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의 연계에 의한 평생교육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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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의 연계에 의한 평생교육

1. 평생교육과 가정교육
가. 가정교육의 중요성
나. 현대 가정교육의 문제
다. 가정교육의 발전 과제

2. 평생교육과 학교교육
가.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개념적 관련성
나. 평생교육 중심의 학교교육 기능
(1) 평생교육의 기초로서의 학교교육
(2) 지역사회의 문화센타로서의 학교교육
다.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
(1) 교육의 기회균등 실현의 한계
(2) 교육의 비인간화
라. 평생교육 활성화와 학교의 역할 변화
3.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가. 사회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나. 사회교육에 대한 새로운 요구
다. 사회교육이 발전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의 일차적 관제는 기존 교육체재를 개선하여 새로운 교육체재를 확립하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학교교육에만 너무나 의존하여 왔다. 교육은 곧 생활이요, 성장이요, 삶이라고 할 때에 앞으로는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이 대등한 관계에서 중요시 되어야 하며 도한 서로 간에 유기적인 연계체제의 확립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요구의 바탕위에서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의 연계에 의한 평생교육의 연계성‘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의 모든 생활의 장이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은 삶(life), 평생(life-long)과 교육(education)을 의미한다. 즉, 인간의 삶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을 뜻 한다. 여기서 보았듯이 사람이 평생 (life-long)에 걸쳐 학습하는 교육은 일일이 말로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그 범위와 평생 교육의 영역은 광범위 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평생교육의 전문적인 영역과 지위의 확보를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한 정리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고, 이에 평생교육분야의 학자들에 의해 기본개론이 정립되었다.
참고문헌
1. 김동위 편저, <평생교육개론> 교육과학사
2. 김충기, 21세기 자녀교육, 교육과학사,
3. 권이종 외 2명 공저, < 현대사회와 평생교육> 교육과학사
4. 방정복, 어떻게 키우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동화출판공사,
5. 조용하/안상헌 지음, <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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