourism Action Plan)
2. 관광교류 확대계획 (Two Way Tourism)
3. 성과와 새로운 과제

Ⅳ. 일본의 신 관광정책

1. 배경(새로운 문제점)
2. 목표
3. 정책의 주요 내용 및 특징

Ⅴ. 일본의 전략적인 정책

1. ‘Yokoso!Japan’을 캐치프레이즈로 한 적극적인 랜드마크 정책
2. VJC(Visit Japan Campaign) : 세계로 열린 관광대국을 목표로 한 글로벌 관광전략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세계 관광시장의 현황과 그 흐름을 볼 때, 관광산업은 날이 갈수록 양적 ․ 질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각국의 국가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는 성장주도 산업임이 틀림없다. 이처럼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자국의 관광산업 육성, 개발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각종 진흥정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특히 선진국은 자국 문화의 전파, 국가 이미지(브랜드) 제고, 지방자치단체의 세수창출 원천으로서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이미 선진국의 대열에 합류하고 있는 일본 역시 국제화에 대응하고, 과다한 국제수지 흑자 분의 해외소비를 촉진, 무역마찰을 덜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관광정책을 펼쳐나갔다. 1986년 552만 명이던 일본인 해외여행자를 1992년에는 그 두 배인 1000만 명으로 증가시키기 위한 이른바 ‘천만 명 플랜’을 수립, 추진한 결과 목표 연도를 한해 앞당긴 1991년에 1000만 명을 돌파한 것이다. 따라서 1990년대 중반부터는 자국의 관광시장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각국의 일본인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게 되었다. 이렇듯 일본의 관광시장은 급성장했지만 장기간의 인바운드 부진이라는 커다란 문제점 또한 도출되었다. 때문에 일본은 지금까지 경상수지 흑자를 줄이고 관광수지 적자폭을 증대시키려고 시도했던 자국민의 해외여행 권장정책에서 외래객 유치 쪽으로 정책의 방향을 바꾸기로 하였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일본 관광정책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2. 일본의 관광
일본은 화산, 해안 등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수많은 온천 등과 같은 자연적인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그리고 교토, 나라, 가마쿠라[鎌倉] 및 도쿄 등 옛 정치중심지에는 역사적인 관광자원이 풍부하며, 그 밖에 전국 각지에 성관(城館) 사적을 비롯하여 사사(社寺:神社 寺刹) 등이 많이 있다. 또 도쿄, 오사카, 나고야 등 대도시에서는 고층건물, 번화가, 공원, 박물관, 미술관 등 경제대국으로서의 일본의 도시적인 관광자원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윤택해진 일본인은 근래 대중 관광여행의 시대를 맞게 되어, 관광지 관광시설의 개발이 전국적으로 활발하다. 한편 외국인 관광객의 수도 급속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 중에서는 도쿄를 찾는 인원이 압도적으로 많고, 또한 교토, 오사카, 나라, 나고야, 하코네[箱根], 닛코[日光], 가마쿠라, 이세[伊勢], 고베, 히로시마[廣島], 나가사키[長崎] 등지도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국제적인 관광도시이다.

Ⅱ. JNTO (Japan National Tourist Organization, 일본 국제관광 진흥기구)
1. 설립배경 : 관광을 통한 국제교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64년 설립
2. 역할 : 일본관광의 민·관 중간자 역할로서 장기적인 관광선전 활동과 해외여행자 안전에 주력
3. 주요 활동내용
1) 외국 관광객을 위한 여행객 안내 센터(TIC)의 운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국제관광정책
  • 일본 지역사회의 상징적 중심이며 대표적 종교시설인 신사를 중심으로 그 지역주민들에 의해 오랜 동안 행해져온 마츠리 이른바 신사 마츠리가 강력하게 전달되어 오는 것이다. 즉 하치마키(鉢卷)라는 흰 수건 머리띠, 동네나 조직의 이름이 박힌 핫피(法被)라는 겉옷, 타비(足袋)로 불리는 버선 모습으로 미코시(神輿) 혹은 다시(山車)를 메거나 끌고 마을이나 시가지를 도는 행렬의 이미지로서의 마츠리가 바로 그것이다. 본론1. 관광 조직 및 정책

  • [국제관광전략] 일본 관광 전략
  • 일본 관광 전략목 차1. 일본 - 끝없는 감동을 만날 수 있는 나라1) 지리2) 기후3) 인구4) 언어5) 종교6) 정치형태7) 경제2. 일본의 국제관광 현황1) 일본 방문 외국인 관광객 ․ 출국 일본인 관광객 현황 2) 일본의 관광 수입 ․ 지출 현황 3. 일본의 관광자원1) 전통문화2) 현대문화4. 일본의 관광기구1) 일본관광청 (NTA)2) 일본정부관광국 (JNTO)3) 관광청과 JNTO의 차이점 5. 일본의 관광정책1) 목표2) 관광정책의 주요내용과 분석3) 일본관광청 관광전

  • [관광,마케팅원론] 일본 관광객의 유치방안
  • 일본인 인터뷰를 계획하고 아는 사람을 통해서 설문을 보냈으나, 아직 답이 없어서 자료로 참고하지 못하였다.◉ 들어가기에 앞서 ◉1. 일본日本, Japan* 공식 명칭 : 니혼(Japan)* 인구 : 127,757,000* 면적 : 377,887 ㎢* 수도 : 도쿄* 정체의회형태 : 입헌군주제, 양원제* 국가원수/정부수반 : 국왕/총리* 공식 언어 : 일본어* 독립년월일 : 660BC* 화폐단위 : 엔(yen/¥)* 국가(國歌) :Kimigayo (His Majestys Reign)2.일본관광정책(일본의 관광기구 및 관광정책)* 일

  • [일본문화] 일본의 관광산업
  • 일본의 관광산업목 차 Ⅰ. 서 론1. 관광의 개념2. 관광의 기능3. 일본의 관광산업Ⅱ. 본 론일본의 주요 관광지에 대해서 알아보자.1. 도쿄 (Tokyo, 東京 - 동경)의 관광지2. 교토 (Kyoto, 京都 - 경도)의 관광지3. 오사카 (Osaka, 大阪 - 대판)의 관광지4. 고베 (Kobe, 神戶 - 신호)의 관광지Ⅲ. 결 론1. 일본 관광정책2. 일본관광 현황의 장.단점3. 일본관광시장의 전망Ⅳ. 참고문헌Ⅰ. 서 론1. 관광의 개념관광은 생활환경의 변화를 바라는 인간의 기본적인

  • [일본 정책][관광정책]일본의 관광정책, 외국인정책, 일본의 교육정보화정책, 보육정책, 일본의 고령화저출산정책,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일본의 장애인고용정책, 일본의 방위정책, 일본의 대북정책(대북한정책)
  • 일본의 관광정책, 외국인정책, 일본의 교육정보화정책, 보육정책, 일본의 고령화저출산정책,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일본의 장애인고용정책, 일본의 방위정책, 일본의 대북정책(대북한정책) 분석Ⅰ. 일본의 관광정책1. JNTO 국제관광백서1) 방일여행의 현재와 촉진의 필요성2) 방일여행 촉진을 위한 구체적 시책3) 일본의 방일여행을 둘러싼 환경2. ‘경제재정 운영과 구조개혁에 관한 기본방침’과 ‘관광 진흥 제언’Ⅱ. 일본의 외국인정책Ⅲ.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