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직 사업 다각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Executive Summary
SWOT Analysis
Vision
일보 제조기업 사례의 교훈
전략 도출I
전략 도출II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컨설팅을 위해서 산업 및 기업, 그리고 조직의 외부자 입장에서는 잡아 낼 수 없는 내부적인 상황을
꿰뚫고 있어야 하지만, 제약적인 상황으로 인하여 그러한 정보를 파악할 수 없으므로, 그러한
외부자의 입장에서 제안할 수 있는 개략적인 전략 도출에 큰 의의를 두고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음.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음.
“ SWOT 분석 – 분석결과 종합 - 해결방안 (전략) 도출 “

ㆍ 섬유 산업 환경에 대한 분석은 앞으로 제안하고자 하는 전략과 관련된 요소들과 연결 부분이기에
언급을 하였으며, 내수시장과 경쟁자, 그리고 가치사슬상의 여러 교섭대상들에 대한 분석은 임원진
여러분께서 더욱 더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생략하였음.

ㆍ 세계 섬유시장이 00년 이후로 연 평균 6.2%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점과, 한미 FTA 체결을 통한
수출 상황 개선에 대한 긍정적인 분석들, 그리고 중국이 고급 및 특수 섬유분야에 대해서는 아직도
수입에 많이 의존하고 있으며, 수입증가율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 할 때, 충분히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림.

ㆍ 이에 반하여, 대한방직이 기회를 살릴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엔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많은데,
그 문제점들은 도출한 후, 국가적 차원, 산업 차원, 기업 차원별로 구분할 것임.

ㆍ 우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방안과, 산업적인 가능성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중심으로 전략을
도출할 것이다. 전략도출 과정에 있어서는 과거 10년간의 경제불황을 견디어 낸 일본의 제조 기업
사례를 벤치마크 하고자 노력하였음. <끝>



대한방직 고유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였을 때,
먼저 강점으로는,
① 오랜 전통을 통하여 축적된 무형의 노하우 또는 경험효과.
※ 무엇인지 잘 파악되지는 않지만, 하다 못해 공장에서 기계를 언제 켜고 언제 끄는지
조차도 효율성을 좌우하는 하나의 노하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함.
② 군복지 관련 특수섬유 기술
※ 사실 대한방직의 브랜드 가치 또한 강점으로 볼 수 있겠으나, 저희 팀의 토론 결과,
대한방직이라는 이름은 향후 추구하고자 하는 “수출 위주의 글로벌 기업, 고부가 가치
섬유 제조기업으로서의 이미지” 와 일치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려 강점 부분에서 제거.

그리고 약점으로는,
① 국제 경쟁력을 갖추기에는 기업의 규모가 매우 작으며, R&D 투자 금액의 비율은 동종
산업군내의 플레이어들의 평균 수준보다도 낮은 수준이며,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도 크다.
[ 대한방직의 R&D투자비율 (= R&D비/매출액) : 2006년 0.05% / 2007년 1사분기 0.06% ]
② 혁신이 필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혁신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조직 내부 분위기
③ 오랜 전통으로 인지도는 높겠지만, 그 이미지가 글로벌 하지는 않다.
라는 점을 파악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라하네스 생산관리 사례연구
  • 사업과 품질혁신지도 활동에 따른 품질향상과 원가 절감, 부가 가치 증대효과를 가져왔다. 이와 함께 추진한 six sigma 경영은 조직 혁신과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Total Customer Satisfaction을 창출하는 것으로 기업 활동의 모든 요소를 계량화하고, 이를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진행되어 좋은 성과를 가져왔다. 이와 같은 혁신은 PMS 공정관리와 설비관리 시스템인 YMMS를 통해 가능했다. 또한 단

  • 미국기업의 성장과 기업가 활동
  • 사업부제 조직1920년대 초의 전후 공황과 30년대 대공황을 타개하기 위해 기업들은 제품다각화 전략을 추구하기 시작했다.제품다각화 전략드퐁의 경우-원래 화약제조회사였음. 1차대전시 수요확대로 성장.전후 수요격감으로 화학기술을 기초로 염료, 필라린, 페인트, 화학약품, 인조피혁 필름 등으로 제품계열다각화.GM의 경우-단일차종 생산에 전념한 포드에 대한 대응전략. 대중차에서 고급차에 이르는다양한 차종 생산. 포드를 누르고 최대 메이

  • [인사관리] 도요타 HRM시스템의 문제점과 그 해결
  • 전략을 내놓아 새로운 패러다임을 삼고자 노력한다. 주요 미래 경영 원칙으로는1. 3대 기술(환경-안전-정보통신) 분야에 대한 과감한 투자2. 글로벌 사업 경영을 통한 현지화3.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그룹차원의 원가절감노력4. 금융 사업 확충을 중심으로 한 벨류 체인(value chain)화 확대 등이 있다. 이는 기존의 지나친 보수주의, 본업주의, 국내 주의적 경영으로는 변화하는 글로벌 시대의 경영 환경과 이념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자체 판

  • [산업조직론] 대한전선의 상속 및 퇴조
  • 대한 ST 스테인리스 냉간압연 제조업체노벨리스코리아 알루미늄제조업체 대한 테크렌태양광 발전 시스템업체무주리조트스키 & 골프리조트대경기계글로벌 No1. 열교환기 제조업체Phil. BXT필리핀 세부에 호텔비즈니스기타11. 3세 상속자설윤석故 설원량 회장과 양귀애 現 명예회장의 장남1981년 생2004년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스테인리스 사업부 마케팅팀 과장2005년 경영전략실 차장2006년 경영전략실 부장2008년 해외영업부문 상무2009년 11월

  • 유니클로 경영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과 유니클로 성공요인분석과 유니클로 앞으로의 전망
  • 환경 속에서 국내시장을 유지하고 나아가 세계시장으로 진출하는 데 있어 취해야할 전략과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는 좋은 본보기라 하겠다. 특히 철저한 고객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한 상품개발은 매출위주의 영업정책에 대한 방안이 될 수 있으며, 유통망 다변화의 실행, 스피드한 상품 공급 물류 시스템의 구축은 Low-cost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킨다는 점에서 국내 패션업계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