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 M&A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0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M&A의 의의 및 성장
배경

2. M&A 과정

3. M&A 사례

4. M&A 성공요인

5. M&A 실패요인

6. M&A 방어전략

7. M&A의 장단점

8. M&A의 영향

9. 최신 M&A 동향


본문내용
1. M&A의 의의 및 성장배경

인수합병(M&A)의 이론

(1) 인수합병(M&A)의 개념, 성장배경, 거래 동기 및 유형, 과정

① 인수합병의 개념
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는 영어로 Merger &Acquisition(M&A)이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의로는 기업분해(Divestiture), 경영권 참여 등 기업결합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의 합병 및 매수란 독립된 기업활동을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동일한 관리체제하에서 기업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의 한 형태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시장에의 조기 진입 및 마찰회피, 투자비용의 절감, 투자위험의 경감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법률적인 의미에서 기업의 합병이란 2개사 이상의 기업이 결합되어 법률적,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는 2개사 이상의 기존기업이 동시에 해산, 소멸되어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는 신설합병과 기존 기업 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 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다시 정리하면,
- 일반적 의미의 M & A : 둘 이상의 기업이 통합되어 하나의 기업이 되는 기업합병(Merger)과 인수기업이 인수대상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전부 또는 일부를 매입함으로써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인수(Acpuisition)가 합하여진 개념으로 기업의 경영권 지배에 영향을 가져오는 전략적 경영수단으로 볼 수 있다.
- 광의의 의미의 M & A : 넓은 의미에서의 M&A는 기업합병과 기업인수 뿐만 아니라 기 업의 자신에 대한 일부 또는 전부의 양도와 사업부의 분할매각(Divestiture), 기업구조 재편성(Restructuring), 기업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공동 마케팅 등까지 넓게 해석할 수 있다.



② 인수합병의 성장배경
M&A는 자본주의가 급격히 성장하던 19세기 말엽부터 미국에서 행하기 시작하였다. 최근까지도 M&A는 주로 미국과 영국에서 일어났으며 프랑스와 독일 등에서는 별로 그 수효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앵글로 색슨족의 독특한 기업문화로 여겨왔다. 시대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해온 M&A는 1980년대 미국에서 레이건 행정부의 규제완화와 1990년대 중반 이후의 급속한 정
참고문헌
국제기업경영론 김시경 지음
세계 주요국의 해외 M&A 사례와 정책 /이순철 [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편]
http://www.globalstock.co.kr/의 M&A이론편
[사설 : “보다폰”의 “에어터치” 인수파장] 전자신문 1999. 1. 19.
Vodafone의 AirTouch 인수와 영향 - 통신 방송 정책연구실 주임연구원 김진기
<통신산업의 국경가 M&A 증가 배경과 전망> - 대외경제정책연구소 김종근연구원
<유럽통신시장의 인수 합병 현황과 전망>
인터넷 검색사이트 구글 인사이드, 네이버뉴스
[출처] JPMS|작성자
-정보통신부,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세계 M&A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한국은행조사부
2006년을 뒤흔든 3대 m&a와 시사점-SERI 경영전략실 강원 수석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한류열풍] 문화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 사례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영화 ‘태극기 휘날리며’가 4월4일까지의 집계기록으로 국내 781억원, 국외 6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실미도’는 국내 775억원, 국외 3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국외 매출이 적은 것은 4월4일까지의 집계이고 두 영화가 각각 2004년 2월, 2003년 12월에 개봉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외매출액이 점차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2004년 4월 1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영화산업의 경제 파급 효과를 산업연관표로 분석한

  • 3M 기업소개 & 사업구조,3M의 국제화 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M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칼튼상 등 직원들의 무한한 아이디어 개발에 있어 큰 동기부여3M사의 추진력 있는 경영의 원동력3M의 국제화 전략33. 3M의 국제화 전략3M의 전반적인 해외진출정책신중한 진입자회사의 독립적인 운영 체제한 지역에 편중되지 않은 시장-환경 친화적 프로그램(그래프)해외직접투자 대비 경영성과 분석美 환경보호국 Region V로부터 환경 품질상국립 에너지원 기구상환경 엔지니어링지 선정 환경관리공학 발전상IR 100

  •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
  • 목차I. 서론i) 현대 중공업 조선사업부의 선정 이유 - 2ii) 베트남의 국제 경영 환경(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법률적 환경, 정치적 환경) - 4II. 본론1 - 투자 실태 분석i) 현대 중공업 조선 사업부 - 13ii) 베트남 조선 시장 분석 - 16iii) 투자 실태 분석 (투자 현황) - 222 - 논리적 타당성 분석i) 투자결정의 타당성 분석 - 28ii) 투자 목적 유형별 타당성 - 343 - 경쟁사 분석i) 국내 경쟁사 - 39ii) 국외 경쟁사 - 53II. 본론 ⓶1 - 기대와 영향 분석 i) 베트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항공운송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대한항공과 아시아나를 중심으로(A+리포트)
  • 국제경쟁항공사와 항공서비스품질에서 차별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항공시장의 경향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시장분석을 토대로 보다 타당성 있고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각종 실천방안들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항공사가 항공시장 진입 시기에 따른 우위에서 비롯된 전략적 마케팅 수행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항공사가 경영전략을

  • [외국진출, 해외진출, 국내진출]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사례, 태평양화장품 중국진출 사례, 가파치 중국진출 사례, 신일피혁 중국진출 사례, USP사 남미진출 사례, LG전자 베트남진출 사례, 외국광고회사 국내진출 사례 분석
  • 국제화 구상6. 공동 브랜드 전략의 도입7. 기호의 중국진출8. 중국진출의 제반여건과 난점Ⅴ. 신일피혁의 중국진출 사례1. 투자진출 배경1) 투자진출 동기2) 입지선정사유3) 투자진출 경위2. 현지사업 추진현황1) 성장과정 및 조업현황2) 조직 및 노무관리3) 생산 및 판매활동3. 현지기반 구축요인 및 전망Ⅵ. USP사의 남미진출 사례1. 개요2. 각 대안별 장단점1) 고가수출 전략2) 현지기업 M & A3) Greenfield Investment4) Licensing3. 결론Ⅶ. LG전자의 베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